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교육트렌드 | 2023. 01. 29

초등 문해력 잡는 독서 프로그램 추천_230129

책 재미있게 읽는 법

초등 문해력 교육? 지금부터 해야 합니다!

아직 어리니까 괜찮다고 생각하시나요? 방심은 금물! 안일하게 생각하고 있다가는 초등 문해력 잡을 기회를 놓칩니다.

공부에 있어서 기본 중의 기본이 되는 문해력! 독서량이 많은 문해력이 뛰어난 아이와 독서량이 적은 문해력이 부족한 아이의 성적 격차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커져요. 어릴 때 문해력을 잡지 못하면 문제를 제대로 읽기가 어려워 전반적인 학업 성취율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문해력을 기를 수 있을까요?

초등 어휘

초등 문해력, 책 재미있게 읽는 법 배우고 문해력 길러요!

문해력을 기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책 읽기예요!

책을 많이 읽으면 자연스럽게 어휘력이 늘며, 문해력과 독해력이 발달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책 읽기에 아직은 큰 관심이 없는데, 어떻게 강제하지 않아도 아이가 독서를 좋아하게 할 수 있을까요?

일단 아이가 책 읽기에 흥미를 붙이도록 하는 게 중요해요. 책 읽기가 익숙해져야 긴 글이나 어려운 글을 읽을 때도 무리 없이 읽을 수 있어요.

처음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로 쉬운 책부터 읽게 해요.

만화책도 좋아요! 아예 그림만 있는 그림책이 아니라 적더라도 텍스트가 있는 만화책이라면 괜찮습니다.

책 읽는 것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이제 독서가 즐거워지는 책 재미있게 읽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독서 논술

첫 번째 방법

첫 번째 방법은 책을 고를 때 아이에게 맞는 책을 고르게 하는 것이에요.

아이의 연령에 맞는 필독서 혹은 권장 도서를 무작정 읽으라고 강요하는 방식은 좋지 않아요! 필독서라고 반드시 아이의 수준에 맞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에요.

아이의 수준이나 관심사에 맞지 않는 책을 읽는다면 책 읽기가 재미없게 느껴지고 내용도 다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독서 프로그램

두 번째 방법

두 번째 방법은 책을 천천히 읽더라도 꼼꼼히 읽는 것이에요.

빨리 읽는다고 절대! 좋은 게 아니에요. 빨리 읽기만 해서는 내용을 다 이해하지 못하고 오히려 내용을 놓칠 수 있으니 꼼꼼히 읽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답니다.

감명 깊은 부분은 줄을 그어가며 되새기면서 여러 번 읽는 것도 좋고, 모르는 어휘는 찾아보고 다른 노트에 적으며 읽는 것도 좋아요.

그렇게 하면 단어도 많이 알게 되어 공부도 되고, 다시 읽을 때도 처음 읽을 때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들을 발견하며 더 재미를 느낄 수 있지요.

소설을 읽을 때, 책의 내용에 푹 빠져 그 소설 배경 속에 내가 있다고 상상하고 읽으면 더욱 몰입하여 재미있게 있을 수 있어요.

줄거리를 따라 읽으면서 다음엔 어떤 내용이 진행될지 추측하는 것에서도 재미를 느낄 수 있고요!

온라인 독서 토론

세 번째 방법

마지막으로는 혼자 읽기보다는 함께 읽는 것이에요.

아이에게만 책을 읽게 시키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이나 친구와 함께 읽는 거예요. 책을 읽으라고 해놓고, 부모님은 안 읽으면 아이 입장에서는 왜 읽어야 하는지 납득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지금 부터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나서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면 어떨까요?

책의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각자 다른 생각을 공유하면서 사고력이 확장돼요. 다른 사람의 생각을 알 수 있고, 아이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면서 표현력을 기를 수 있으니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또한, 소중한 우리 아이와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정서를 교감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질 수도 있고요.

초등 문해력

독후 활동으로 초등 어휘와 문해력을 한 번에!

책 읽기를 할 때도, 그냥 무작정 읽으면 별다른 효과를 볼 수 없어요!

책을 읽고 나서는 독후 활동해주어야 책의 내용이 오래 기억에 남고 책에서 배운 내용들을 확실하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어요.

그렇다면 초등 어휘와 문해력을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독후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독후 활동이라고 하면 독후감을 가장 먼저 떠올리실 것 같은데요.

계속해서 독후감만 쓰는 것은 아이가 지루하다고 느낄 수도 있으니 다채로운 활동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아요.

초등 문해력

책에 대한 감상이나 아이의 생각을 담아 주인공이나 다른 등장인물들, 혹은 작가에게 편지를 써보아요.

독후감보다는 아이들이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답니다. 자신이 주인공이 되었다고 상상하고 일기를 써보는 것도 좋아요.

인물의 상황과 심리를 짐작하면서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고, 상상력이 풍부해져요!

아이가 글쓰기를 힘들어한다면 그림일기 형식으로 짧은 글을 쓰게 해도 괜찮아요.

또, 열린 결말의 책을 읽었다면 그 이후에 어떻게 되었을지 상상하며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초등 문해력

독서 논술 수업으로 초등 문해력을 잡아요!

집에서 직접 가르치시다 보면 제대로 가르치고 있는 건지 걱정이 될 수도 있어요.

혹은 아이에게 더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경험시켜 주고 싶지는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꾸그에서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들어보시면 어떨까요?

어린 아이들을 위해 놀이하듯 배우는 재미있는 수업부터 고학년 아이들을 위한 온라인 독서 토론 수업까지!

각 분야의 전문가 선생님들과 함께 색다른 독서 논술 수업을 들어보세요!

꾸그 회원 가입하시면 원데이 클래스를 0원에 경험해 보실 수 있답니다~!

꾸그에서 아이의 잠재된 문해력을 끌어올려 줄 선생님을 만나보세요!

초등 문해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