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그 200% 활용법 | 2023. 03. 16

자존감 수업, 아이의 새 학기 성공적으로 보내는 방법_230316

자존감 수업

  • 자존감 수업, 학교 생활 빛나는 아이의 비밀
  • 자존감이 높은 아이의 특징
  • 자존감이 높은 아이, 공부도 더 잘할까?
  • 자존감이 친구관계에 미치는 이점
  • 새 학기 친구 관계, 자존감 높이기로 개선하는 꿀팁

새학기

자존감 수업, 학교 생활 빛나는 아이의 비밀

자존감 수업, 그런 수업도 있나요?

방학이 끝나고 어느덧 새 학기를 맞이한지도 며칠이 지났습니다. 설레고 긴장되는 새 학기 잘 보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친구들과 잘 지내고 있는지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인생에서 제일 작은 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초등학교 자녀를 키우는 부모님들은 오늘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시면 후회 없으실 겁니다!

자존감

여기저기서 자주 듣게 되는 단어, 자존감.

자존감은 자기 자신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의 척도를 말합니다.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이고, 어떤 성과를 이루어 낼만 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을 자아 존중감, 자존감이라고 부르는데요. 

새 학기 시작을 힘차게 달려나가고 있는 요즘, 아이의 자존감 높이기로 더욱 빛나는 학교생활할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릴 테니 놓치지 마세요!

새 학기

자존감이 높은 아이의 특징

자존감이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면서 관련 서적은 물론 다양한 공론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자존감이 중요한 건 알지만 정작 ‘왜’ 중요한지 그 이유를 아는 분들은 드문 것 같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의 좋은 점을 살펴보며 그 이유를 알아볼게요.

1. 자신감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믿어요. 이런 아이들은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며, 새로운 도전에도 열려 있습니다. 

자신감 있게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성취감을 통해 스스로를 동기부여할 수 있습니다.  

2. 긍정적인 태도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실패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보단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합니다. 

실패를 경험해도 솔직히 인정하고, 필요할 때는 도움을 청하는 등 좌절을 견뎌내는 힘도 강해요.

본인에 대한 믿음이 바탕이 된 태도는 아이의 삶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대인관계 원활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자신의 가치와 자신감을 바탕으로 대인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존감이 높으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잘 이해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대인관계에서도 이런 모습을 자연스럽게 발휘해요. 

자신감1

자존감이 높은 아이, 공부도 더 잘할까?

그럼 대체 자존감이 공부와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 걸까요?

성장기의 높은 자존감은 아이들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휘하게 해주는데요. 자존감은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 학습해 나가는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학습적인 측면에서도 영향을 끼칩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이 학습적인 측면에서 어떤 이점이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1. 더 높은 학업 성취도

영남대 교육학과 이윤주 교수님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지능-학업’간 상관관계와 ‘자존감-학업’간 상관관계가 비슷하므로, 학력 지도와 함께 자존감 향상을 위한 활동을 병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에 따르면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학습과정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더 큰 목표를 세우고 이루려고 노력한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를 통해 배우는 기회로 바라보기 때문에 더 높은 학업 성취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경험에 대한 호기심

지금은 우리 아이들이 에릭슨이 주장한 자율성, 독립성을 지나는 시기인데요. 호기심에 도전하고 스스로 해볼 수 있는 자율성에는 건강한 자존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자신감과 호기심을 가지고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며,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발전하려고 합니다. 이들은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합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것에 거부감이 적기 때문에 학습적인 지식을 습득할 때도 의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자기주도적 학습1

3. 자기 주도적인 학습

자기주도 학습은 창의성과 자존감이 바탕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발휘해요.

자신이 어떻게 학습할지를 결정하고, 새로운 학습 경험을 즐기고, 자신이 무엇을 배웠는지 평가해서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기대한 만큼의 성적을 얻지 못해도 좌절하기보단, 자신의 문제들을 객관화하고 문제점을 보완할 방법을 찾으며 주변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미국의 영재교육 전문가 위트모어(Whitmore)의 연구 결과에서도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자기주도 학습을 성공적으로 해낸다는 것이 증명됐어요!

스스로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하는 자기 주도 학습법에 대해 더 알아보려면?

자존감 수업

자존감이 친구관계에 미치는 이점

학교생활을 하면서 모둠 활동, 체육시간처럼 아이가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습니다. 그만큼 학교는 수업을 듣는 것 외에도 친구를 사귀며 사회적 관계를 배우는 중요한 공간이에요.

또래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높은 자존감이 요구된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높은 자존감이 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친밀한 인간관계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더 이해심을 가지고 대하며, 존중합니다.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있고, 조건 없이 자신을 받아들이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타인의 감정과 필요성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보다 많이 기울이는 것이죠. 학교생활에서 느끼는 행복감: 질적연구방법 포토보이스(photovoice) 논문에 따르면, 아이들은 학교에서 함께 활동하는 친구, 교사 등과 친밀한 관계를 맺을 때 행복해한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의 행복을 위해서라도 자존감 높이기 정말 중요하겠죠?

2. 갈등 해결 능력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갈등을 해결하는 데 매우 중요한 능력인,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역량도 높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더욱 수월하며, 대화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는 데 능숙합니다.

또한,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친구와 다툼 상황에서도 자신을 지키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이는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능력이 높기 때문인데요. 한국상담치료 연구소장은 또래 아이들과 자주 싸우는 아이의 경우 자신의 존재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있는, 자존감 저하가 원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건강하고 긍정적인 친구 관계를 위해서는 타인만큼 자신을 이해하는, 자존감의 힘이 필요합니다!

새 학기 친구

새 학기 친구관계, 자존감 높이기로 개선하는 꿀팁

우리 아이들이 새로운 학기를 맞이하면서 학교라는 커다란 공동체에서 다양한 감정 변화를 겪고 있을 텐데요.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처음 만나는 친구들과 선생님 사이에서 무척 낯설고 힘들어하는 이른 바 ‘새 학기 증후군’을 겪는 친구들도 있다고 해요.

그런데!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친구와의 관계를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자존감에 도움을 주는! 수업이 꾸그에는 있다?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자존감 수업

자존감 수업, 내 마음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추천드릴 꾸그의 수업은 조아라 선생님의 ‘내 마음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수업이에요.

조아라 선생님은 연기 강사 경력이 있으시고, 현직 키즈 스피치 강사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무엇보다 즐거워야 하는 스피치 수업이기에 주입식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아이들과 즐겁게 소통하고 참여를 이끌어주신답니다! 8~10세의 아이들에게 권장하는 원데이 클래스 수업입니다.

1. 수업 특징

  • 친구 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상황에 관해 선생님과 함께 이야기 나눠요. 갈등 상황에서 겪는 나의 감정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감정도 배우게 됩니다.
  • 실제 있을 법한 상황을 예시로 적절한 표현법을 알아보고, 한 명씩 돌아가면서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
  • 선생님께서 아이가 재미있고 편안하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유도해 스스로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해주십니다.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말하는 것이 친구 관계 개선의 시작이 될 수 있음을 깨닫고, 정확하게 내 마음을 표현해서 친구들에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업입니다!

2. 수업에서 얻어가는 것

  • 속마음을 전하는 자신감
  • 논리정연하게 내 생각을 말하는 방법

‘나’의 감정을 잘 안다는 것은 자존감의 가장 큰 근본이 됩니다. 수업 이후 내 마음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말하는 아이의 모습을 발견하시게 될 거예요!

우리 아이 자존감 높여주는 감정 전달하기 수업이 듣고 싶다면?

3. 이런 친구들에게 추천해요

  • 또래 관계 갈등 상황을 마주하기 어려운 친구
  • 꾹꾹 참기만 하는 친구
  • 친구 관계에서 상처가 되는 상황이 자주 생기는 친구

자존감 높이기

솔직 수업 후기

-이**님, 8세

“친구관계에서 트러블이 있을 때 그 자리를 피하거나 그런 상황이 오지 않게 포기하는 성격인데 오늘 수업 듣고 어떻게 이야기해야 하는지 배워서 좋다고 합니다. 가르쳐 주신 내용으로 집에서도 계속 연습해 봐야겠어요^^”

-ㅎ**님 , 9세

“아이에게 적절한 대처법을 잘 알려주시고, 실천 교육도 잘 알려주셔서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 L***님, 10세

“친구들이 하자는 대로만 하고, 속상해도 말도 잘 못하는 아이였는데 수업을 통해서 자기 감정을 표현하는데 말문이 트인 거 같아요. 화내는 것이 자기를 지키는 것이라는 것과 또 지혜롭게 친구에게 말하는 것을 배워서 좋았어요. 저희 아이는 연습이 더 필요해서 선생님의 다른 수업을 또 수강해 보려고 해요. 감사해요”

-임**님, 8세

“아이가 아무 대꾸하지 않을 때도 잘 이끌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감정 표현에 서툰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M***님,10세

“아이가 배운 걸 바로 응용하네요ㅎㅎ 주변 학원도 없고 제가 가르치기도 힘들었는데 딱 맞는 좋은 수업이었어요. 선생님도 아이를 칭찬하며 잘 이끌어주셨습니다. 추천합니다!”

초등학생 아이의 자존감 높이기!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아이가 자신의 생각과 표현을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자존감 높이기 수업, 지금 꾸그에서 만나보세요!

첫 가입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