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취득할 수 있는 국가/민간 자격증 6

보통 ‘자격증’이라고 하면 대학생 혹은 취업준비생들이 많이 취득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죠. 하지만 초등학생들도 도전해볼 만한 자격증들이 굉장히 많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사실 초등학생에게 자격증은 대입 혹은 취업을 위한 스펙과는 연결되지 않지만 목표를 향한 도전정신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답니다. 우리 아이도 도전할 수 있는 자격증,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1. COS 코딩 활용 능력 평가

코딩 교육의 열풍이 불고 있는 요즘!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초등학교 5~6학년부터 코딩 수업이 의무화가 되었는데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컴퓨팅적 사고가 굉장히 중요한 역량으로 자리매김할 거예요. 즉, 주 교과목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코딩 교육이라는 뜻이죠.

COS란, ‘Coding Specialist’의 약자로 Scratch와 Entry(블록 코딩) 프로그램 중 등급을 선택하여 응시하는 시험을 말해요.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많은 초등학생이라면, COS 자격증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TIP

Score Report에는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능력수준과 기술수준에 대한 능력을 0~100%의 성취도로 기재되어 있어, 취약한 부분의 파악이 가능

🌝 COS 자세히 보기(Click)

2. DIAT 디지털정보 활용 능력

디지털정보활용능력

DIAT란, Digital Information Ability Test의 약자로, 디지털정보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에요. 요즘 온라인 수업이 적극적으로 활용되면서 컴퓨터 활용 능력이 필수로 요구되고 있죠. 또한,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는 IT 기술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중요해졌어요.

이에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DIAT! 이 자격증에서는 파워포인트, 한글, 엑셀 등과 같이 일상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프로그램들을 배울 수 있는데요. 요즘 초등학교 수행평가도 이러한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고 해요. 컴퓨터 활용 능력도 키우고,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 아닐까요?

🌟TIP

컴퓨터 활용이 아직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에게 적합한 시험으로,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추천해요! 고학년의 경우, DIAT보다 심화 과정인 ITQ를 추천해요.

🌝 DIAT 자세히 보기(Click)

3. 영어 자격증인 TOEIC Bridge

TOEIC Bridge는 일상생활 및 간단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쓰이는 영어를 평가하는데요. 영어 유치원을 졸업한 저학년 혹은 초중급 수준의 영어 실력을 가지고 있는 초등학생이라면, TOEIC Bridge에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실제로 초등학생이 많이 응시하고 있는 시험으로, 자신의 영어 실력이 어디쯤인지 측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거예요. 또한, 나중에 TOEIC 자격증을 취득할 때 좀 더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답니다.

🌟TIP

LC, RC 및 총 점수 외에 ‘functions, grammar, listening skills, reading skills, vocabulary’에 대한 5개 영역의 평가도 함께 제공돼요. 자신의 부족한 파트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영어 공부 계획 수립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 TOEIC Bridge 자세히 보기(Click)

4.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도일보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 접수 시작...응시 대상과 준비물은 무엇?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한국사 학습능력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자격증이죠.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 중 하나로, 우리나라 역사적 소양을 기르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수능의 필수 과목에 해당하며,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입사 시 가산점도 부여된다는 사실! 

🌟TIP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사회 과목에 한국사가 포함되었다고 해요. 또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초등학교 5, 6학년에서 배우는 한국사 내용이 반영되어 출제된다고 하니, 자격증 준비와 더불어 교과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세히 보기(Click)

5. 한자능력검정시험

대한검정회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약 55%가 한자어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한자를 많이 알면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자연스레 국어 실력도 쑥쑥 올라간답니다.

한자 자격증은 현재 다양한 기관에서 주최되고 있는데 그중 한자능력검정시험은 한국어문회에서 주관하는 시험이에요. 다른 한자 자격증과 달리 난이도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한자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바로 기출문제에 들어가기보다 차근차근 한자의 기초부터 공부하는 것이 좋답니다.

🌝 한자능력검정시험 자세히 보기(Click)

⭐꾸그에도 한자를 공부할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가 있어요!
아이에게 한자가 처음이라면, <한자!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해요!>를 추천드려요:)

수업 바로가기(Click)

6. 주니어 TESAT

최근 조기 경제 교육이 이슈가 되고 있죠. 주니어 TESAT은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청소년 경제 이해력 검증시험인데요.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금융 지식을 쌓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랍니다. 주로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시험을 응시한다고 하니 경제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은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TIP

주니어 TESAT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 명문고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있다고 해요. 3급 이상을 받을 경우, 긍정적인 평가로 인정되어 학교생활기록부의 창의재량 활동 코너에 기록할 수 있답니다.

또한 TESAT 시험을 시작하기 전, 저축 소비 투자 성향을 조사하는 시간을 가지는데요. 이를 토대로 주니어 T-FAI 지수를 제공한다고 해요. 100보다 높으면 평균보다 재무역량이 좋은 거고, 100 이하는 평균보다 나쁘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T-FAI 지수를 통해 소비나 저축 등 평소 습관을 고치는데 참고 자료로써 도움이 될 거예요!

🌝 주니어 TESAT 자세히 보기(Click)


“초등학생이 취득할 수 있는 국가/민간 자격증 6”의 1개의 댓글

  1. 핑백: 초등학생이 취득할 수 있는 국가/민간 자격증 6 - HPF

댓글 달기

휴대폰 주소는 경품 추첨을 위해서만 사용되며, 공개되지 않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