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교육 백과 | 2023. 01. 09

초등학교 1학년 수학 도형 종류 선행이 필요해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기본 도형 학습이 필요할 때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기본 도형 제대로 학습하지 않고 지나치게 되면 정말 큰일 납니다.

수학 격차가 시작되는 시점이 바로 기하(도형) 파트이기 때문인데요. 이 사실! 여러분들은 다들 알고 계셨나요?

사실 도형이라는 것은 유아기 동화책에서 동그라미, 세모, 네모라는 명칭으로 자주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실제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도형의 요소인 점, 선, 면을 고학년이 되어야만 배우게 됩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 동안 아이들이 알고 있던 동그라미, 세모, 네모의 명칭도 전부 원형, 삼각형, 사각형으로 바뀌게 됩니다.

고학년이 된 우리 아이들에게 점, 선, 면을 제대로 이해시킨 후 도형의 정확한 명칭을 안내해줘야 하는데, 이 과정이 절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학년(8세~10세)부터 도형의 기본 성질을 아이들이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이 시기에 접하게 되는 도형의 경험이 아이들의 미래에 있어서 정말 값진 시간이 될 거예요!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초등학교 1학년 수학 미리 경험해보면 좋은 도형 종류

고학년부터 수학 공부의 학습량이 급격하게 늘어나게 되며 그에 맞춰 진도의 속도도 굉장히 빨라지게 됩니다.

게다가 이 시기에 아이들이 배우게 되는 도형의 종류도 정말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수학 공부를 버거워하는 아이들이 무수히 늘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이들이 충분히 도형을 이해하며 따라가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격차가 시작됩니다.

도형의 종류가 얼마나 많길래 아이들이 이렇게 어려워하는 걸까요?

학년별로 도형을 다음과 같이 배우게 됩니다.

초등학교 3학년 수학 – 기본 도형

초등학교 4학년 수학 – 평면 도형

초등학교 5학년 수학 – 입체 도형, 점대칭 도형

초등학교 6학년 수학 – 기하학 도형

특히 입체 도형과 점대칭 도형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5학년 수학부터 기하학 도형이 등장하는 초등학교 6학년 수학까지 너무 중요합니다.

이때 수학을 포기하는 친구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저학년 시기에 미리 도형을 접해볼 수 있도록 경험의 기회를 줘야 하는 이유! 다들 너무 이해하시겠죠?

수학 공부법

기하학 도형 오답률 1위 도형, 공간 파트 잘하는 법

초등학교 수학 문제 중 오답률이 가장 높은 파트가 바로 도형, 공간 파트입니다.

생각보다 도형 문제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의 비중이 상당히 높다고 해요!

도형은 초등학교 이후부터는 더 어려워지고 복잡해지기 때문에 기초를 탄탄히 잡아두어야 합니다.

더 나아가 고등학교 1학년 때 도형의 방정식이 시작되면서 많은 아이들이 이과 진학을 포기하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수학 영재 전문가들이 도형의 조기 경험을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생활 속에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도형과 친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의 장을 마련해주세요.

수학 영재 전문가들은 수학을 잘하는 아이들의 비결은 생활 속 수학 경험이라고 말합니다.

수학과 우리의 일상이 밀접하게 연관되어있음을 경험 속에서 스스로 깨닫게 해주어야 합니다!

기본 도형 종류

이해가 쉬운 수학 공부법. 그 해답은 ‘시각화’

수학은 많은 과목 중 학생들 간의 양극화가 유난히 심한 과목입니다.

수학이 가장 쉽다고 하는 학생과 수학이 가장 어렵다고 하는 학생 그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수학이 가장 쉽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수학을 시각화하여 생각합니다.

기초가 튼튼해야 심화 응용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기초 개념의 이해는 아이들에게 너무나도 중요한데요!

시각화 자료를 통해 우리 아이들의 이해력을 끌어 올려주세요.

수학의 난이도가 점점 올라갈수록 시각화의 필요성은 더 커집니다.

시각화를 잘하지 못하면 수학의 한계에 부딪히기 때문에 시각화 훈련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어릴 때부터 시각화 훈련을 시작해주세요.

초등학교 수학 문제

수학의 신, 노병국 선생님과 초등학생 과외 비용 아껴요!

노병국 선생님의 수업은 표, 그림, 애니메이션 효과 등 다양한 시각화 자료를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과 이해를 돕습니다.

시각화에 논리성을 더한 노병국 선생님의 수업!

어렵고 복잡한 개념도 아이들의 용어로 풀어내어 스스로 보고, 생각하고, 해결하는 즐거움을 동시에 알려줍니다.

도형이란 표현조차 생소한 우리 아이들이 수학적 도형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입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즐거운 시각화 훈련 경험을 선물해주세요!

수업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click)

관련 수학 교육 콘텐츠 바로가기! (click)

꾸그 수업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