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교육트렌드 | 2023. 01. 18

유아 영어 교육, 엄마도 아이도 즐거운 영어 놀이 추천

유아 영어 교육, 집에서도 할 수 있어요!

유아 영어 교육, 이제 슬슬 준비해야 할 것 같은데, 도대체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 걸까요?

영어에 큰 관심이 없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영어 공부에 흥미를 붙일까요?

아이들은 성인에 비하면 아직 집중력이 부족해요.

하지만 아이가 관심 있는 것에 대해서는 몇 날 며칠이고 그것만 가지고 놀고,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정도로 몰입을 잘한답니다.

아이가 공룡에 빠져 긴 이름을 가진 공룡들을 술술 외우거나, 수도 이름 외우기에 꽂혀 각 나라의 수도를 줄줄 말하는 것들을

미디어를 통해서, 혹은 직접 겪어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에게 처음 영어를 가르치실 때는 아이가 흥미 있을 만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게 좋아요!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는 영어 교육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유아 영어 교육

유아 영어 교육, 영어 놀이로 시작하세요!

책상에 앉아 각 잡고 딱딱하게 지식을 채우는 교육 방식은 어른들도 지루해요.

아이들은 흥미 위주로 움직이기 때문에 영어에 재미를 붙이는 게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어요!

노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는 없어요! 놀이로 쉽게 다가가면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없앨 수 있어요.

영어 공부를 놀이처럼 재밌게 즐기다 보면 아이의 영어 실력이 어느새 쑥쑥 자라 있을 거예요.

그냥 노는 것이 아니에요~ 노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이는 영어 놀이를 하며 영어에 익숙해지고 영어를 직접 몸으로 익히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쉽지만 재미있는 영어 놀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어떻게 가르쳐야 엄마도 아이도 즐거운 놀이 교육을 할 수 있을까요?

유아 영어 교육

아이가 좋아하는 엄마표 영어 놀이 추천

달라진 점 찾기 게임

이 놀이는 특별히 준비물이 필요 없는 단순한 기억력 게임이에요.

집에 있는 옷이나 안경, 모자 등의 의상 소품만 있으면 충분해요!

먼저, 아이에게 현재의 옷차림을 기억하게 해요.

그다음은, 아이가 안 보이는 다른 방에 들어가 옷을 더 걸치거나 모자를 쓰는 등 좀 전과 다르게 옷을 입어요.

준비가 다 되었으면, 아이 앞으로 가서 물어보세요!

“What has changed? (무엇이 바뀌었을까?)”

이제 아이가 무엇이 달라졌는지 맞히는 거예요.

‘Glasses’, ‘Pants’, ‘Sweater’ 등등 의상과 관련된 어휘를 공부할 수 있어요. 또한 색깔에 대한 단어들도 배울 수 있지요!

그다음엔 반대로 아이의 옷차림에 변화를 주고, 무엇이 달라졌는지 설명하게 해요.

이 게임에 익숙해지면 아이의 어휘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문법 연습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유아 영어 교육

몸으로 말해요

이 놀이는 한 사람이 어떤 동작이나 물체의 특징을 몸으로 표현하면 다른 사람이 문장으로 맞추는 게임이에요.

준비물로는 다양한 행동이나 동작을 나타내는 영어 단어가 적힌 낱말 카드가 필요해요!

아이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작을 나타내는 그림 설명까지 있으면 좋아요.

아이가 그림 설명 없이도 어떤 의미를 가진 단어인지 이해한다면 그림은 생략하셔도 괜찮아요.

예를 들어 ‘jump’라는 단어가 쓰여 있다면, 한 사람은 폴짝폴짝 뛰는 시늉을 하고, 한 사람은 그걸 보고 단어를 맞추는 거예요!

간단하죠? 모든 연령이 할 수 있지만 활동량이 많은, 어린아이들에게 더 적합한 놀이랍니다.

엄마와 아이가 둘이도 할 수 있고, 여러 명이 즐겨도 재미있는 놀이예요.

줄을 서서 맨 앞에 있는 사람이 동작하고, 다음 사람들은 그게 어떤 단어인지 유추하고 흉내 낸 뒤에 마지막 사람이 단어를 맞추는 거예요.

어떤 단어인지 추측하고, 많은 사람을 지날수록 점점 동작이 바뀌는 걸 보면 보는 사람도 하는 사람도 재미있겠죠~!

엄마표 영어

블록 쌓기 놀이

블록 놀이는 손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소근육 발달에도 좋아요!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우고, 몰입해서 블록을 쌓으며 집중력도 좋아져요.

더 나아가 공간 지각 능력과 창의력도 키우면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답니다.

먼저, 다양한 색깔과 모양의 블록을 준비해주세요. 이때, 아이에게 블록의 모양과 색깔에 대해 알려주세요.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Indigo, Purple…

Circle, Triangle, Square…

그다음은 아이가 원하는 모양으로 자유롭게 블록을 쌓게 해주세요.

영어 교육

이 과정이 중요해요! 아이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블록을 쌓는 동안 옆에서 계속 질문을 해주세요.

이건 무슨 모양이야? 무엇을 만들고 있는 거야? 와 같은 질문을 영어로 말이에요!

What are you making? What shape is this? 처럼 말이죠!

아이가 아직 영어에 익숙하지 않아, 어려워한다면 한국말로 물어보고 한국말로 대답하게 해요.

아이가 대답하면 “그 단어는 영어로 ‘~~~’라고 해” 이런 식으로 알려주세요.

블록도 쌓고, 어휘력도 쌓는 재미있는 엄마표 영어 놀이 교육!

영유아 영어

주사위로 단어 만들기 놀이

이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알파벳이 쓰인 주사위가 필요해요!

만약 주사위가 없다면 조금 단단한 종이로 주사위를 만들고, 면마다 알파벳 한 글자씩 적어주세요.

알파벳은 총 52개이니, 최소 9개의 주사위가 필요할 거예요~

처음엔 3글자 영어단어로 시작해요!

예를 들어, Cat, Fat, Ant 등과 같은 짧은 단어들이 있어요.

제한 시간을 두고 아이에게 주사위를 조합해 단어를 완성하게 해보세요.

아이 스스로 생각하며 단어를 만들면서 생각하는 힘이 자라고, 영어 어휘력이 늘어요!

주사위를 더 많이 만들어 친구와 함께 빨리 맞추기 대결하면, 더 재미있겠죠~

다만, 이 놀이는 어느 정도의 단어를 쓰고 읽을 줄 아는 영어 실력이 필요해요.

단어를 많이 모르고, 영어를 아직 잘 쓸 줄 모르는 아이는 되려 영어 공부에 흥미를 잃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놀이 교육

영유아 영어 교육, 더 다양한 영어 놀이 수업이 궁금하다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엄마표 영어 놀이 교육!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아직 잘 모르시겠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꾸그의 다양한 영어 수업을 들어보시는 건 어떠세요?

어린이 강의 경력이 풍부한 전문가 선생님이 아이들을 기다리고 계신답니다.

집에서 듣는다고 수업 효율이 떨어질까 걱정하시지 않아도 돼요!

전문가의 노하우로 아이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수업을 즐길 거예요.

집에서도 재밌게 배우는 유아 영어 교육, 꾸그와 함께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