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교육트렌드 | 2022. 01. 11

가상세계에서 졸업식을 한다고? :메타버스 졸업식

” 안녕은 영원한 헤어짐은 아니겠지요~~다시만나기 위한 약속일거야~”

015B -이젠 안녕 중

초등학교 1학년 설레는 마음 반, 걱정하는 마음 반으로 입학을 했던 날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6년이라는 시간이 흘러

끝과 시작을 알리는 졸업식 시즌이 찾아왔어요!

정든 학교, 친구들, 선생님들과 인사를 하는 마지막 날이지만 현재 상황으로는 대면 졸업식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기가 어려움이 있어

미뤄지거나 취소되는 경우가 많아 아쉬웠죠…

하지만, 가상세계에서는 못할 것도 없죠! 가상세계에서 열리는 졸업식이라니 상상해본 적 있으신가요?

지금부터 실제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열렸던 다양한 졸업식 사례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가상세계로 함께 떠나보시죠! 슝~


1.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가리킨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그래서 왜 메타버스가 대세지?”

코로나 19 이전에도 많은 자본이 메타버스로 흘러가고 있었는데, 비대면이 불가피 한 상황으로 가상세계가 더 필요해짐에 따라 성장과 관심이 급격해졌기 때문인데요!
메타버스의 현실을 뛰어넘는 특징 때문에 빅테크, 엔터사, 게임사 등과의 사업 범용성이 높은 것도 메타버스의 인기의 이유 중 하나입니다.
예를들면 미국 유명 래퍼 트래비스 스캇 같은 경우 대면 공연이 불가하니 메타버스에서 공연을 했는데요, 1230만명이 입장하고 그 공연으로 200억원을 벌었다고 합니다…실제 대면 콘서트를 열어도 이만큼의 수익 창출은 불가했을텐데, 이 예시를 보니 현재상황에서 메타버스가 필요한지 아시겠죠??

2.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졸업식 사례

  1. 대만 슈린 초등학교의 게더타운 졸업식
출처: 게더타운 공식 홈페이지

‘게더타운‘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게더타운’(gather town)’은 가상공간과 맞춤 제작이 가능한 캐릭터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영상통화 플랫폼인데요! 대만의 슈린 초등학교에서는 이 ‘게더타운’ 을 이용해서 졸업식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교사와 학생 모두 가상공간에서 캐릭터를 활용하여 행진을 하고, 학생에게 졸업 축하와 상을 건네는 등 실제 졸업식처럼 이루어졌는데요! 이런 졸업식 과정이 일본 ‘닌텐도’ 사의 ‘동물의 숲’ 게임과 비슷해서 아이들이 즐거워했다고 하고, 이 게더타운 덕분에 감동적인 졸업식을 끝마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예전에 즐겨했던 타이쿤 게임이 막 떠오르는 공간이네요! ㅎㅎ

해당 졸업식 참고 기사문 (Click!)

⭐꾸그에도 게더타운을 활용한 수업이 있어요!

<게더타운에서 만나요! 메타버스로 떠나는 우리 역사 여행 : 고조선에서 고려까지>

🔹다양한 게더타운 수업 만나러가기 (click!)

2. 미술 영재 장학 프로그램 ‘드림그림’ 의 제페토 졸업식

출처: 제페토 공식 홈페이지

메타버스하면 바로 생각나는 국내 대표 메타퍼스 플랫폼! ‘제페토’ 다들 이용해보셨을까요??

제페토‘는 기본적으로 사용자와 닮은 아바타를 만들어주는데요! 물론 표정과 몸짓, 패션스타일은 등 캐릭터의 모든 요소를 자기 취향대로 마음껏 바꿀 수 있습니다. 또 SNS 기능이 겸비 되어있어 이용자끼리 여러 가상공간에서 문자·음성·이모티콘 등으로 교류할 수 있고, 가상세계 안에서 이용자들이 모여 게임을 하거나 춤을 추는 등 다양한 활동도 즐길 수 있는 플랫폼 입니다!

이런 ‘제페토‘ 에서 한성자동차의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인 미술영재 장학 프로그램 ‘드림그림’ 의 졸업식이 진행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드림그림 졸업식에서도 모두가 가상 인물 ‘아바타’ 로 참여했고, 가상공간에서도 대화와 촬영을 즐기며 모두가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난 플랫폼을 자유롭게 경험할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날 졸업식이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 되었다고해서 궁금증에 찾아보았는데요! 가상공간에서 갤러리처럼 졸업생의 작품을 관람하기도 하고 포토존으로 모여서 다같이 사진도 찍는게 너무 신기하더라구요. 내가 에니메이션의 주인공이 되어서 움직이는 느낌! 가상공간의 매력이 이런거구나 느낄 수 있었습니다 ㅎㅎ

⭐꾸그에도 다양한 제페토 수업이 있어요!

<중급!!! 10대가 열광하는 메타버스 제페토 : 내가 그린 캐릭터로 제페토 의상 만들기>

🔹 다양한 제페토 수업 만나러가기 (click!))

3. UC버클리대 ‘마인크래프트’ 졸업식

미국 서부를 대표하는명문대학! uc 버클리에서도 메타버스를 이용해서 졸업식을 진행했는데요! 이번엔 과연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였을까요~?

바로 ‘마인크래프트’ 입니다!! ‘마인크래프트’ 는 이름 그대로 채광과 제작을 하는 그 중에서도 주로 건축, 사냥 등을 하는 비디오게임으로 많이 알려져있죠!

uc 버클리 대학이 ‘마인크래프트’에서 ‘블럭클리’ 라는 가상의 캠퍼스를 만들어 졸업식을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학생과 교수 그리고 총장까지 모두 본인이 만든 아바타로 메타버스 졸업식에 참여해 총장연설, 졸업식 연사의 축사 등을 들었고, 심지어 학사모 세레모니, 아카펠라 공연, 스트리머 DJ의 공연까지 열렸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 졸업식 현장이 인터넷 방송 중계 서비스인 ‘트위치’ 를 통해 스트리밍되었는데 동시 접속자만 1만명 이상이었다고 하네요! 1만명이라니 얼마나 메타버스를 이용한 졸업식이 핫 했는지 느껴지지 않나요?

⭐꾸그에도 마인크래프트 수업이 있어요!

<마인크래프트 초중급 : 이탈리아로 떠나는 여행>

🔹 다른 주제의 마인크래프트 수업 만나러가기 (click!)

4. 2021년 마포구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이프랜드’ 졸업식

출처: 이프랜드 공식 유튜브

누구든 되고 싶고, 하고 싶고, 만나고 싶고, 가고 싶은 수많은 가능성들이 현실이 되는 공간, ‘이프랜드’를 아시나요? ‘이프랜드’ 는 지난 7월 SKT에서 새로 런칭한 메타버스 브랜드인데요! 이프랜드의 가장 큰 특징은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메타버스 세상을 즐길 수 있도록 프로세스 간소화와 사용성에 중점을 두었다는 점이라고 해요.

‘이프랜드’에서도 학교 밖 청소년의 원활한 학업복귀 및 사회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꿈드림이라는 프로그램의 졸업식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언뜻 보면 앞서 살펴 본 ‘제페토’와 비슷하게 보이지만, 각자 다른 매력을 가진 플랫폼! ‘이프랜드’ 는 LAND라고 불리는 방을 만들어 다양한 주제로 모임을 가질 수 있다고 하니 취향저격 할 방을 찾아가보는것도 좋겠죠?

해당 졸업식 참고 기사문 (Click!)

3. 그렇다면 나는 어떤 플랫폼을?

게더타운 [미국 Gather Presence]제페토 [네이버]마인크래프트 [Mojang 스튜디오]이프랜드 [SKT]
이용료25명까지 무료
*시간별로, 최대 인원별로 금액 상이
무료
*아이템 유로, 프리미엄 멤버십: 월 4,900원
유료 무료
최대
인원
500명하나의 방에 최대 16명
*관전 모드에서는 최대 60명
서버별로 상이 최대 131명
장점– 다양한 화면공유 가능 및
다양한 오브젝트로 공간 기획 자유도 높음.
– 다수 수용이 가능해 여러 활동이 가능.
– 조작이 용이하고 레이아웃이 가능하다.
– 아바타 꾸미기기다양, 직접 만들어 판매도 가능
-모임, 미니게임 등 다양한 즐길거리
– 모든 내용이 한국어로 되어있어 접근성 용이
-다양한 플랫폼 지원
– 건축 등 스스로의 콘텐츠를 창조 할 수 있음
-현실 세계와 똑같이 만들 수 있음
-간단한 이용법
-메타버스 인플루언서 지원
– 화면공유 기능 용이
단점 – 한글 지원 X
– 모바일 접속이 원활 X , 크롬 사용 권장
– 3D형태가 아님
-아이템 유로
-화면공유 기능이 없음
-구매를 통해 이용해야한다는 점 -PDF, MP4파일만 공유 가능
-상호작용이나 아바타의 다양성이 떨어짐

여러분의 취향은 어떤 것인가요?!


다양한 국가에서 활용한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그리고 이 플랫폼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졸업식의 모습들 재밌게 보셨나요?

실제로 만나는 것 만큼이나, 아니 어쩌면 공간의 제약을 받지않아 더 자유롭고 즐겁게 즐길 수 있었던 모습 인 것 같습니다.

최근 메타버스가 급부상하며 다양하게 활용되는 가지각색 메타버스 플랫폼들! 꾸그에서 배워보고 트렌드세터가 되어보는 것 어떨까요?

꾸그 바로가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