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전 세계 크리스마스로 떠나보아요!

” Merry Christmas And Happy New Year ! “

설레는 크리스마스가 정말 코앞으로 다가왔어요! 크리스마스는 세계 각국에서 기념하는 연말 최대의 축제라고 할 수 있죠.

여러분들은 크리스마스 하면 어떤 모습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추운겨울에 산타와 루돌프, 썰매, 아름답게 울려퍼지는 캐롤 소리, 예쁘게 장식된 트리, 그리고 그 트리 밑의 선물과 카드를 주고받으며 소중한 사람들과의 파티를 즐기는 모습이 떠오르지 않으신가요?!

하지만, 국가마다 다양한 크리스마스의 모습이 있다는 사실! 그래서 오늘 다양한 국가의 크리스마스 풍습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함께 전 세계 크리스마스 현장으로 떠나보실까요?


1. 영국: 여왕의 축하연설, 통나무 태우기, 민스파이

“Merry Christmas ” 메리크리스마스

여왕이 크리스마스 축하연설을 하는 국가가 있다? 바로 영국입니다! 영국은 크리스마스의 역사가 깊은 국가인데요. 엘리자베스 여왕은 매년 크리스마스 당일에 전세계의 크리스마스를 기념하기 위한 축하연설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 연설은 1932 년 때 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니 정말 크리스마스에 대한 역사가 굉장함을 알 수 있죠? 또한, 크리스마스 캐롤을 부르는 풍습도 영국에서 시작되었다고 해요!

영국의 크리스마스에서 가장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통나무’ 인데요 ! 크리스마스 이브인 12월 24일날 밤 통나무를 통째로 가져와 벽난로 옆에 두고 새해의 행운을 기원하며 그 통나무를 난로에 태운다고 해요.

영국의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음식으로는 ‘민스파이’가 있습니다!

이 민스파이에는 재밌는 미신이 숨어있는데요. 크리스마스 다음날 부터 공헌절까지 매일 민스파이를 먹으면 새해에 행운이 찾아오지만, 하루라도 먹지 않으면 불운이 찾아온다는 미신이 있다고 합니다. 또, 민스파이는 산타클로스가 좋아하는 요리로 알려져 어린이들이 크리스마스 이브날 굴뚝과 연결된 벽난로 근처에 민스파이를 한 접시 두고 자곤 했다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너무 귀엽지 않나요?

2. 오스트리아: 성 니콜라우스, 크람푸스

“Frohe Weihnachten” 프로헤 바이나흐텐

오스트리아의 크리스마스에는 성 니콜라우스와, 으스스한 괴담 속 주인공, 크람푸스가 있습니다.

성 니콜라우스는 산타클로스의 기원이 된 인물이에요. 3-4세기 동로마 제국에서 살았던 성직자였던 성 니콜라우스는 생전에 선행을 아주 많이 베풀었는데요, 17세기경 북아메리카에 이주한 네덜란드인들이 자선을 많이 하는 사람을 ‘성 니콜라우스’라고 부르기 시작했대요. 그런데 그 네덜란드 발음이 영어화되면서 ‘산타클로스’가 되었다고 합니다.

크람푸스는 성 니콜라우스와 반대로 사람 반 염소 반 의 모습을 한 괴물인데요, 사진이 무서워서 가져오진 않았어요. 크람푸스는 착한 아이에게 선물을 주는 게 아니라, 못된 행동을 한 아이들을 벌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망태 할아버지가 떠오르네요 ㅎㅎ

장식, 식품, 휴일, 크리스마스, 칼로리, 출현, 크리스마스 장식, 크리스마스 때, 아버지 크리스마스, 그림, 삽화, 사탕, 포장, 포장 된, 산타 클로스, 크리스마스 모티브, 니콜라스, 혜택, 초콜릿 산타 클로스

오스트리아에서는 크리스마스만큼이나 크리스마스 이브를 중요하게 여기는데요. 그래서 크리스마스 이브날 저녁이되면 대부분의 상점들이 문을 닫는다고 합니다. 또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이 가장 인기있는 캐롤이라고 하네요!

3. 호주: 한여름의 크리스마스, 라이트 하우스, 해산물요리

“Merry Christmas ” 메리크리스마스

한여름에 즐기는 호주의 크리스마스! 남반구에 있는 호주는 우리나라와 계절이 정반대여서 크리스마스도 한여름에 즐기는데요! 그래서 호주의 크리스마스 날에는 해변에서 수영복과 산타분장을 한 채 뜨거운 크리스마스를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 호주의 크리스마스에는 각자의 집을 라이트로 꾸미는 문화가있는데요 ! 동네마다 최고의 라이트 하우스를 선정해 홍보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각자의 개성대로 꾸민 집들을 구경하며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겠네요 !

File:Suburban Christmaslights.JPG

크리스마스날 5시 이후에는 가게들이 열려있지 않으며 특히 법적으로 10시 이후에 주류 판매가 금지되어있기에 클럽과 바의 경우 영업을 하지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호주는 크리스마스에 날씨가 너무 더우면 시원한 해산물을 재료로한 음식도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호주의 청정 바다에서 난 해산물, 정말 맛있을 것 같네요!

4. 러시아: 욜카, 제트 마로스

“С Рождеством Христовым! ” 스 라즈줴스트봄 흐리스토븸

러시아의 크리스마스는 12월 25일이 아닌 1월 7일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달력인 그레고리력이 아닌, 표트르 대제 때 도입한 율리우스력을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때문에 러시아 사람들은 크리스마스 이상으로 신년을 축하하는 의미를 담아 ‘욜카’라는 전나무를 세운다고 합니다. 이 ‘욜카의 날’에는 예쁘게 꾸민 전나무 주변을 돌며 춤을 추고 시를 읊으면서, 지난 한 해를 되돌아보고 기쁨이 가득찬 새해를 희망하지요.

러시아에는 고유한 산타 할아버지가 있어요. 바로 ‘제트 마로스‘ 할아버지인데요, 풍성한 하얀 수염을 지닌 제트 마로스는, 닿기만 하면 뭐든 얼음으로 변하게 만드는 지팡이를 항상 지니고 다닌다고 합니다.

제트 마로스에게는 손녀딸인 눈 아가씨 ‘스네구로치카’가 있어요. 제트 마로스는 스네구로치카와 함게 세 마리의 흰색 말이 끄는 썰매를 타고 달달한 사탕과 과자와 같은 선물을 나눠주려 다닌다고 합니다.

참고로 제트 마로스는 원래 파란 옷을 입었지만 언제부턴가 산타의 영향인지 빨간 옷을 입은 걸로 표현되기도 한다고 하네요.


다른 국가의 다양한 크리스마스 풍습 재밌게 보셨나요?

꾸그 더 많은 세계 각국의 크리스마스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클래스가 있어요! 크리스마스가 어떤 날인지 배우고 다양한 크리스마스 풍습 뿐만 아니라 그 국가의 지리까지 배우며 세계지도 익힐 수 있다는 사실!

설레는 크리스마스에 아이들과 함께 전 세계 크리스마스로 떠나보시는 것 어떤가요?

자세한 수업정보는 꾸그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 크리스마스 특집! 지리덕후 선생님과 세계의 크리스마스로 떠나요! (Click!)

댓글 달기

휴대폰 주소는 경품 추첨을 위해서만 사용되며, 공개되지 않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