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교육트렌드 | 2023. 01. 15

방과후, 초등 돌봄 고민 해결방법! 온라인 방과후 활동 꿀팁

방과후, 초등 아이 돌봄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방과후 활동

방과후, 학부모님들에게 어쩌면 가장 고민되는 시간일 텐데요. 학교를 나선 우리 아이, 어디로 보내야 될지 많이 고민하셨을 것 같습니다.

학원과 방과후, 아니면 돌봄 교실 어디가 좋을지. 또, 학교에서 운영하는 방과후와 돌봄 교실은 무엇이 다른 것인지.

고민만 깊어지고 있을 학부모님들을 위해서 꾸그가 방과후 초등 아이 돌봄에 대한 정보를 모아왔습니다.

1 . 방과후와 초등 돌봄 교실의 차이

① 진로 적성 계발, 방과후 학교

② 방과후 공백 축소, 초등 돌봄 교실

1 ) 방과후 학교와 초등 돌봄 교실의 차이

2 . 방과후화 초등 돌봄 교실의 문제점

3 . 방과후 고민, 이렇게 해결하세요!

방과후와 초등 돌봄 교실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먼저, 방과후와 돌봄 교실은 무엇이 다른지 많은 학부모님들께서 궁금해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방과후와 돌봄 교실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 걸까요??

방과후

진로 적성 계발, 방과후 학교

먼저 방과후학교학교 내에서 운영되는 정규 수업 이외의 교육 활동인데요.

각 학교마다 원하는 목표를 두고, 그 목표에 맞게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학교마다 운영되는 방과후 수업도 다르고, 방과후를 운영하는 시간 단위와 운영하는 일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만일 방과후 교실 이후에도 아이의 일정이 있다면 각 학교 홈페이지 내의 방과후학교 운영사항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방과후 학교에서는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방과후 학교는 대부분의 수업이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수요로 운영이 됩니다. 그렇다 보니 각 학교마다 운영되고 있는 수업이 다른데요.

대부분의 활동이 아이들의 진로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교외에서는 비싼 학원비를 내고 다녀야 되는 학원 대신, 좀 더 저렴하게 아이가 배우는 것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아이의 진로 발달과 학부모님들의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서죠.

진로 적성 계발 프로그램 외에는 정규 수업 시간에 배웠던 교과목을 좀 더 세부적이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수학 익힘반, 과학 실험 등 수업 시간보다 많은 시간을 차지해서 수업 시간만으로 운영하기 어려운 프로그램들을 개설하여 학교가 끝난 이후의 시간에 교과목에 대해서 더욱 세밀하게 배울 수 있도록 해주는 거죠.

덕분에 학부모님들의 학원 고민을 줄이고, 아이들의 교과목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방과후 수업에 원하는 수업이 없을 땐 어떻게 하나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학교마다 학생과 학부모님이 원하는 수업이 다르고, 매년 유행하는 수업이 다르다 보니, 원하는 수업이 운영되고 있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 학교에서 진행하는 수요 조사 일정에 맞춰 수요 조사에 참여하여 원하는 수업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학교에서도, 필요로 하는 수업을 파악하고, 강사 선생님 모집과 수업 기획 등을 거쳐 새로운 수업을 개설하게 됩니다.

방과후 학교는 거의 대부분의 수업이 학생과 학부모님의 수요로 개설됩니다. 그러니 학부모님들과 아이들이 많은 관심을 가질수록 점점 발전하는 방과후학교가 완성되겠죠?

초등학교 돌봄 교실

우리 아이 방과후 공백 걱정을 줄이는 초등 돌봄 교실

초등 돌봄 교실은 핵가족화가 심화되고 여성경제활동 인구가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아이들을 양육하는 환경이 변함에 따라 아이 돌봄에 대한 수요가 늘자 학교에서 아이들을 돌보기 위해 시작된 사업입니다.

초등 돌봄 교실은 돌봄 교실 신청서를 제출 후 추첨을 통해 선정되는데요.

학원을 많이 다니지 않는 저학년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수용하고, 학교 여건에 맞춰 추가 수용이 가능한 경우에는 학교 별로 우선순위를 정해 해당 기준에 맞춰서 수용을 합니다.

선정된 아이들은 1년 동안 학교 내에 별도로 갖추어진 공간에서 시간을 보내며 이 시간 동안에는 돌봄 교사 선생님께서 준비하신 돌봄 활동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덕분에 맞벌이를 하거나, 방과후에 아이를 돌볼 환경이 되지 않던 학부모님들은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장소가 생기게 된 것이죠.

▶ 참조 : 방과후학교포털시스템

초등 돌봄 교실에선 그럼 어떤 활동을 진행할까요?

현재는 초등학교 저학년인 1-2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초등 돌봄 교실은 그저 학교에 머무는 것뿐만 아닌, 아이들이 재미있게 시간을 보내도록 하는 다양한 활동도 진행을 하고 있는데요.

주로 레고나 퍼즐, 아이링고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교구활동을 진행하고, 사전에 방과후를 신청했을 경우에는 시간에 맞춰 방과후 수업을 듣기도 합니다.

초등 돌봄 교실은 앞으로 어떻게 되나요?

교육부에서는 최근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고, 아이들의 방과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늘봄 학교‘ 제도를 도입해 오전 7~9시에 진행하는 아침 돌봄, 학년별로 진행되는 오후 돌봄, 저녁 8시까지 진행하는 저녁 돌봄과 하루만 아이들 돌봐줄 곳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일시 돌봄을 운영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또, 그동안 있었던 1만 4천 명~1만 5천 명의 대기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앞으로 전담 인원을 늘려갈 계획도 밝혔습니다.

현재에는 5시 이후엔 지역 아동센터로 아이들을 연계해 학부모님들의 걱정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참조 : 늘봄학교 관련 연합뉴스 기사

방과후 학교와 초등 돌봄 교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방과후 학교와 초등 돌봄 교실은 비슷한 듯 달라 보여서 헷갈려 하는 학부모님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두 교실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자면 방과후 학교는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자세히 배울 수 있고, 수용 인원 내에서 자율적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면, 초등 돌봄 교실은 저학년 학생을 위주로 하여 돌봄 시간 동안 지루하지 않을 활동을 진행하며 추첨제로 이어져 맞벌이 가정 학부모님들의 걱정을 줄여줍니다.

방과후 돌봄 교실

방과후와 초등 돌봄 교실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이렇게 우리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방과후와 초등 돌봄 교실, 장점만 있어 보이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먼저 방과후 학교의 경우, 시간이 제한적입니다.

학년마다 아이들의 하교 시간은 다르고, 방과후 시간은 약 40분으로 수업 시간이 짧습니다. 특히 방학일 경우에는 짧은 수업 시간 동안 아이를 학교에 보내자니 번거로움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또, 수업마다 정해진 일정이 있다 보니 원하는 수업이 있는 날과 아이의 스케줄이 맞지 않으면 원하는 수업을 신청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초등 돌봄 교실의 경우, 추첨제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신중하게 서류를 심사하게 되다 보니 간혹 선정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 고학년 아이라면 신청하기가 더욱 어려워지죠. 그렇다 보니 아이의 돌봄에 결핍이 생길까 걱정이 되기도 하실 겁니다.

방과후 온라인 수업

고민되는 방과후 시간, 이렇게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초등 돌봄 교실은 선정되지 않았고, 아이의 방과후 시간을 짧거나 시간이 맞지 않아 걱정이 되신다면 꾸그 온라인 클래스를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꾸그에서는 다양한 온라인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독서와 인문/사회, 그리고 요즘 인기 많은 코딩 수업도 진행되고, 줌으로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아이도 집중해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 50분 수업이지만 집에서 수업하니 학부모님들의 번거로움 또한 줄어들죠. 일석이조인 꾸그와 함께 방과후 아이 돌봄 고민 날려버리시는 것은 어떨까요?

👉 홈스쿨링으로 진로교육까지? 더 알아보기! (Click)

👉 방과후 인기 수업 관련 글 보기! CLICK!

꾸그 첫 수업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