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교육트렌드 | 2021. 05. 26

아이 독서 습관 기르는 법 – 책육아 핵심 4가지

아이 독서 습관, 어릴 때 형성된 게 평생 간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우리 아이는 책 읽는 것을 좋아하나요?

무조건 책을 많이 사주고 읽어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책을 찾아서 읽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합니다.

미취학 및 초등 저학년 자녀를 두고 있는 부모님들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올바른 독서 습관 기르기, 함께 알아볼까요?


1. 아이 독서습관 – 아이가 좋아하는 책 고르기

아이 독서 습관 기르기 첫 번째, 아이가 좋아하는 책 고르기

초등 저학년 때까지는 섬세하고 깊은 지식을 다루는 책보다는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책을 먼저 접하는 것이 좋아요.

공룡, 로봇, 우주, 곤충, 미술 등 아이들은 저마다 좋아하는 것이 다양한데요. 그중 평소 아이가 관심 있어 하는 분야가 있었다면, 해당 주제와 관련이 있는 책으로 아이의 관심을 끌어보세요! 자신이 갖고 있던 배경지식과 호기심으로 인해 더욱 재미나게 읽을 수 있기 때문이죠😎

여기서 중요한 건 하나의 책만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유사한 주제 혹은 글을 쓴 작가의 다른 작품도 함께 이어서 읽도록 해주는 거예요. 그림책의 경우 그림 기법의 다양성도 고려해 책을 읽혀주면 더욱 좋겠죠? 이렇게 차근차근 독서에 흥미를 느끼다 보면, 책과 멀어졌던 아이가 다시 가까워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2. 아이 독서 습관 – 독서의 완성은 독후 활동

아이 독서 습관 기르기 두 번째, 독서의 완성은 독후 활동으로 꼭꼭 씹기

책만 읽고 끝? NO!

다 읽었다고 해서 책을 바로 덮지 말고, 책 내용을 토대로 다양한 연계활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연계활동이라고 해서 거창한 것을 말하는 게 아니에요! 책을 읽고 아이 스스로 느낀 점이나 새롭게 알게 된 점을 독후감에 기록한다거나 혹은 엄마와 아이가 함께 책의 일부분에 대해 서로 질문을 주고받는 것등이 있어요. 간단한 활동이더라도 아이들이 책 내용을 한 번 더 정리하고 생각하게 해주는 의미 있는 경험이 될 수 있답니다. 또한, 독후 활동을 통해 기존 배경지식의 수준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고, 배움과 사고의 수준도 쑥쑥 올라갈 수 있어요😉

🙋독후활동과 관련한 꾸그 수업 추천!

<하브루타 독서토론: 선녀와 나무꾼 : 질문의 힘>

유대인 교육법, 하브루타!

하브루타 수업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책을 읽고 내용에 관한 토론을 한답니다. 끊임없는 질문과 대답을 통해 표현력과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어요. 지루하고 재미없는 독서는 가라! 선생님과 함께 재미있는 그림책도 읽고, 즐거운 질문 놀이도 해봐요! 

🔸추천 연령: 8~11세

🔹수업 바로가기(Click!)

3. 아이 독서 습관 – 잠자리 독서 실천하기

잠자리 독서 실천하기 책육아

혹시 현재 아이와 잠자리 독서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나요?

자기 전, 엄마가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경우 얕은 수면 상태에 빠져있는 아이의 뇌 속으로 고스란히 책 내용이 전해진다고 하는데요. 아이는 취침 상태이지만 엄마가 읽어주는 책 소리는 계속 듣고 있는 거죠. 이러한 잠자리 독서는 무의식을 열어주고, 창의성을 발휘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어휘가 쓰여 있는 책을 읽어주면 잠재의식 속에 더욱 오래 저장되는데요. 이는 문제해결력과 통찰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아이가 스스로 읽는 것도 좋지만, 엄마와 아이가 함께 하는 잠자리 독서도 많은 장점이 있다는 것을 참고해 주세요!

4. 아이 독서 습관 – 아이와 함께 도서관 방문하기

도서관 책

책 읽는 환경도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 아시나요? 보통 집에서 많이들 읽지만, 집에 있으면 어느샌가 아이는 TV와 컴퓨터에 시선을 빼앗겨 버리죠. 그렇다면, 아이와 함께 도서관을 방문해보는 것은 어떠세요?    

도서관은 책이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하지만, 책을 집중해서 읽을 수 있는 공간이도 하는데요. 우선, 도서관에 가서 아이에게 스스로 읽고 싶은 책을 고르게 하는 것이 좋아요. 우화, 소설, 시, 전기 등 다양한 장르의 책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 뒤 아이가 직접 원하는 책을 읽도록 하는 것이죠. 

이와 함께 다른 사람들도 조용히 책을 읽는 풍경을 접하게 되면 집중력이 약한 아이도 자연스레 책 읽는데 몰두하게 될 거예요. 특히 도서관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한 영화 상영이나 문화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즐거운 경험도 할 수 있답니다.

책과 친한 아이가 될 수 있도록, 이번 주말 아이와 함께 도서관 나들이를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메타인지 , 모르는 것을 아는 힘을 훈련하는 법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