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교육트렌드 | 2023. 01. 17

유아 홈 스쿨링, 요즘 엄마들이 홈스쿨링을 추천하는 이유?

홈 스쿨

유아 홈 스쿨링 을 선택하는 가정이 늘어나는 이유?

유아 홈 스쿨링, 요즘 엄마들 사이에서 핫해진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홈 스쿨링… 홈스쿨링 장점이 대체 무엇이길래 다들 선택하는 걸까요?

요즘 엄마들이 유아 홈 스쿨링에 열광하는 그 이유, 지금 바로 말씀해 드릴게요.

풍부한 학습 자료와 수단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이제는 집에서도 본격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아졌어요.

온라인 강의는 당연한 것이 되었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나 커뮤니티, 유튜브 등에서도 질 높은 교육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지요.

비싼 돈을 들여가며 과외나 학원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볼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성향이나 아이가 관심을 가지는 분야에 맞추어 학습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것이 가능해요.

자기 주도 학습

재능 발달

물론 학업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예전보다는 재능이 더 중요한 시대가 되었죠!

꼭 공부를 잘 하지 않더라도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자기 PR을 잘하고,

본인의 재능을 알고 드러낼 줄 안다면 성공하는 방법이 다양해졌어요.

스포츠나 춤과 같은 예체능 관련 재능을 키우려고 한다면 학교 수업이나 일반적인 학원에서는 한계가 있을 수도 있어요.

학원에 보낸다면 비용도 비용이지만, 많은 아이들과 함께하다 보니 아이의 재능을 발견하기 어려울 수도 있어요.

이미 어느 정도 장래에 대한 방향이 정해져 있다면, 혹은 학업보다는 다른 쪽에서 진로를 발견하고 싶다면

홈스쿨링으로 공부하며 재능을 키워나가는 것이 좋은 선택지가 될 거예요!

홈스쿨링 장

유아 홈 스쿨링, 엄마들은 ‘이러한’ 장점 때문에 시작해요

맞춤형 교육

틀에 가둬진 흔한 한국식 주입식 교육이 아닌 우리 아이에게 맞춰진 우리 아이만의 독창적인 커리큘럼을 만들 수 있답니다.

학교나 학원에서는 여러 명의 아이가 함께 듣기 때문에, 전체적인 속도에 맞춰 학습 진도를 나가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학습 진도를 놓치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어도 이를 보충할 시간이 부족하기도 해요.

아이의 수준이나 속도에 맞지 않는 학습을 반복하다 보면 의욕도 저하되고 학업과 거리가 멀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유아 홈 스쿨링’ 을 하면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수업 계획을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요.

아이의 페이스에 맞추어 진행이 가능하다 보니, 좀 더 꼼꼼하게 기초를 다질 수 있고, 높은 학습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답니다!

다양한 경험

유아 홈 스쿨링의 장점 중 하나는 여행이나 기타 활동을 자유롭게 하면서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직접 보고, 듣고, 경험해보는 것은 간접 경험과는 확실히 달라요.

아이는 경험 속에서 아이만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이렇게 직접 해본 경험은 기억에도 오래 남고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게 돼요.

어린 시절, 다양한 자극을 통해 쌓은 경험들은 아이가 크고 나서도 소중한 재산으로 남아요.

유아 홈 스쿨링

주체성과 자립심

정해진 커리큘럼에 따라 숙제를 부여받는 기존의 학교에서 진행하던 방식이 아닌

‘유아 홈 스쿨링’은 언제, 어떻게, 어떤 것에 대해 배울지 아이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기 주도 학습을 기반으로 해요.

물론 전체적인 방향을 잡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관심 어린 지도와 조언이 필요하지만,

아이 스스로 하고 싶다는 의욕을 가지고 학습에 임하기 때문에 주체성을 가지고 배울 수 있고 지속적인 동기 부여를 받을 수 있죠!

또한, 타인에 의해 강제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스스로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기 때문에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과 자립심도 키울 수 있답니다.

정서 발달

아이가 어릴 때 가장 필요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바로 아이를 있는 그대로 사랑해주고 지지하는 부모님이죠.

아이는 부모님의 무한한 지지와 응원 속에서 자신감을 얻고, 힘든 일이 있어도 이겨낼 힘을 길러요.

아이가 만약 정해진 숙제를 제대로 해내지 못하거나, 정해진 방향대로 행동하지 않는다고 해도 엄격하게 화내시지는 말고

차근차근 이유를 설명하며 좋게 타일러 주세요.

아이는 느리지만 조금씩, 단단하게 성장하고 있답니다.

유아 홈 스쿨링

유아 홈 스쿨링, ‘이것’만은 주의하세요!

홈스쿨링을 하는 어린이는 대부분 시간을 집에서 보내기 때문에 친구를 만들기가 어렵고, 사회적인 관계를 쌓기가 힘들어요.

이는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저하하고 대인 관계 능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뜻이에요.

따라서 아이의 교육 방식으로 홈 스쿨을 선택하셨다면

아이가 정기적으로 친구들과 만나 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주셔야 해요.

또한 홈스쿨링은 경제적 비용이 추가로 들 수 있어요.

요즘은 온라인에서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자료들을 쉽고 다양하게 구할 수 있긴 하지만,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나 퀄리티 좋은 교구 등은 별도로 구매하셔야 하기 때문이에요.

물론 학원이나 과외에 들어가는 비용보다는 적게 들겠지만, 아이의 수업과 수업에 필요한 재료들을 직접 준비해야 해서

시간이 꽤 많이 들어갈 수도 있어요.

유아 홈 스쿨링

유아 홈스쿨링, 직접 관리하기 어려우시다면!

직접 하나부터 열까지 관리하시기 어려울 것 같아 걱정되시나요?

그렇다면 혹시 꾸그 온라인 수업 들어보시면 어떨까요?

꾸그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 선생님들이 언제나 아이들을 기다리고 계신답니다.

방과 후 수업을 듣지 않아도 아이가 원하는 분야의 수업을 쏙쏙 골라 들을 수 있어요!

기본적인 국어, 영어, 수학 외에도 코딩, 심리, 체육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수업들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비슷한 또래의 친구들과 온라인으로 만나 재미있게 놀면서 공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