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교육트렌드 | 2022. 12. 18

초등 문해력 키우기, 문해력이 중요한 이유

초등 문해력 키우기, 2023년 교육 과정의 핵심!

초등 문해력 키우기, 2022년부터 개정된 교육과정으로 인해 초등학생 아이의 교육 중점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모르시는 학부모님들 계신가요?

이번 개정부터는 독서가 가장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이번 교육과정부터 달라지는 부분을 살펴보면, 자사고 폐지와 고교학점제 운영이 있습니다.

학생 중심으로 자율적 공부를 할 수 있게끔 개편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주목하셔야 할 부모님들은 바로 유아~초등 아이를 두고 계신 부모님입니다.

교육 트렌드 및 과정이 변화함에 따라 아이가 최상의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어린 시절부터 관리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이번 교육과정 개편은 디지털 시대에 늘어나는 네트워크의 침투와 편의성에 아이들이 문해력을 잃지 않도록 독서를 중점에 두는 것인데요,

자극적인 콘텐츠들 사이에서 아이들이 문해력을 잃지 않고 올리는 법, 무작정 독서하는 것만이 답일까요?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독서에도 옳은 방법이 있습니다!

초등 문해력 키우기

옳은 독서 방법으로 초등 문해력 키우기!

아직 독서에 익숙지 않은 아이에게 “하루에 꼭 세권씩 읽어야 해”, “이거 다 읽을 때까지 게임 못 해”와 같은 강제성을 띄면 아이가 독서를 거부할 수밖에 없습니다.

제대로 독서를 하는 법도 모르는데, 할당량을 채우듯 억지로 독서를 하다보면 읽히지도 않을 뿐더러 아이의 거부감만 늘게 되죠.

그렇다면 어떻게 아이가 자발적으로 독서를 통해 문해력을 높이도록 교육해야 할까요?

바로 “부모님과 함께 소리내어 읽기”입니다.

글자에 익숙하지 않은 초등학생 아이들은 글자를 인식하는 데에만 따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리내어 독서를 하여 아이가 음성 인식과 함께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한글의 경우 음소의 소리값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문해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기에 소리내어 독서를 해주시는 편이 아이의 기초 문해력 쌓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스로 글자를 인식하며 읽는 아이들은, 처음부터 독서에 어렵고 힘들다는 인식이 생길 수 있기에 옆에서 도와주며 재미있는 독서 놀이를 하듯이 흥미를 유발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초등 문해력 교육

초등 교육과정, 문해력이 이래서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육과정에서 집중해야 할 점, 이제는 거의 대부분의 학부모님들이 함께 공감하고 계실텐데요,

아이가 가지는 문해력이 학습 전반에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또한 문해력이 다른 부분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고 계신 학부모님들 계신가요?

모르고 계신다면, 이제부터라도 문해력의 중요성에 대해 항상 염두에 두고 학습지도를 해주시면 아이의 학습 능률은 절로 올라갑니다.

초등 문해력, 특히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더 중요해진 요인은 바로 ‘자율성’ 때문입니다.

기존의 교육과정에서는 아이들이 본인이 가지고 있던 능력을 바탕으로 같은 교육을 받으며, 자신의 점수를 가지고 오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이의 자율성, 진로, 그리고 적합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습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데요,

여기서 문해력이 높은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격차는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초등 문해력 키우기

문해력 높은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차이는?

문해력은 국어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모든 과목에서 동등하게 적용됩니다.

학습 기반에서의 문해력은 기초에 해당되는 것인데요,

문제를 해독하는 능력 및 새로운 개념에 대한 파악을 하는 능력 등 모든 과목에서 다뤄지는 아이의 핵심 역량이 바로 문해력입니다.

문해력이 높은 아이들은 글 자체의 취지를 뚜렷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쉽게 문제를 해결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아이들은 문제의 취지를 이해하지 못 하고 오답을 적어서 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죠.

이렇기 때문에 문해력이 높은 아이들은 자신의 진로 및 역량에 가장 최우선 될 수 있는 루트를 보다 폭 넓게 고를 수 있게 됩니다.

개정된 교육과정의 취지인 ‘자율성’을 극대화시켜 본인에게 적용시킬 줄 아는 아이라는 것이죠.

초등 문해력 키우기, 꾸그에서 시작해보세요!

꾸그에서는 아이의 문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독서 하브루타, 토론 수업, 국어 수업, 그리고 아이의 진로 고민을 위한 여러 심도 높은 진로 수업까지 모두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아이를 교육하시는 부모님들을 위해 부모 문해력 특강 등 양질의 교육 환경을 형성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다수 개설되어 있습니다.

공부에 대한 아이의 흥미와 발전을 가장 우선시하는 꾸그에서 함께 첫걸음을 내딛어보실 부모님들!

문해력 교육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새로운 콘텐츠를 찾고 계시던 부모님들!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법을 아직 찾지 못하신 부모님들!

모두 꾸그와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꾸그 신규 회원가입하고 큰 혜택과 아이의 성장 놀이터를 만들어보세요!

하브루타 독서법으로 문해력 키우는 법 콘텐츠 보러가기! (Click)

문해력 부모 특강 들으러 가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