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교육 백과 | 2023. 01. 15

사교육, 긍정적인 효과? 스스로 학습 역량을 키워주는 사교육을 시켜라!

사교육,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가?

사교육 학령기 아이가 있는 부모님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고민하셨을 주제였을텐데요,

아이 하나당 한 달 사교육비가 100만 원을 초과했다고 합니다.

정말 부모님 허리 휘게 만드는 사교육! 과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까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연구조사에 따르면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는 사교육이 학업성적에 큰 기여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학교 1학년부터는 사교육의 효과가 떨어지기 시작해서 중학교 2학년 이후부터는 크게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초등학생 자녀를 키우시는 모든 부모님 중 초등학교 때만 공부를 잘하기를 원하시는 부모님은 없으시겠죠!

그렇다면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요? 궁금하신 분들은 지금부터 학습 효율 높이는 교육법에 대한 안내드릴테니 초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사교육 _ 초등 저학년

사교육, 우리 아이 학습 효율 높이는 교육 방법은?

위에서 언급해드린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연구에서 밝혀진 대로 사교육은 우리 아이들의 학습 효율을 높이는 데 있어서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되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의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해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요?

바로 스스로 학습법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자기주도학습이라고도 하죠!

아이들에게 어릴 때부터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아이의 학업에 대한 태도가 학업 성적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가까운 미래죠. 아이들이 고등학생이 되면 사교육의 효과는 거의 미미해집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연구에서 학원 수업과 과외를 받지 않고 혼자 학교 수업과 인터넷 수능 방송(EBS) 등으로

혼자 시간표를 짜서 공부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연구한 바 있는데요.

실제로 이 아이들의 수능 점수가 사교육을 받은 학생들보다 훨씬 더 높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아이에게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은 학습 효율을 높이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초등 저학년 부터 홈스쿨링을 통해 아이가 학습을 리드하는 방법을 심어주세요.

사교육비 _ 초등 교육

초등 교육 핵심 : 공부 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라!

어떻게 교육해야 아이가 스스로 공부할까요?

정답은 한 가지 입니다. 어릴 적부터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차근차근 납득 시켜주세요.

아이에게 공부하면 보상을 해주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아이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아이 수준에 맞게 설명을 해주시는 것입니다.

아이가 목적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옆에서 방향을 잘 잡아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꿈이 천문학자라면 아이와 함께 천문대로 견학도 가보고 아이가 꿈에 다가갈 수 있도록 격려하고 응원해주세요!

좋은 부모님은 바로 아이가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옆에서 그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해주는 부모님이 아닐까요?

아이들에게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제대로 알려주세요.

그렇게 하면 아이는 공부해야 하는 목적을 조금씩 깨닫게 됩니다.

학습 효율 _ 사교육비

초등 교육 핵심 : 공부하는 습관을 심어주세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혼자 공부하는 습관을 심어주세요.

공부가 어릴 적부터 당연히 해야 하는 습관처럼 심어진 아이들은 중학교에 가서도 고등학교에 가서도 습관처럼 공부하게 됩니다.

공부는 당연한 거라고 생각해서 학업 스트레스도 덜 받게 되죠!

아이들의 공부 습관을 만들어주는 데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집에서 혼자 하도록 가정 교육을 하는 것입니다.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교육을 시키는 것이 아이들의 미래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4차 산업 혁명이 시작되면서 화상 강의 같은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들이 발달했습니다.

이런 기회를 우리 아이가 직접 활용하고 누리게 해주세요. 자유롭게 집에서 공부 계획을 짜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들이 무조건 학원에 가서 공부하는 것은 방치와도 같습니다. 그 안에서 우리 아이가 실질적으로 공부하고 있는지 알 방법이 없어요!

반복해서 말씀드리지만 공부는 스스로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계획을 짜고 혼자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이를 반복하여 공부하는 습관을 형성시켜 주세요!

학습법 _ 사교육

4차 산업 시대의 교육법을 제대로 파악해라.

시대가 변했습니다. 교육도 시대의 흐름에 맞게 변화해야 합니다.

현재 경기도민의 96%가 아이들에게 4차산업혁명에 걸맞은 교육을 진행 시켜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창의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협력적 문제 해결 역량이 필요합니다.

교육과정이 이러한 역량들을 키워주는 방식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교육 콘텐츠와 매체 또한 시대적 흐름에 맞게 변화해야 합니다.

더 이상 비싼 사교육만이 정답이 아닙니다. 화상 강의를 통한 가정 교육으로 아이들에게 좋은 학습법을 알려주세요.

우리 아이들에게 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교육을 해주시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해주세요.

꾸그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걸맞은 교육을 제공합니다. 지금부터 꾸그와 아이들의 교육을 함께 시작해보세요!

엑소쌤의 4차 산업 시대 부모 특강 보러가기! (click)

초등 교육 콘텐츠 더 보러가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