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그 200% 활용법 | 2023. 03. 09

어린이금융교육 이렇게 시작해야 합니다_230309

  • 어린이금융교육, 어린 나이에 건강한 금융 습관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 아이의 독립성을 기르는 효과적인 방법
  • 이른 나이에 복잡한 경제 교육을 쉽게 배우는 방법

어린이금융교육

어린이금융교육, 왜 시작해야 할까요?

어린이금융교육, 왜 시작해야 할까요?

우리 아이가 어른이 됐을 때 돈 걱정 없이 편하게 살길 원하시나요?

아이들에게 돈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으신가요?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어려서부터 경제 개념이 남달랐습니다.

-워렌 버핏은 11살 때부터 주식투자를 시작했습니다.

-6조가 넘는 재산을 가진 마크 큐반은 12살 때 쓰레기봉투를 팔며 첫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22년 포브스 기준 601위 부자로 기록된 리처드 브랜슨은 16살 때 자동차 트렁크에서 레코드를 판매하며 첫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외에도 자수성가를 이뤄낸 수많은 사람들은 어렸을 때부터 경제교육을 받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왜 어린 나이부터 경제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복잡한 금융교육을 어린이가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그 방법을 공개합니다.

초등학생 경제교육

어린이금융교육, 건강한 금융습관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많은 아이들이 용돈을 계획 없이 충동적으로 사용하곤 합니다. 이렇게 안 좋은 습관은 점점 강화됩니다. 어린 나이에는 장난감과 간식을 사 먹지만 나이가 들어가며 사치품 등 쓸데없는 제품을 사는데 돈을 모두 낭비해버리게 되죠. 소비 습관은 갑자기 바꾸고 싶다고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어린아이일 때부터 금융 교육을 확실하게 해줘야 해요.

초등학생 경제 교육은 아이들에게 건강한 금융 습관을 만들어주는 초석이 됩니다. 건강한 돈 관리 습관을 일찍 개발할수록 부를 축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것은 자녀들이 훗날 집을 사거나, 사업을 시작하거나 편안한 노후를 맞는 등의 경제적인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돼요.

복리 효과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이른 나이에 빠르게 시작하는 것”입니다. 경제 교육을 받는 시기가 이를수록 아이는 돈을 바라보는 개념을 다른 아이들보다 빠르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한번 비교하며 상상해 보세요. 어렸을 때부터 돈을 아끼고 사랑하는 아이와 돈을 받는 대로 사용하는 아이의 20년 후 모습을요.

금융교육

어린이금융교육, 아이의 독립성을 기르는 효과적인 방법

아이의 독립성을 기르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경제교육을 시켜주는 것입니다. 저축, 투자, 현명하게 돈 쓰는 방법 같은 기본 경제 개념을 배우면 아이들은 돈을 관리하고 미래를 계획하며 목표를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그 결과 부모로부터 경제적 독립성을 높이고 스스로의 삶에 대한 통제력을 갖출 수 있게 되죠.

경제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비판적인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 세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깊은 이해를 하게 되고, 아이의 독립성을 기르는데 중요한 자산이 됩니다.

아이에게 현명한 용돈관리 방법을 알려주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마인드맵X용돈관리: Money가 머니? 나만의 용돈 관리법 완성!

경제교육

이른 나이에 복잡한 경제 교육을 쉽게 배우는 방법

용돈을 주려고 하는데 몇 살부터 줘야 할지, 얼마를 줘야 할지 고민한 적 있으신가요?

사실 용돈을 주는 시기와 금액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올바른 경제관념을 가지고 돈의 가치를 이해시켜주는 거예요. 어린이 금융교육을 받고 돈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을 때 비로소 아이들은 계획적인 저축과 소비를 하며 현명하게 용돈을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어요. 어른들에게도 어려운 경제 개념을 아이들에게 알려주려고 하면 설명하기도 쉽지 않고 아이들도 흥미를 금세 잃는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경제교육을 하기 위해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복잡한 금융지식을 알려줄 전문적인 선생님이 필요해요.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선생님들과 수업 몇 개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아이들 경제교육 전문가, 용쌤 수업 구경하러가기

어린이 금융교육

어린이경제교육, 첫걸음을 떼주실 선생님들

박정민 선생님

  • 경제교육지도사(이코노아이)
  • 세무회계 경력
  • 혁신교육 공모사업 [행복학교] “머니메이커 클럽” (금융+메이커) 진행 중
  • 경기도 교육청 공모사업 [꿈의 학교] “머니 탐정! 부자의 비밀을 찾아라!” “경제와 금융 청소년 캠프” 진행
  • STEAM 교육(4D 수리 과학 창의교육 지도사, 3D 펜 코딩 융합과학 지도사, 다중 지능 진로 전문가, 청소년 게임문화지도사 외)

김준희 선생님

  • 글로벌 마인드맵 지도자 협회 수석강사
  • 어린이 경제신문 마인드맵 강사
  • 플레이 마인드맵 맵 키즈 클래스 운영

박현아 선생님

  • 주식, 경제 유튜브 채널 알고 TV 운영
  • 저) 우리 아이 주식부자 만들기
  • 네이버 비지니스, 경제 인플루언서
  • 어린이 경제신문 칼럼 기고

경제에 관심을 틔어줄 우리 아이 첫 경제 수업 보러 가기

어린이금융교육

상황에 맞는 수업 추천! 아이에게 현명한 용돈관리 방법을 알려주고 싶다면?

1. 아이에게 현명한 용돈관리 방법을 알려주고 싶다면?

[마인드맵 X 용돈관리 : Money가 머니? 나만의 용돈 관리법 완성!]

이 강의는 경제 마인드맵 전문가인 김준희 선생님이 진행하시는데요. 이 수업에서는 마인드맵을 그리는 방법, 용돈의 개념과 의미를 함께 배우는 활동이 진행됩니다.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용돈이 있다면 갖고 싶은 것, 사야만 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생각해 보고 우선순위를 정해보는 활동을 직접 해보는데요. 이를 통해 아이들이 용돈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수업은 색연필, 사인펜, A4용지만 있으면 진행할 수 있으니 이 간단한 3가지 준비물만 있으면 평생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돈 관리 방법을 배울 수 있답니다!

이미 많은 아이들이 준희 선생님의 수업을 들은 후 마인드맵으로 용돈 계획을 세우고 용돈을 받기 위해 집에서 부모님의 집안일을 함께 하고 있답니다~!

경제 교육 첫걸음, 용돈 관리법 구경하러 가기!

2. 놀이를 통한 활동으로 금융 IQ를 쑥쑥 높여주고 싶다면?

[출동 동전 탐정! 용쌤과 함께 전 세계 돈의 비밀을 밝혀라!]

경제공부라고 하면 복잡하고 어려운 용어 때문에 아이들이 싫어할까 봐 걱정되시죠? STEAM 경제교육 전문가 용쌤은 다양한 놀이와 함께 경제 수업을 진행하며 아이들의 집중력과 흥미도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시켜주십니다.

이 수업에서는 아이들이 동전 놀이를 통해 기초 경제 수업을 배우게 되는데요. 세계 곳곳의 화폐를 구경하며 세계 여행을 떠나고, 동전 체육대회를 통해 돈에 대한 흥미를 쌓고, 집에있는 동전들을 모아 저축하는 등 아이들이 수업에 흥미를 가질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형성할 수 있어요.

수업은 우리나라 동전 (10원, 50원, 100원, 500원 최대한 많이!), 종이컵 1개, 줄자 또는 자만 있으면 된답니다.

누적 수강생이 550명인데 재수강률이 30%나 되니 아이들이 얼마나 좋아하는지 아시겠죠?

조기 경제교육이 필수가 된 요즘, 우리 아이가 뒤쳐지지 않을 수 있도록 올바른 경제관념을 잡는데 도움이 될 수업입니다.

누적 수강생 550명의 재밌어서 또 듣는 경제입문 수업 들으러 가기!

3. 아이에게 저축하는 습관을 만들어주고 싶다면?

[어린이 경제왕 : 열두살에 부자가 된 키라보다 빨리 부자가 되는 법]

부자가 되고 싶다면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돈 관리하는 방법을 아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렸을 때부터 절약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이 수업이 좋은 점은 아이들에게 자본주의를 쉽게 이해시켜줄 뿐 아니라 부자가 된 자본가들의 사례를 눈높이에 맞게 알려준다는 거에요. 그 결과 동기부여를 받은 아이들이 수업을 받은 당일부터 절약을 실천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부모님은 아이들에게 더 이상 아껴쓰라는 잔소리를 할 필요가 없게 된답니다!

수업을 진행할 때 필요한 것은 필기구와 노트, 그리고 제공되는 ‘성공일기장’파일(출력) 이렇게 세 개만 준비해주시면 돼요!

이미 이 수업을 듣고 경제관념에 눈을 뜨게되어 용돈과 세뱃돈을 받으면 통장에 차곡차곡 저축하는 아이들이 많이 생겼답니다!

용돈과 새뱃돈을 통장에 차곡차곡 쌓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강의 들으러 가기!

어린이경제교육

이미 수 많은 아이들이 선생님들의 경제교육을 듣고 돈의 가치를 즐겁게 배우며 이해했습니다.

11세 자녀가 있는 김**님 후기

“선생님께서 수업을 잘 이끌어주셔서 수업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참여학생들이 적극적이고, 태도 좋아서 더 알찬 수업이 된 듯 합니다! 아이도 매우 재미있게 참여했어요. 필기도 열심히 해서 배운 내용 열심히 퀴즈로 이야기도 나누었어요^^ 즐겁게 공부하고 상식도 추가되니 뿌듯함을 느끼더라고요!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있으니 돈을 빨리 잘 써야 한다고 배웠다는데 이 부분을 집에서 더 공부하며 경제공부 해야겠네요^^”

8세 자녀가 있는 허**님 후기

“아이가 너무 재밌어하며 참여했어요. 퀴즈놀이로 아이가 신나게 참여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초집중하며 함께 했습니다. 큰 애가 잠깐 보더니, 옆에서 안된다해두 자꾸 끼어들어 같이 하려해서 난감했네요. 자기는 왜 이렇게 재밌는 수업을 안시켜줬냐며~ 재밌고 유익하고, 다양한 정보들까지 알찬 수업이었습니다.

10세 자녀가 있는 이**님 후기

“처음 수업 신청할 때까지만 해도 시큰둥하던 아이가 수업후에는 너무 좋아했어요^^ 한번씩 수업하는 걸 옆에서 살짝 보니 선생님께서 아이들에게 호응도 잘해주셔서 우리 아들도 굉장히 열심히 대답하였답니다. 또 수업 듣고 싶다고 하네요. 즐거운 수업 또 기대하겠습니다~^^

후기 53개의 어린이 경제왕 수업이 궁금하다면?

어린이금융교육

아이가 이미 용돈을 아껴쓰고 돈을 소중히 생각한다면 따로 어린이금융교육 수업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 이 글을 여기까지 읽고 계신다는 건 누구보다 아이들의 미래를 신경써주시는 부모님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금융교육은 빨리 시작할수록 좋습니다. 빠르게 배울수록 아이들이 더 많은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꾸그는 아이들에게 프리미엄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화상교육 플랫폼입니다. 현재 꾸그에 무료가입을 하시면 원데이클래스 0원 수간권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학부모님들이 무료로 아이들 경제교육을 시작했고 만족하고 계십니다. 행사기간이 얼마 안납았으니 지금 바로 가입하시고 무료로 우리아이의 첫 경제교육을 시작해보세요!

원데이클래스 무료 쿠폰 받으러가기

꾸그 첫 가입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