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그 200% 활용법 | 2023. 03. 14

일기 쓰는 방법, 창의력 높이는 5단계 스텝_230314

  • 일기 쓰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 이유 일기를 쓰면 좋은 점
  • 아이들에게 일기 쓰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방법
  • 초등학생 글쓰기,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일기 쓰는 방법

일기 쓰는 방법 알아야 하는 이유

일기 쓰는 방법 알아야 하는 이유를 설명 드리기에 앞서 말씀드릴게 있는데요. 공부를 잘하는 아이들은 10이면 10 메타인지와 자기주도적 학습이 뛰어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자기주도적 학습은 물론 메타인지까지 키울 수 있는 일기 잘 쓰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시면 시키지 않아도 혼자서 일기 쓰는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으실 거예요.

기초학력을 챙기는 자기주도 학습법이 궁금하다면?

일기

일기 쓰는 방법 들어가기 전, 일기는 왜 써야 할까?

초등학생 일기 쓰기는 이전 세대부터 쭉 이어져오는 숙제입니다. 어렸을 때 일기 밀려본 적 다들 있으시죠? 귀찮게 일기 쓰기 숙제는 왜 내주는 걸까요? 사실 여기에는 숙제 그 이상의 의미가 담겨 있답니다.

초등학생들에게 일기를 쓰도록 하는 이유는 반성, 메타인지, 목표 설정과 같은 중요한 능력들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성적을 계속해서 올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바라는 바를 성취하는 걸 원하시나요? 이 글을 끝까지 읽고 이해하신다면 비싼 과외를 받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게 되실거에요.

일기 잘 쓰는 법

성적을 높게 받는 아이들의 비밀을 알려드릴게요.

반에서 1등 하는 아이들이 학습을 할 때 하나같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1. 메타인지를 통해 자신이 모르는 개념 파악
  2. 학습계획 설정
  3. 시험결과에서 나온 피드백을 반영하여 다시 목표를 설정

위의 3가지를 순환시키며 지속적으로 성적을 향상시키고 최상위권에 머물죠.

성적 최상위권으로 가는 방법,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그런데 왜 성적을 올리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을까요?

바로 메타인지, 목표 설정, 피드백이 습관이 되지 않은 것이 원인입니다.

메타인지, 목표 설정, 피드백 능력은 일기 쓰기를 통해서 충분히 기를 수 있는 능력이에요. 꾸준히 일기를 쓴다면 우리 아이가 상위권 성적을 받는 게 마냥 꿈꾸던 일은 아닐 거예요.

그렇다면 초등 글쓰기를 싫어하는 초등학생에게 어떻게 일기 쓰기 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을까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실패하지 않는 일기 잘 쓰는 습관 만들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기 쓰기 습관 뿐 아니라 집에서 완벽한 학습 조성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초등학생 일기

아이들에게 일기 쓰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방법

1. 아이들이 좋아하는 노트를 선물해 주세요.

일기 쓰는 습관을 만들어 주고 싶으신가요? 지금 바로 자녀와 함께 문구점에 가서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디자인의 일기장을 선물해 주세요!

스스로 본인 스타일의 일기장을 찾고 구매한다면 그 일기장은 아이에게 특별한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스스로 일기장의 주인이라는 감정과 함께 편안함을 느끼게 되거든요. 그 결과 글쓰기를 할 때 더 자유롭고 솔직해져요. 그뿐 아니라 일기 쓰는 것을 더 보람차고 즐거운 경험으로 만들어 준답니다.

소심한 성격

2. 일기 쓰는 특정한 시간을 마련해 주세요.

일기를 그냥 쓰기만 하면 되지 왜 일정한 시간까지 마련해 줘야 할까요? 바로 책임감과 지속성을 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기 쓰기를 해야 하는 시간을 정해주면 일기 쓰기라는 활동 자체를 더 중요하고 의미 있게 생각하게 돼요. 아이들이 특정 시간이 됐을 때 “아! 지금은 일기 쓰는 시간이다!”라고 떠올리게 되죠. 그렇게 일기 쓰는 것이 습관이 되고 초등학생 일기 쓰기를 꾸준히 할 수 있게 돼요.

여기서 꼭 아셔야 하는 점이 있는데요. 사실 아이에게 억지로 어떤 활동을 시킨다는 건 굉장히 힘든 일이에요. 그래서 환경부터 조성해 줘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님이 그 시간에 같이 일기를 쓰는 거예요. 일기를 쓰고 그날 있었던 일, 느꼈던 감정들을 공유해 보세요. 아이가 소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집에서 말수가 적었더라도 점점 말문을 트게 될 거예요.

아이의 표현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줄 일기 수업이 궁금하다면?

초등 글쓰기

3.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격려해 주세요.

일기 잘 쓰는 법의 포인트입니다! 아이의 글을 평가하려 하지 말고 공감해 주세요. 아이는 집 밖을 나가는 순간부터 모든 것을 평가받습니다. “너는 예의가 바르구나”, “너는 왜 이렇게 집중을 못 하니?”, “발표할 땐 목소리를 좀 더 크게 내야 해” 등등..

외향적인 아이든 소심한 아이든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든 간에 집에서만큼은 그 자체로 존중해 주고 아이의 말과 글에 경청해 주세요. 포인트는 행동보다 감정에 포커스를 맞추고 공감해 주는 거예요. 그렇게 하다 보면 부모와의 유대감이 강화됩니다.

그 결과 아이가 제한적인 사고가 아닌 창의적인 생각을 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말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

4. 질문을 던져주세요.

마음에 들어 하는 일기장을 마련해 주고 글 쓰는 환경도 만들어줬는데 아이가 글 쓰는 것을 힘들어한다고요? 일기 잘 쓰는 법을 지금 알려드릴게요.

아이의 옆에서 질문을 던져주세요. “오늘 가장 행복한 순간은 언제였니?”. “어떻게 했으면 오늘을 더 알차게 보낼 수 있었을 것 같아?”, “오늘 하루를 보내며 감사한 순간이 있었니?” 등의 질문을 하면 아이가 글을 쓰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일기 쓰는 방법
happy parents high fiving in front of their daughter

5. 결과물이 아닌 과정을 칭찬해 주세요.

아이가 글을 다 썼다면 글의 완성도를 칭찬해 주기보단 글을 쓴 그 시간과 과정을 칭찬해 주세요.

여러분은 혹시 무언가 도전하고 싶은 것이 있는데 일을 완벽하게 완수하지 못할까 봐, 또는 주변 사람들이 비웃을까 봐 시작도 못하고 흐지부지된 경험이 있으신가요?

아이가 훗날 “나는 완벽주의자니까”라는 핑계를 대며 도전도 없이 살아가길 원하신다면 무언가를 해냈을 때 결과물을 칭찬해 주세요. 하지만 아이들이 도전정신을 갖고 다양한 일, 많은 경험을 하길 원하신다면 노력하는 그 과정을 칭찬해 주셔야 돼요.

이는 훗날 아무리 어려운 도전이나 좌절을 맞이했을 때도 최종 목표가 아닌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며 할 일을 완수해 내는 습관을 만들어주게 될 거예요.

일기쓰는 방법

초등학생 글쓰기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일기 쓰는 습관 만드는 방법 잘 보셨나요? 이렇게 꾸준히 아이가 일기를 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신다면 메타인지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답니다!

그런데 이렇게 5단계를 꾸준히 지키며 아이의 초등학생 일기 쓰기 습관을 만들기 힘드신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1. 직장을 다녀서 아이의 일기 쓰기에 신경 써줄 시간이 없다.
  2. 아이가 앉아있는 것을 워낙 싫어한다.
  3. 좀 더 빠른 시간 안에 아이에게 일기 쓰기 습관을 만들어주고 싶다.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단 1일 만에 일기가 달라질 수 있는 수업을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아이를 얼마나 생각하시는지 알기 때문에 수업을 열 때마다 초고속으로 매진되는 326개의 후기가 있는 선생님의 수업을 가져와 봤어요.

강의를 오픈할 때마다 초고속으로 매진되는 일기 쓰기 수업 지금 바로 구경하러 가기

일기 쓰는 방법

1. 선생님 경력

소개해 드릴 수업업은 꾸그에서 총 793개의 후기 별점 4.9점을 받으신 윤경원 선생님의 하브루타 일기 비법 수업이에요. 윤경원 선생님은 아이들 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어요.

  • 하브루타 지도사 1급
  • 하브루타 부모 교육사 2급
  • 영어 독서 지도사 2급
  • 초등학교 학습 상담사
  • 어린이집 영어 그림책 놀이 강사 (10년)
  • 도서관 영어 그림책 놀이 강사
  • 일기 논술 지도사 2급
  • 유아 음악 미술 교육 전문가 과정을 수료한 유초등 어린이 전문 강사

까까쌤(윤경원 선생님)은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는 하브루타 교육으로 오감으로 느낀 감정을 글로 녹여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수업 한 번으로 아이 일기장의 퀄리티가 곧바로 달라졌다는 후기도 300건이 넘게 달리고 있답니다.

2. 수업 후기 中 (윤경원 선생님의 수업 후기 발췌)

10세 자녀가 있는 조**님

까까 선생님 감사합니다 . 3학년인데 평소 일기를 서술형으로 세 줄 정도만 써서 걱정하며 들은 첫 수업인데 기대 이상으로 효과가 있어서 놀랐어요! 까까 선생님의 칭찬을 받고 글쓰기에 자신이 없던 아이가 자신감도 생기며 무엇보다 일기 쓰는 것이 재미있는 일이라고 느끼는 것 같아 뿌듯합니다. 수업 끝나고 바로 한 편 더 쓰네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10세 자녀가 있는 성**님

세상에 아이들에게 이렇게 재밌고 효과적인 글쓰기 수업은 처음입니다. 그동안 아이에게 지루하게 주입식으로만 가르쳤는데 아이에게 미안해지네요. 아이가 일기 쓰기의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수업 열어주셔서 감사드려요. 엄마인 저도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8세 자녀가 있는 윤*님

저희 아이가 부끄러움이 많아 손들고 발표를 잘 못하는데 선생님께서 밝게 이야기해 주시고 어린 동생이라 신경 써주시고 배려 많이 해주셔서 감사했어요. 수업이 끝나고 일기를 썼는데 저희 아이가 쓴 글이라고 안 믿길 정도로 이렇게 표현력이 풍부하게 끌어올 수 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하루 만에 일기가 달라지는 까까쌤의 하브루타 일기 비법 구경하러 가기

3. 수업 준비물

  • 수업 준비물은 죠리퐁(추천), 쌀튀밥, 사또밥, 뻥이요 中 1개
  • 과자를 담을 접시
  • 일기장(그림일기 X)
  • 필기도구

*잠깐! 죠리퐁 같은 과자들이 왜 필요한지 궁금하시다고요? 과자를 먹고 느낀 맛으로 글 쓰는 방법을 알려줄 거예요! 작은 경험으로도 감정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일상생활에서 글감 찾는 방법을 알려줄 것이기 때문이랍니다!

일기 잘 쓰는 법

4. 일기 쓰는 방법 수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일기 쓰기는 글쓰기 실력은 물론 메타인지, 자기주도학습 능력 등 성적을 잘 받는 아이들의 모든 특징을 배울 수 있는 활동이에요.

처음에 말씀드린 5가지 스텝을 아이와 함께 진행해 주실 수 있는 부모님이라면 아이가 일기 쓰는 습관을 만드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집에서만 잘 지도해 주셔도 훌륭한 아이로 성장할 거랍니다!

하지만 일기 쓰는 습관 만드는 방법뿐 아니라 전문가에게 초등 글쓰기를 배우고 싶으신 분, 아이의 소심한 성격을 고치고 싶으신 분, 일기 잘 쓰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은 분이라면 강의를 들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여기까지 읽어주신 여러분을 위한 선물!!

지금 꾸그에 처음 가입하시면 지금까지 설명드린 클래스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혜택을 드리고 있어요! 언제 끝날지 모르는 행사이니 지금 바로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후기 300건이 넘는 일기 수업, 무료로 들으러 가기!

zeropr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