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교육 꿀팁 | 2023. 03. 16

초등 수행평가 100% 앞서나가는 아이들의 3가지 특징_230316

  • 초등 수행평가 상위권 학생의 3가지 비밀
  • 집에서 아이를 현명하게 지도하는 방법
  •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습 유형, 환경 3분 만에 알아내기!

초등 수행평가

초등 수행평가 어떻게 대비 할지 막막하셨죠? 시험 한 번 안 본 아이가 중학교에 갔을 때 어떻게 시험을 잘 치를 수 있을지 걱정되지는 않으셨나요? 그렇다면 잘 오셨습니다.

초등 수행평가 통해 기르는 역량은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따라갑니다. 초등학교 6년을 허투루 보내면 중학생 때는 격차가 이미 걷잡을 수 없이 커져버리게 되는데요. 그렇기에 어렸을 때부터 지도를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중학생 때 고득점을 받는 학생들은 초등학생 때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었을까요? 매번 수행 평가 상위권에 위치하는 학생들의 3가지 비밀, 집에서 아이를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이번 글에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수행평가

초등 수행평가 상위권 학생의 3가지 비밀

초등 수행평3가지 비밀을 기르는 방법은 아래에서 모두 공개할 예정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세요!

1. 호기심

초등 수행평가 성적이 좋은 아이들은 호기심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모르는 것이 있으면 주저 없이 질문하고, 집에서 시도 때도 없이 부모님에게 물어보죠.

호기심이 높다는 것은 적극적으로 학습에 몰입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히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상식을 쌓는 것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질문을 하기 전 생각 하고, 질문을 듣고 난 후에는 납득하기 위해 또 한 번 사고하죠. 이렇게 질문하고 해답을 찾는 것이 반복되며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길러집니다. 이 과정은 논리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을 주게 돼요. 그 결과 말하기와 글쓰기가 평가의 중요한 요소인 지금 점점 더 높은 성적을 받게 되는 것이죠.

메타인지

2. 자기주도학습 능력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높은 아이들에겐 공통적으로 2가지 능력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시간관리를 다른 아이들보다 잘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책임감이 있다는 거예요.

이 아이들은 자신의 미래를 위해 어떤 것이 중요한지 알아요. 메타인지 또한 높죠. 그래서 ‘하고 싶은 것’이 아닌 ‘해야 하는 것’을 토대로 우선순위를 정해요. 여기서 포인트는 무엇이 중요한지 인지하는 것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기르는 첫 번째 단계라는 것입니다.

그 후 우선순위를 토대로 책임감 있게 계획한 일을 해요. 예를 들어 복습이 중요하다고 판단한 아이는 무슨 일이 생기든 복습을 해냅니다.

그 결과 선생님의 질문에 자신감 있게 대답하고, 스스로에게 뿌듯함을 느끼죠. 그 뿌듯함을 느끼기 위해 다시 공부를 합니다. 이렇게 스스로 동기부여를 받는 선순환이 지속되며 계속해서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메타인지 능력이 지속적으로 성장해요.

학습 플래닝에 대한 내용 구경하러가기

초등학생 공법

3. 자신만의 공부법

초등 수행평가 성적이 좋은 아이들의 특징 세 번째는 각자 자신만의 초등학생 공부법이 있다는 것입니다. 꾸준히 배우고 질문하고 복습하는 선순환을 하며 스스로에게 딱 맞는 효율적인 공부법을 찾아내요.

쓰면서 공부하거나, 책을 다 회독하거나 또는 다른 친구들에게 알려주면서 학습하는 등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학습법을 찾아낸답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위의 3가지 방법을 후천적으로 배울 수 있을까요? 집에서 알려줄 수 있을까요? 네 당연히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초등 수행평가 대비, 아이를 현명하게 지도하는 방법

수행평가

  1. 다양한 경험을 만들어 주세요

뇌는 새로운 환경에 가거나 새 지식을 얻을 때 자극을 받고 성장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시켜주면 자연스레 궁금한 것이 많이 생겨나요. 그 과정에서 질문하고 해결하며 사고력이 좋아지고 상식이 많아진답니다.

하지만 가정에서 매번 여행을 다니거나, 뮤지컬을 보러 가거나 맛있는 식당을 찾아다니는 등의 활동을 자주 할 순 없잖아요? 그래서 집에서도 상시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 방법은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만들어주는 거예요.

어린이 교육 플랫폼 꾸그에는 정말 다양한 분야의 선생님들이 존재하시는데요. 키즈 스피치 선생님, 키즈 자기 주도 선생님, 리코더 선생님, 어린이 수학교육 선생님 등 아이들의 궁금한 점을 해소시켜주고 창의력을 높여주실 수 있는 선생님들이 여러분 계시답니다.

초등 수행평가 완벽 대비 패키지 구경하러 가기

메타인지

2.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을 도와주세요

아이에게 계획하고, 실행했을 때 칭찬해 주세요. 아이들이 수행평가를 가지고 집으로 왔을 때 무작정 도와주지 마세요. 그 대신 어떻게 수행평가를 진행해 나갈지 계획하고, 계획에 따라 일을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중학생이 되기 전 이것을 습관으로 만들어주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중학교에 들어가면 아이들은 시험을 보고 성적으로 평가받기 때문인데요.

자기주도 학습은 물론 스스로 학습계획을 짜는 습관까지 있다면 중학생이 되어 시험기간이 되었을 때도 벼락치기 하지 않고, 미리미리 공부하는 습관이 생길 거예요. 이는 메타인지를 기를 뿐 아니라 좋은 성적을 받는데 분명히 도움이 될 거랍니다.

초등학생 공법

3. 차별화된 교육을 시켜주세요

공부해 보셔서 아시겠지만 사실 절대적인 공부 방법은 없어요. 성격, 학습유형, 학습환경에 따라 각자 최적의 공부 방법이 있을 뿐이죠.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초등학생 공부법이 있고 그것을 빠르게 찾는 것이 숙제입니다. 그것을 어린 나이에 찾는다면 중학교 수업과 시험에 빠르게 적응할 것이고, 찾지 못한다면 그때부터 공부 방법을 찾는 과정을 거쳐야 할 거예요.

사실 중학생도 늦은 시기는 아니지만 아이가 빨리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알게 된다면 좋겠죠?

그렇다면 아이에게 딱 맞는 공부법을 찾는 방법 지금 알려드릴게요.

우리 아이 학습 유형 1분 만에 알아보는 법

초등학생 수행가

아이의 성격 유형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아이 기질 테스트, 진로검사, 성격유형 검사 등이 있죠. 하지만 이 모든 것은 돈이 들어가고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특징이 있어요.

그런데 3분 만에 무료로 아이에게 맞는 학습유형, 환경을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믿기 시나요?

어린이 교육 플랫폼 꾸그에서 공비티아이 성향 테스트를 만들었는데요!

검사를 하시면 우리 아이가 어떤 방식으로 공부해야 할지, 어떤 유형의 선생님과 공부해야 더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아이의 성향에 따라 아이에게 맞는 학습 방법이 달라지니 집에서 아이 수행평가를 지도해 주실 때 도움받을 수 있으실 거예요.

무료로 3분 만에 아이의 성향 파악은 물론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 3만 원을 받을 기회까지 있다고 하니 이벤트 전에 꼭 참여해 보세요!!

공BTI 테스트 참여하고 3만원 받기

꾸그 수업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