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한자 급수 시험 주관처, 응시료, 시험 준비 학습자료

다가오는 5월에는 한자 급수 시험이 있지요. 그간 한자를 공부한 결실을 맺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요!

그런데 일찌감치 한자 공부를 시작한 어린이들도 있지만, 한자 자격증을 딸까 고민하는데 뭐를 해야 할지 모르는 친구들? 한자 급수 시험 파헤치기,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봅시다.

목차 📢

  1. 한자 급수 시험은 어디서 볼까?
  2. 한자 시험 몇 급에 언제 도전하는 게 좋을까?
  3. 급수 한자 시험 준비 학습자료

1. 한자 급수 시험은 어디서 볼까?

우리나라 한자시험을 주관하는 기관으로, 한국어문회, 대한검정회, 한자교육진흥회 3곳을 들 수 있습니다.

많이들 시험치는 주관처가 바로 한국어문회로,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한자공인시험을 인정받은 곳입니다. 가장 역사가 깊은 곳인만큼 급수 시험 공부 자료나 한국어문회 자체에서 제공하는 학습 소스가 많이 있어요.

하지만 실제 공신력 있는 급수 단계는 한국어문회기준 3급 II부터여서, 아직 8급, 7급 등 낮은 급수 시험을 치는 수준의 어린이에게는 외워야 하는 급수 한자 수나 출제유형, 그리고 접근성(시험장 위치, 공부할 수 있는 교재 등)을 따져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급수한자 수만 비교해보았어요:

급수 한자 시험이 처음인 어린이면 대한검정회로 시작해봐도 됩니다. 외워야 하는 한자수가 30, 50, 70으로 낮은 급수 단계에서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합니다. 긴장을 많이 하거나 시험이 처음인 어린이에게는 검정회 시험이 나을 수도 있겠죠. 다만, 검정회 5급부터는 갑자기 외워야 하는 한자 수가 확 늘어나네요.

한국어문회는 비교적 급수별 한자가 고루 배분되어 있고, 같은 급수 대비, 다른 기관의 급수별 한자보다 외워야 하는 한자 수가 많아 난이도가 있어요. 그렇다 보니 공인자격증(한국어문회 기준 3급 II 이상)으로는 한국어문회 자격증이 유용하다고 평가 받고 있어요. 그래서, 길게 보고 아이를 한자 시킨다면 한국어문회 주관 한자 시험을 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한국어문회 낮은 급수시험 비용은 어린이가 칠 때 약간 비싼 가격입니다.

한자 급수 시험 비용을 비교해보았어요:

가격만 본다면 낮은 급수의 자녀가 한자교육진흥회 주관 한자 시험을 치는 게 나을 수 있으나, 진흥회는 급수가 비교적 세분화되지 않아 진급할 때마다 외워야 하는 한자 수가 늘어나는 점은 주의하여야 합니다.

전략적으로 대한검정회나 진흥회로 한자 급수 시험에 입문하고, 어느 정도 급수가 높아지면 한국어문회 시험으로 옮겨가는 갈 수도 있겠네요.

시험을 칠 수 있는 고사장 위치는 각 기관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세 기관 중에서도 대한검정회는 특별히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비공인 시험인 8급부터 준3급까지의 한자 시험을 비대면 온라인으로 칠 수 있도록 ‘자기주도형 온라인 한자급수자격검정’ 시험을 만들었어요.

이 시험은 zoom으로 진행되고, 시험 응시를 하면 온라인으로 시험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모의시험 3회차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고사장에 방문해서 시험치기가 어려우면 온라인으로 대한검정회에서 시험을 접수하여도 좋겠습니다.

2. 한자 시험 몇 급에 언제 도전하는 게 좋을까?

이 부분은 부모님들의 경험담으로, 아이의 성향이나 환경에 따라서 달라지는 부분임을 참고 해주세요.

아이 한자 언제부터 시키는 게 좋을까요?

한자를 처음 접하는 시기는 아이들마다 다른 것 같아요. 많은 보호자님들은 한글에 관심을 갖기 시작할 때 한자 공부를 병행한다고 답변을 주셨어요. 하지만 어떤 보호자님은 아이가 선긋기 놀이 정도로 5살 때 한자와 익숙해지게끔 노출시킨다고 하시기도 하였고, 또 한자를 초등학교 고학년 혹은 중학교 1학년 때 접하게 한다는 경우도 있었어요.

한편, 아이에게 일찍 한자를 시켜도 꾸준히 하지 않으면 다 잊어버린다면서 언제 시키는 것보다도 꾸준히 하는 것에 의의를 두라는 말씀을 주시기도 하였어요.

한자 급수 시험은 언제 어떻게 도전하면 좋을까요?

아이들이 도전하는 한자 급수와 도전 시기도 저마다 달랐어요. 그렇지만 급수가 높아질수록 이전 급수에서 배운 한자를 포함하여 신규 한자가 누적되는 형태로 시험을 치는 것이기에,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처음 시험을 접한다면 8급 가장 쉬운 단계로 목표를 정해도 좋아요. 진흥회 기준 8급 단어는 50자, 검정회 기준 30자입니다. 하루에 3글자씩 외운다고 하면 3주~1달 안으로 끝낼 수 있겠어요. 실제 7살 어린이가 한자 공부를 시작하고서 한 달 안에 검정회의 8급 시험에 합격하기도 하였답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실제 시험을 연습하는데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3. 급수 한자 시험 준비 학습자료

시중에는 학습지 업체에서 제공하는 한자 시험 책자, 한자시험 주관처에서 제공하는 교육책자와 강의 등, 다양한 급수한자 공부할 거리들이 있지요. 여기서는 특정 브랜드 언급 대신, 첫 한자 노출, 그리고 일반 한자 공부와 급수 시험 준비에 유용한 자료들을 추천드립니다.

마법천자문

7살 어린이부터 초 6학년까지 다양한 어린이에게 한자를 재미있게 노출시켜주는 만화책! 너무 유명해서 다른 설명이 필요 없죠. 50권 넘어가는 시리즈물이다 보니 한꺼번에 구매하기는 부담스럽겠지만 도서관에서 빌리거나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를 이용해보세요. 1편 보고 아이 반응이 좋으면 다음 편도 GO GO!

한자 카드

음 또는 훈을 가리고서 맞추는 놀이를 하거나, 뒤집기 게임, 메모리 게임 등을 한자 카드로 할 수 있어요. 더 나아가서 빈칸 넣기 게임, 단어 만들기 게임 등까지 다양한 형태로 응용하기 좋지요. 아이와 함께 한자를 익히는 활동의 일환으로 카드를 만들어보는 것도 괜찮아요.

한자 연습장

존몰닷컴(zonmal.com)은 다양한 한자검정 급수별 한자 연습장을 제공하고 있어요. 별도의 학습지나 한자 공부 노트가 없다면 이 연습장을 프린트해서 사용해보세요.

기출문제

기출문제 문제와 정답은 각 주관처 사이트 또는 EBS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기출문제를 풀면 문제 유형도 익힐 수 있고 실전 연습도 되어서, 꼭 시험 치기 전에 풀어보시기 바라요.

꾸그

꾸그 블로그인데 꾸그 한자 수업을 빼면 섭섭하지요!

  • 한자!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해요 (남은주 선생님)
    • 한자공부를 어떻게 시키면 좋을지 막막하신 분께 한자 입문 수업으로 추천드려요.
    • 6-8세 대상, 원데이클래스
  • 초등 한자! 8급 한자·어휘 완전 정복 (김수민 선생님)
    • 스토리텔링을 통해 어문회 기준 8급 급수 50자를 배우고 관련 어휘 100개를 익혀요.
    • 7~10세 대상, 3회차 수업
    • 5/11-5/25, 매주 수요일 오후8시 수업이 지금 열려 있어요.
    • 이번 5월 28일 (토) 시험 치는 어린이에게 추천해요!
  • 전쟁이다! 이야기 고사성어 춘추시대편 (목쌤)
    • 고사성어에 얽힌 이야기와 함께 춘추시대 관련 배경지식도 쌓고 한자어도 배워요.
    • 7~10세 대상, 원데이클래스
    • 반복적인 한자 공부에 변화를 주고 싶을 때나, 사자성어로 인문학적 소양도 쌓고자 할 때 추천해요.
    • 수업 상세페이지 바로가기(click!)

이외에도 김수민 선생님의 6급, 7급 한자/어휘 수업이나, 목쌤의 다른 이야기 고사성어 원데이클래스, 남은주 선생님의 테마로 배우는 한자 수업 등 한자를 다각도로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들이 열려 있답니다.


올해 급수 자격증을 꼭 따기로 마음먹은 어린이들, 꾸그가 응원합니다. 파이팅!

😊함께보면 좋은 글↓

초등학생이 취득할 수 있는 국가/민간 자격증 6 (click!)

댓글 달기

휴대폰 주소는 경품 추첨을 위해서만 사용되며, 공개되지 않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