최신교육트렌드 | 2021. 07. 28

대안학교 추천 리스트 – 교육부 인가 대안학교 5곳

대안학교 는 공교육의 대안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어요.

최근 획일화된 수업을 벗어난 자율적인 수업, 아이의 재능을 끌어낼 수 있는 교육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대안학교가 기존 공교육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획일화된 수업과 경쟁 위주의 입시제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대안학교는 체험 위주의 수업, 자신의 적성과 꿈을 찾아갈 수 있도록 설계된 커리큘럼으로 많은 분이 선택하고 있죠.

국내에 많은 대안학교가 있지만, 그 중 교육부 인가 대안학교는 2021년 3월 기준으로 총 50곳이에요. 인가 대안학교는 졸업 후 검정고시를 치르지 않아도 국내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답니다.

오늘은 교육부 인가 대안학교 중 5곳을 소개해드릴게요. 그럼 함께 살펴볼까요?🤗


대안학교 1. 광성드림학교(초·중·고 통합)

광성드림학교의 교육 목표는 좋은 대학교에 지원하기 위한 치열한 입시경쟁을 치르는 대신 기독교에 기반을 둔 공동체 의식을 키워주는 것이에요. 학생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행사들이 존재하고, 건강한 인성을 형성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입학 지원

아직 2022년 입학 지원 일정이 나오지 않아서 2021년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릴게요.

초등과정의 신입생 입학설명회는 2020년 10월 31일이었으며 입학 지원 일정은 아래와 같아요.

대안학교 초등과정 입학 방법 절차 광성드림학교

🔹주요 특징

광성드림학교는 사립 기독교 기반의 학교로 기독교 교육을 겸하고 있어요. 매일 아침 20분간 묵상과 금요일에 전교생 통합 예배 시간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수업은 자기중심적이고 탐구 중심의 학습 활동으로 이루어져요. 실생활 문제해결을 기반으로 한 학습자 중심 교육과 다양한 지식을 활용한 문제해결로 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STEAM교육을 중점적으로 시행하고 있죠.

전문적인 예체능 교육도 주요 특징 중 하나에요. 초등학교 1~6학년 모두 주 1시간 태권도 수업을 받으며 국기원 심사관이 학교에 방문해 단증을 취득할 수 있어요. 또한 바이올린, 첼로, 풍물 등 22개의 음악특기 수업을 운영해 모든 학생이 1개의 악기를 다룰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답니다.

🔹위치: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하이파크로 161 (덕이동)

🔹광성드림학교 홈페이지(Click!)

대안학교 2. 노천초등학교(초)

노천초등학교는 일반 학교와 달리 교육과정이 자율적이고, 가변적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학년에 따라서 구분짓는 교육과정에서 벗어난 교육과정을 지향해 일부 과목은 무학년제로 운영되고 있죠. 또한 아이들이 참여하는 재량시간을 통해 함께 교육과정으로 만들어 가고 있답니다.

🔹입학지원

현재 2022년 전·입학전형이 업데이트되었어요. 홈페이지 전·입학전형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대안학교 초등과정 입학 방법 절차 노천초등학교

🔹주요 특징

노천초등학교는 공립학교에요. 기본교과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가 있으며 대안 교과로는 프로젝트, 철학, 공감·소통, 몸, 자치, 예술이 있어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국어, 영어, 수학 교과는 교육과정 방향에 따라 무학년제로 운영하고 있어요. 학생들은 무학년제 교육을 통해 학년에 상관없이 서로 가르치고 배울 수 있답니다.

방과 후에는 마을 선생님과 함께 마을 탐험을 하거나, 자연 놀이, 미술 놀이를 운영하고 있어요. 또한, 학생이 주체가 되어 텃밭 가꾸기, 물고기 잡기 등 직접 방과 후 수업을 개설하고, 운영할 수 있어요. 이 시간은 학급 또는 무학년제로 이루어져요.

🔹위치: 강원 홍천군 영귀미면 공작산로 1220

🔹노천초등학교 홈페이지(Click!)

꾸그 회원가입 이벤트 쿠폰 받기 온라인라이브키즈스쿨 화상교육 어린이 초등 유아 온라인 수업

대안학교 3. 다다예술학교(초·중 통합)

다다예술학교는 예술분야에 재능이 있거나, 예술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을 운영하고 있어요. 특히 통합교육이 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 있죠.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이 함께 소통하고, 자신의 재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어요.

🔹입학지원

대안학교 다다예술학교 초등 중등 통합 교육

결원생이 있으면,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예비학교과정(일주일간 기숙하며 수업 참여) 이수 후 평가를 통해 선발하고 있답니다.

정확한 일정은 학교 문의 및 올해는 아직 올라오지 않았지만, 학교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는 편입학설명회를 참고해주세요!

🔹주요 특징

다다예술학교는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한 사립학교에요. 예술에 재능이 있는 학생들, 기독교에 근거한 인성교육을 원하는 학생들, 사회성 향상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특성화 교과가 크게 예술교육, 인성교육, 치료교육으로 구분되어 있어요.

예술교육은 도예, 공예수업과 1인 1악기를 다룰 수 있는 수업이며 인성교육은 일주일에 1회의 채플 시간과 성경 읽기 등 기독교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 태권도를 배우며 예의범절을 학습할 수 있는 수업이 있어요. 치료교육에는 자연에서의 놀이 및 쉬는 행위를 통해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수업과 역할모델 학습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는 연극치료가 있답니다.

🔹위치: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낭성면 단재로 1796

🔹다다예술학교 홈페이지(Click!)

4. 티엘비유글로벌학교(초·중 통합)

티엘비유글로벌학교는 한국과 미국의 교과과정 및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어요. 영어권 국가에서 공부 후 귀국하는 학생들이나, 미래에 해외 유학이나 외국 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죠. 특히 한국어-영어를 모두 배울 수 있는 이중언어자 교육을 지향하고 있답니다.

🔹입학지원

아직 2022학년도 신입(전입)생 선발 계획이 없어서 2021학년도를 기준으로 설명해드릴게요. 구체적인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전형일정

티엘비유글로벌학교 전형일정

면접 전형

티엘비유글로벌학교 면접전형 미국 대안학교

🔹주요 특징

TLBU 글로벌 학교는 사립으로 많은 학생이 한국과 미국 교과과정 및 인성 교육을 통해 국내외 학교로 진학했어요. 글로벌 학교인 만큼 영어 과목이 세분되어있어요. 레벨 클래스로 수업이 운영되며 English as a Second Language(ESL), Reading, Writing, Speaking/Listening, Performing Arts로 과목이 구성되어있죠.

또한 매 학기 학생들을 선발해 자율적으로 영어 습득에 관한 동기를 부여하고, 영어 선생님과 함께 TLBU Today를 발간하는 등 학생들이 스스로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어요. TLBU Global Program을 통해 1년에 한 번 다양한 나라에서 공부할 기회가 주어진답니다.

🔹위치: 경기 고양시 덕양구 내유길 231 (내유동)

🔹티엘비유글로벌학교 홈페이지(Click!)

5. 한동글로벌학교(초·중·고 통합)

한동글로벌학교 역시 한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사용하도록 교육하고 있어요. 언어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초문화적 역량과 태도를 갖출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죠. 또한, 개인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작은 학교를 표방하고 있어서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맞춤 교육을 제공할 수 있어요.

🔹입학지원

한동글로벌학교 한국어 영어 사용 입학지원 절차

2022학년도 입학설명회가 2021년 8월 28일에 예정되어 있고, 현재 학교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답니다!

🔹주요 특징

한동글로벌학교는 기독교 기반의 사립학교로 매주 금요일 채플시간, 성경 수업, 성경 이벤트가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특성화 프로그램에는 학생들이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영어를 연습할 수 있도록 권장하는 English Practice Everyday(E.P.E), 언어 보강 프로그램인 English as a Second Languae/Korean as a Second Language, 온라인 영어 독서 프로그램인 Lit-Pro Scholastic online reading program이 있죠.

또한 매년 4월에 초등학교 2학년~6학년 학생들은 TERRA NOVA라는 표준화 시험을 통해 학업 성취도를 미국 전역의 학생들과 비교해볼 수 있답니다.

🔹위치: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한동로 558

🔹한동글로벌학교 홈페이지(Click!)


교육부 인가 대안학교 비교

교육부인가 대안학교 비교 기독교학교 사립학교 공립학교 초등학교 리스트

오늘 소개한 대안학교 외에도 많은 인가·미인가 대안학교들이 있으니

학교마다 운영방식, 특징들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원하시는 조건에 맞는 학교를 찾으시길 바라요🥰

👏이 콘텐츠는 어때요?👇

교육부 인가 국제학교 6개교 소개 (click!)

꾸그 회원가입 이벤트 쿠폰 받기 온라인라이브키즈스쿨 화상교육 어린이 초등 유아 온라인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