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교육 꿀팁 | 2023. 03. 22

꿀박사 또래쌤 신청, 꿀 박사 활용법 총정리_230322

꿀박사 한눈에 알아보기!

꿀박사 및 꿀박사 또래쌤 정보 리스트업

1. 생기부 등재되는 꿀박사 또래쌤 도대체 뭐길래?

1) ‘꿀박사’ 란?

2) 누가 답변을 해주는가?

2. 꿀박사 200% 활용법

1) 생각 만들기

2) 도와줘요! 꿀박사

3) 생각나누기

3. 꿀박사 또래쌤 완벽 총정리

1) 꿀박사 활동 안 내 & 참여방법

2) 꿀박사 확인증 발급 & 등재 방법

3) 꿀박사 또래쌤 활동 포인트 Tip

4. 학원 필요 없어! 꿀박사와 병행하면 전교 1등은 나의 것


생기부 등재되는 꿀박사 또래쌤, 도대체 뭐길래?

꿀박사 그것이 궁금하다!

1. ‘꿀박사’ 란?

서울시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꿀박사’는 서울시의 초·중·고 학생들이 공부하는 도중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질의응답 시스템입니다.

요즘 사교육에 의존하는 아이들이 정말 많은데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해당 내용을 ‘꿀박사’에 질문하면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답니다!

꿀박사 시스템을 통해 서울시의 초·중·고 학생들은 주도적으로 질문하고 토론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아이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향상될 수 있으며, 지식 나눔과 공유를 통해 공감, 소통, 배려 등의 바른 인성까지 함양할 수 있어요!

2. 누가 답변을 해주는가?

교사, 대학생 멘토, 학생(또래쌤) 으로 구성된 교육재능기부단이 답변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학생(또래쌤)이 바로 꿀박사 또래쌤을 의미하는 거죠!

다시 말해, 지식 나눔을 원하는 초·중·고등학교 학생으로 구성된 교육재능기부단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유용한 꿀 박사 시스템을 어떻게 하면 200% 활용할 수 있을까요?

아래에 꼼꼼히 정리해서 설명드릴게요! 모두 함께 알아봅시다!

📢꿀박사 관련 기사 보러 가기– “이제 사교육보다 무료 ‘꿀박사’ 찾아주세요”

🍯꿀박사 공식 홈페이지 바로 가기

꿀 박사 200% 활용법

1. 생각 만들기

1) 수학 익힘 문제풀이

수업 시간에 배운 수학 개념이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이렇게 꿀박사 홈페이지에서 수학 익힘책 문제풀이 강의를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상단에 학년과 학기를 선택하면 나에게 맞는 수학 익힘책 강의들이 쭉 나옵니다.

내가 어려웠던 부분이나 궁금한 파트만 골라서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도 절약 가능하고 난이도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초등학교 오답률 1위 파트 알고 미리 대비하자!

2) 역사책 읽기

요즘 초등학생 필수 자격증에 한국사도 포함이 되고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나요?

어른들도 많이 취득하는 한국사 자격증이 초등학생들 사이에서도 유행 중이라니!

문득 역시 한국인은 역사를 아는 게 중요구나 싶었어요!

꿀박사 시스템에서는 신사 시대부터 시작해서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까지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재미있고,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를 재미있게 영상을 통해 제공해 주고 있어요!

꿀박사에서 역사책 읽기 동영상을 감상하며 잘 알려지지 않은 숨겨진 역사 이야기를 함께 알아봐요!

🔎 드라마 보다 재미있는 한국사! 시간 순삭 하러 가기


2. 도와줘요! 꿀 박사

1) 질문하기 기능

위에 첨부 드린 사진처럼 공부하다가 헷갈리는 문제라던지 궁금한 개념에 대한 질문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다른 학생들이 올려놓은 질문 – 답변들을 통해 내가 모르는 부분을 해결할 수 있어 다양하게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2) 답변하기 기능

위에서 도와줘요! 꿀박사에게 질문을 했다면 꿀박사가 되어 추가 설명과 답변도 할 수 있는데요!

답변을 등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사람은 꿀 박사 교사 지원단, 대학생 멘토, 학생(또래쌤)만이 답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때, 파일 첨부 기능이 있어 사진이나 동영상을 통한 설명도 가능하니 해당 내용 또한 잘 참고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생각나누기

1) 찬반 토론방

꿀박사에서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토론 또한 가능합니다.

주로 시사 관련 이슈가 논제로 주어지는데요!

제시된 논제를 읽은 후 논제에 대한 찬/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답니다.

또한 다른 친구들의 의견을 추천할 수도 있어 소심한 친구들 또한 참여가 가능해요!

찬반 토론방에서 다양한 시사 이슈들을 읽은 후 자유롭게 토론함으로써 시사 상식을 쌓아나가 보는 것도 정말 좋은 선택이네요!

2) 주제 토론방

주제 토론방에서는 다른 친구들과 나누고 싶은 다양한 주제를 자유롭게 올려 토론할 수 있어요!

또한, 다른 친구들이 올려둔 주제를 확인한 후 주제에 대한 답변을 등록하고 다른 친구들 의견을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지역의 친구들과 내가 궁금한 주제로 자유롭게 토론해 보는 게 어떨까요?

이어서 꿀 박사 또래쌤에 대한 정보를 핵심만 콕콕 집어서 아래에서 알려드릴게요!

꿀박사 또래쌤 완벽 총정리

출처 : 꿀박사 공식 홈페이지

1. 꿀박사 또래쌤 활동안내 & 참여방법

꿀박사 또래쌤의 경우 연 2회 신청을 받고 진행되게 되는데요!

학기별로 1학기 2학기 나눠서 진행이 됩니다.

매 학기 꿀 박사 또래쌤을 신청하기에 앞서 꼭 숙지하셔야 할 내용들을 아래 표를 통해 정리해서 공유드리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학기 참여방법 (확인증 발급)

① 꿀박사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또래쌤 신청서를 작성하여 신청한다.

* 신청서 양식은 꿀박사 공식 홈페이지 – 공지사항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 必)

② 학교에서 받은 가정통신문(공문)을 통해 활동 신청서를 기간 내 제출한다.

③ 또래쌤 1학기 활동 기간 동안 참여

④ 활동 확인서 출력 (활동 포인트 1,000점 이상만 가능)

*신청서 마감 기한 및 활동 기간 위 활동안내 표 참고

2학기 참여방법 (확인증 발급)

① 꿀 박사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또래쌤 신청서를 작성하여 신청한다.

*1학기 신청 기간에 2학기 활동까지 표시하여 제출한 자는 추가 제출 X

② 학교에서 받은 가정통신문(공문)을 통해 활동 신청서를 기간 내 제출한다.

③ 또래쌤 2학기 활동 기간 동안 참여

④ 활동 확인서 출력 (활동 포인트 1,000점 이상만 가능)

*신청서 마감 기한 및 활동 기간 위 활동안내 표 참고


2. 또래쌤 확인증 발급 & 등재 방법

또래쌤 확인증 발급 방법

① 또래쌤 활동 포인트 1,000점 이상 채운다.

② 발급 가능일(1학기 23. 07. 04 / 2학기 23. 12. 01)에 꿀박사 홈페이지에서 개별 출력한다.

*오후부터 출력 가능

꿀 박사 홈페이지 – 로그인 – 나의 방 – 확인증 출력 – 확인증 인쇄

④ 또래쌤 확인증 인쇄 완료!

꿀 박사 또래쌤 생기부 등재 방법

① 꿀박사 홈페이지에서 확인증을 개별 출력한다.

② 담임 선생님께 제출한다.

③ 담임 선생님이 등재 대상 학생의 공문을 서울 교육연구정보원으로 발송

④ 추후 서울 교육연구정보원에서 발송 받은 공문을 참고하여 입력

⑤ 생기부 등재 완료!

3. 꿀 박사 또래쌤 활동 포인트 Tip!

꿀 박사 또래쌤 활동을 이수했다는 확인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학기당 포인트가 1000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또래쌤으로서 어떠한 활동을 했을 때 포인트가 쌓이는지 확실히 숙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는 또래쌤 활동 포인트가 어떤 식으로 계산되는지 표를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 시 1일 2회까지 인정되며 1회당 포인트 2점이 지급됩니다.

댓글 등록 같은 경우에는 글자 수 15자 이상을 남겨주셔야 포인트가 지급되며, 1회당 포인트는 10점이 지급됩니다.

추천하기와 추천받기는 1회당 포인트 5점이 지급되는데, 추천하기의 경우에는 1일 3회까지만 인정이 됩니다.

질문 등록은 포인트 20점 지급되며, 하루 10개까지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답변 만족도에 따라 하트를 주고받을 수 있는데 하트 1개당 1점이며 최대 5점까지만 가능합니다.

또래쌤 활동의 정답은 꾸준함인 것 같습니다.

꾸준히 또래쌤으로서 열심히 활동하다 보면 어느덧 포인트 1,000점이 훌쩍 넘어 생기부 등재까지 가능해질 거예요!

참고로 포인트 조회는 꿀 박사 홈페이지 – 나만의 방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모두 꾸준히 또래쌤 활동해 참여해 봐요!

🎈꿀박사 또래쌤 신청 전 이것부터 듣자!

꿀박사, 학원 필요 없어!

날이 갈수록 늘어가는 ‘초등 수포자’ 더 이상 남들 이야기가 아닙니다.

수학 문제만 풀어보라고 시키면 짜증부터 가득인 우리 아이가 걱정되신다면 주목해 주세요!

학교에서는 아이들의 교육과정으로 정해진 수학 진도를 맞춰 나가야 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수학이라는 학문을 어렵게 알려줄 수밖에 없어요.

이렇게 되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수학에 흥미를 잃게 되기 때문에 수학을 어려운 학문이 아닌 흥미로운 주제로 소개하는 것이 아이들의 수학을 향한 관심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수학을 즐겁게 공부할 수 있을까요? 학원을 다녀야 할까요?

아니요! 아이들이 꿀 박사와 같은 홈 교육 시스템을 직접 자유롭게 사용하며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습관을 형성하는 데에 힘써주세요!

이때, 꿀 박사와 함께 병행하며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수업을 추천드릴게요!

수학이라는 어려운 학문을 흥미로운 수학자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에게 수학을 단순 ‘공부’가 아닌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 설명해 주게 되면 아이들은 수학을 더 이상 어려운 학문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거예요!

게다가 수학자의 업적과 같은 상식 개념뿐만 아니라 그들과 관련된 주요 수학 개념까지 자연스럽게 함께 알아갈 수 있답니다.

초등시기는 공부 습관이 형성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꿀박사 공부 시스템과 꾸그 수업을 함께 병행해서 아이들의 자기주도적 공부 습관을 형성해 주는데 힘써주세요!

빛나는 아이들의 미래를 꾸그가 응원합니다! ✨

🔎학교에서 안 가르쳐 주는 수학 천재 이야기 수업 상세 보러 가기!

🔎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자기주도학습 비결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