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그 200% 활용법 | 2023. 02. 06

아동 비만 증가, 이렇게 예방하세요!_230201

아동 비만_초등학생 비만

증가하고 있는 아동 비만, 그 이유는?

최근 장기적으로 지속되었던 코로나19, 코로나 19로인해서 아동 비만 도 늘어났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2021년 학생 건강검사 표본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전체 초·중·고교 학생 가운데 비만 학생의 비율은 19%로 2019년에 표본 통계에 비해 3.9%P 늘어난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이중 초등학생은 2019년 대비 5%P가 증가했다고 해요. 퍼센트로 보았을 때는 얼마나 늘었는지 체감하기 어렵지만, 실제로 초등학교 남학생의 평균 몸무게는 3.3kg이 증가했고, 여학생의 경우 1.5kg이 증가했다고 해요.

아동 비만_소아 비만의 원인

초등학생의 비만율이 늘어난 원인을 파악해본 결과, 코로나19 확산 이후 늘어난 배달 음식 섭취줄어든 신체 활동의 영향이 크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초등학생의 ‘주 1회 이상 패스트푸드 섭취율’을 파악하기 위해 2019년의 자료와 2021년 자료를 분석해보았을 때, 기존 68.59%에서 74.36%로 5.77%P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런 아동 비만은 성조숙증키 성장 부진에 큰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인데요. 더 큰 문제는 아동 비만이 성인 비만으로 이어질 확률도 높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아동 비만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참고 기사 : “코로나 비만 늘었다…초중고 31% 비만·과체중”_한겨례

  1. 아동 비만 관리를 위한 TIP
  2. 꾸준한 운동 습관, 겨울에는 집에서 시작하세요.
  3. 꾸준한 운동 습관 형성 어려우시다면?
초등학생 건강 문제

아동 비만 관리를 위한 일상생활 TIP5

1️⃣ 규칙적이고 일정한 양의 식사 : 우리의 위는 자유롭게 늘어난다는 것 알고 계시는가요? 그렇기 때문에 밥을 굶는다 거나 한꺼번에 많이 먹는 식사법보다는 영양소를 고루 갖추어 규칙적이고 일정한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키가 쑥쑥! 집에서 하는 태권도 관련 글 보기 (click)

2️⃣10시 이전 취침 :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는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활성화되는 시간입니다. 따라서 이 시간에는 충분히 숙면을 취하는 것은 성숙 지연과 키 성장에도 효과가 있지만, 식욕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3️⃣ 스트레스 관리 : 폭식의 가장 큰 원인 스트레스! 그 이유는 스트레스가 자기 조절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학습 능력과 주의 집중력, 성장호르몬 대사에도 영향을 준다니 잘 관리하는 것이 좋겠죠?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심리 치료 관련 글 보기!(click)

4️⃣ 식후 산책 : 식사 후에 15분 정도의 간단한 산책은 먹고 바로 앉아있는 습관을 고치기에 좋은데요. 먹고 바로 눕는 습관은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기도 하고 살이 찌기 쉬워지는 습관입니다. 그러니, 식후 15분 산책! 꼭 해야겠죠?

5️⃣ 꾸준한 운동 실천 : 마지막은 꾸준한 운동 실천입니다. 아이에게 주에서 2~3회 정도의 맞춤 운동을 하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아이에게 맞는 꾸준한 운동은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참고 기사 : “키성장 부진과 성조숙증 원인 ‘소아비만’관리 위한 팁”_메디컬투데이

아동 비만_초등학생 홈 트레이닝

꾸준한 운동 실천 : 집에서 시작해요!

추운 겨울, 너무 추운 날에 밖에서 운동을 하다 보면 추운 날씨로 경직되어 있던 근육들이 놀라 부상을 당하기 쉬워지는데요.

그렇다면, 집에서 하는 홈 트레이닝은 어떨까요?

코로나19의 유행과 함께 시작되었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홈 트레이닝 관련 콘텐츠를 만나보기 쉬워졌는데요.

층간 소음을 예방할 수 있는 운동법부터 다양한 신체 부위의 운동법까지 찾아볼 수 있죠.

나도 우리 집의 아이돌! 인기 아이돌 댄스 집에서 배우기(click)

덕분에 운동하기에 더욱 편리해졌지만, 한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바로, 정확한 자세인데요.

이미 녹화되어있는 영상을 따라 하다 보니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하기가 어렵고, 자세가 잘못되어도 모르고 운동을 지속하게 되죠.

또, 영상에서 운동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다양한 운동 기구들. 얼마나 운동을 꾸준히 할지 망설이다 보니 운동 기구의 구매도 미뤄지고, 운동도 미뤄진 경험도 있으실 겁니다.

더 좋은 학부모의 지름길, 부모특강 알아보기(click)

아동 비만_초등학생 운동

꾸그와 함께하는 꾸준한 운동 실천!

아이를 위한 운동 이제 더 이상 미루지 마세요!

매주 선생님과 함께 줌을 활용한 PT 수업은 물론,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놀이와 함께 집에서 하는 운동을 시작해보세요!

내성적인 아이들도, 첫 수업인 아이들도 모두 즐겁게 들을 수 있는 현우 쌤의 PT 교실, 운동을 싫어하던 아이들도 운동에 재미를 붙일 수 있는 수업인데요.

층간소음을 방지하기 위한 운동매트와 집에서 구할 수 있는 준비물을 활용해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운동을 망설이는 시간도 줄어들죠.

꾸준한 운동 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구독 수업과 함께 키도 쑥쑥 크는 우리 아이를 만나 보세요.

🚗 더 활동적인 아이를 위한 주말 공룡 여행 관련 글 보기!(click)

🧐 요즘은 수행 평가도 인강으로 준비한다고? (click)

꾸그 첫 가입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