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그 200% 활용법 | 2021. 07. 14

꾸그 수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연계활동5

꾸그를 200% 활용할 수 있는 연계활동!

우리 아이와 함께해보는 연계활동은 꾸그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더 오래 기억하도록, 혹은 꾸그 수업을 더 재미있게 만들어 줄 수 있어요.

그럼, 어떤 연계활동들을 할 수 있는지 함께 후기를 살펴보러 가볼까요?😊


1. 우리집에 뜬 은박지달🌙

수업 시간에 받은 달 그리기 활동지를 토대로, 은박지 달을 만들어보았어요.

만드는 방법은 누누달(@nunu.dal) 인스타그램을 참고하셨어요.

<만들기 방법>

🔸준비물: 두꺼운 종이, 가위, 풀, 글로건, 은박지

  1. 1. 두꺼운 종이에 학습자료를 붙이고, 달 모양을 따라 오려주세요.
  2. 2. 글루건으로 선을 따라 그림을 다시 그려주세요.
  3. 3. 은박지로 잘 감싸주고, 손가락이나 면봉으로 살살 문질러주면 완성🤗

입체적이라 그림과는 또 다른 느낌ㅋ 아이도 신기한지 여러 번 만져보더라고요. 지난 시간에 배웠던 걸 되새기며 서로 퀴즈도 내보고 책에 있는 달 그림과도 비교 해보면서 엄마표 놀이 수업도 끝!

수업 시간에 사용한 학습지가 있으시다면 수업 내용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는 미술 활동을 한 번 해보세요!

💛 어떤 수업일까요?

<우주 속을 헤엄쳐요 : 달콤한 달(月)>

달과 관련된 이야기와 실제 모습을 관찰하는 활동을 통해 달에 대해서 배워본 후, 달의 바다와 운석충돌구도 직접 그려보아요.

🔸연령: 7~10세

🔹수업바로가기(Click!)

2. 바이러스 미리 알아보기💊

수업에 참여하기 전 수업 주제와 관련된 책을 읽어볼까요? 역사 속 바이러스를 배워보는 수업인 만큼 과거에 유행했던 바이러스인 흑사병이 나오는 책을 읽었어요. 책을 읽고 난 후에는 함께 바이러스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았답니다.

위인 동화 셰익스피어를 읽어서 알게 된 흑사병(페스트)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셨어요. 한번 들어봐선지 이해하기 쉬웠다고 하더라고요. 수업 전에 예습한 흑사병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손을 들기도 했어요.

수업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의 책을 읽고,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줄 수 있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신감도 키워줄 수 있을 거예요.

💛 어떤 수업일까요?

<과학 역사 : 바이러스 vs 인류 역사를 바꾼 습격>

세균과 바이러스의 차이를 알아봐요. 역사 속 전염병들에 대해 알아보며 올바른 대응 방안을 함께 배울 수 있어요.

🔸연령: 10~13세

🔹수업바로가기(Click!)

3. 매직버스타고 공룡시대로🦕

수업이 너무 기대되는 걸까요…!!!! 매직스쿨버스를 타고 공룡시대로 돌아갔다며 불 다 끄고 동생하고 모닥불 피우고 난리 난리입니다ㅋㅋㅋ

놀이만큼 아이들의 몰입도가 높은 활동이 없는 것 같아요. 아이가 수업에 보다 몰입할 수 있도록 관련 놀이를 해볼까요?

우리 어린이가 들은 수업의 주제는 ‘공룡’이에요. 수업 전 아이는 동생과 함께 모닥불을 피우며 타임머신을 타고 공룡시대로 돌아가 보았어요. 놀이 후 수업에서 선생님께 질문도 많이 하고, 공룡도 따라하며 수업에 집중할 수 있었어요.

수업이 끝난 후에는 공룡화석을 직접 발굴하는 놀이도 했답니다.

우리 아이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놀이 활동을 함께 해보세요!

💛 어떤 수업일까요?

<신비한 매직 버스 시리즈 (롤링 Part. 1)>

인기 과학 소설인 신비한 매직 버스를 기반으로 과학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주제를 영어로 토론해요.

🔸연령: 8~12세

🔹수업바로가기(Click!)

4. 내가 바로 과학수사관🔎

과학 수사에 대해 배운 우리 어린이는 과학수사관이 되어보았어요! 직접 위조지폐 감별기를 만들어 지폐를 살펴보고, 지문도 찍어보았답니다. 이처럼 집에 있는 재료를 활용해서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할 수 있어요.

위조지폐도 속임의 한 종류로 아주 잠깐 예시로 나왔는데 그걸 또 기억하며 위조지폐 감별기를 만들자는 아이. 꾸그 줌수업은 이미 끝났는데 잠 잘시간까지 이어진 수업이네요ㅎㅎㅎ

과학수사 중 지문재취법도 배우긴 했지만 형광가루가 없는 관계로 사람의 DNA가 모두 다르듯 지문도 모두 다르다는 선생님의 말씀대로 지문 찍어보기도 했어요

💛 어떤 수업일까요?

<WHY 시리즈 작가 조영선 : why 과학수사>

어린이 최고 인기도서 why 시리즈 작가 조영선 선생님과 과학수사에 대해 알아보고, 세심한 관찰력을 함께 키워봐요.

🔸연령: 10~13세

🔹수업바로가기(Click!)

5. 복습에는 엄마표 학습지📝

수업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싶다면 엄마표 학습지는 어떠세요? 우리 어린이는 인도 수학에서 다양한 곱셈법에 대해 배운 후, 새로 배운 곱셈법을 응용한 간단한 학습지를 풀어보았어요.

복습을 하면 좋겠다는 아이의 의견으로 수업내용을 다시 복습할 수 있도록 간단한 학습지를 만들어 주었어요. 꾸그 줌수업 중에 강사님께서 수강생마다 이해도를 체크하시며 진행해 주셔서 줌수업 후에도 수업내용을 떠올리며 복습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어요.

학습지를 통해 우리 아이가 수업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꼭 복잡한 문제나 종이로 된 학습지가 아니더라도 괜찮아요😊 간단한 퀴즈나 함께 수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은 복습 활동이 될 수 있답니다!

💛 어떤 수업일까요?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수업 : 인도 베다 수학>

인도 베다 수학에 대해서 알아보고, 배운 내용을 응용해 다양하게 재미있는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봐요.

🔸연령: 9~12세

🔹수업바로가기(Click!)


꾸그 수업과 연계활동을 함께 한다면 더욱더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꾸그를 활용하실 수 있답니다.

오늘 알려드린 활동 외에도 꾸그 수업 전후에 떠오르는 연계활동들이 있다면 우리 아이와 함께 활동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