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교육트렌드 | 2022. 09. 19

메타버스 시대에 나타날 변화, 4차산업혁명, NFT

메타버스 시대가 왔다고들 합니다만, 아직 무슨 시대인지 감이 잘 안오시나요?

향후 10년 이내에 현재 존재하고 있는 직업의 45%가 사라질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 있으신가요?

인터넷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그에 맞는 직업들이 생겨나고 있어요. 그리고 유튜브와 같은 영상 관련 콘텐츠를 사람들이 많이 찾게 되면서 크리에이터라는 직업까지도 생겼습니다. 이렇듯 직업의 변화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의 척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안에서도 새롭게 경제체계가 생겨났습니다. 이 메타버스란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발전하는 메타버스 속 우리 아이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에 대하여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링키레터

최근 저희 꾸그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링키레터’를 통해 메타버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링키레터는 아이들이 행복한 성장을 꿈꾸고 다양한 교육정보를 전하는 메일 구독 서비스입니다:)
교육 관련 소식, 실제 아이들의 생각과 고민, 걱정이 궁금하신 분들! 핵심 정보만 요약해서 빠르게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링키레터를 구독하면  요즘 아이들의 진짜 이야기를 시작으로 자녀 교육,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면 좋은 활동 정보들을 쉽게 얻을 수 있답니다.

링키레터 구독하기 (Click) 

1. 메타버스 시대, 지식 교육은 필요없다?

메타버스 시대 필요한 지식과 역량들에 대해 알아보자 4차산업혁명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밥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시작될 것이라고 언급했어요.

또한 현존하는 65%의 직업이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되고 지금과는 전혀 다른 사회가 될 것으로 예측했는데요.

이렇게 급변하는 시대에는 오늘의 지식이 곧 낡은 지식이 될 가능성이 크므로, 기존의 지식을 쌓아가던 교육은 더 이상 비전이 없다고 지적하기도 해요.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라도 필요한 지식을 찾아볼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지적은 더욱 설득력을 갖는 듯하죠. 이에 미래사회는 지식교육보다는 ‘창의성’을 함양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고 교육부에서 개발하고 있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이러한 내용들을 담고 있어요.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지식교육이 정말 중요하지 않은 걸까요?

 해당 내용 링키레터에서 더 알아보기 (Click)

2. NFT,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이유

메타버스 시대 주요한 개념인 NFT 블록체인 콘텐츠의 카피라이트

메타버스와 함께 관심이 높아진 용어는 NFT예요. NFT를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인 오픈씨의 거래금액은 2022년 1월 기준 6조 원을 돌파했어요. 2021년 1월엔 96억이었는데, 1년 사이에 규모가 610배 증가했죠. 또한 NFT를 발급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있어요.  메타버스와 함께 NFT가 새로운 경제를 열거라고 이야기하죠. NFT의 등장으로 메타버스 세상은 현실과 가상을 더욱 긴밀하게 연결할 수 있게 됐어요. 앞으로도 NFT와 메타버스는 미래를 이끌어갈 개념으로 계속 이야기될 거예요.

해당 내용 링키레터에서 더 알아보기 (Click)

3. 메타버스 시대 교육의 방향을 알고 싶다면?

우리의 교육 방향은 어디로 갈까? AR, VR, 메타버스 교육

메타버스 시대는 위에서 다 짜인 것들을 익히고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짜서 위로 올려보내 기준을 만드는 시대예요. 메타버스와 게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용자의 주도성 여부’인데요. 게임은 단순히 주어진 맵을 따라 움직이지만, 메타버스는 맵을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죠. 현재 메타버스라고 불리는 플랫폼 내에서는 모든 수요자가 생산자 역할을 겸하게 되는 프로슈머‘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즉, 자율적인 부분이 더 강조되는 시대랍니다. 실제 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역량을 중심으로 수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교과별 수업을 통합하여 프로젝트로 진행하는 경우에 학생에 가장 필요한 것은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었어요.

해당 내용 링키레터에서 더 알아보기 (Click)

메타버스 시대 필요한 역량을 길러주는 수업

꾸그도 참고하는 링키레터의 내용들로 메타버스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어요!

다양한 정보들을 한 눈에 보고, 알아갈 수 있는 링키레터를 저희 꾸그처럼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메타버스에 대해 조금은 더 친해진 것 같지 않나요? 우리 아이 4차 산업혁명 속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꾸그의 수업들도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1.엑소쌤의 4차 산업혁명 속 숨겨진 기술:
로봇, 메타버스, 블록체인, 인공지능, 가상현실

새로운 산업과 기술들에 관심이 많은 친구, 혹은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들을 이끌어가고 싶은 친구들을 위한 꾸그 인기 수업! 3D 프린팅, 블록체인, 블랙홀과 차세대 에너지 등, 검색하면 다 나오는 4차 산업혁명이 아닌 가장 최신의 핵심기술을 다룹니다.

‘3D 프린터로 음식이나 집을 만드는 것이 신기해요’, ‘가상 화폐를 거래하는 사람들이 거래 내역 정보를 체인처럼 엮어서 블록체인을 활용해 불법 복제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해요!’ 라며 아이는 물론 부모님들께도 재미있고 유익하다고 호평이 자자해요. 워낙 인기 수업이다보니 몇 개월 꼬박 기다려서 수업을 듣는 어린이도 있을 정도랍니다. 수업을 듣고 싶다면 여석이 있을 때 빠르게 선점하는 것을 권장드려요.

2. 아이가 그린 그림이 1200만원?
쿨럭작가와 함께 픽셀로 NFT 캐릭터 그리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유일무이한 작품에 적용할 수 있는 NFT!

‘고래 픽셀아트’를 만들어 두 달 만에 4억 7천만원을 벌어들인 12살 소년이 화제가되기도 했었지요. 메타버스 시대에는 NFT가 작품의 희소성을 더해주기 때문에, 콘텐츠 사업에서 특히 부의 흐름을 읽기 위해서는 꼭 알아야 하는 지식으로 NFT가 꼽히고 있답니다. 이러한 NFT, 블록체인, NFT마켓 등의 개념을 아이에게 쉽게 가르치는 방법으로 쿨럭 작가님 수업을 추천해요!

꾸그 쿨럭작가님 수업에서는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고, 어떤 작품이든 뽐낼 수 있어요. ‘도트로 사람을 그리는 것에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다고 해요!’, ‘NFT그림이라는 경제 개념까지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돼서 너무 좋았어요’ 등 후기에서 알 수 있듯, 아이가 직접 자신의 작품을 그려보고 우리 아이에게 어려울 수 있는 NFT의 개념에 대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답니다.

링키레터 구독하기 (Click)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영어 공부법 – 왜 아이들은 영어학원에 부담을 갖는 걸까?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