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교육 트렌드 | 2023. 02. 24

초등학교 입학식 정보, 입학 준비 총정리_230223

초등학교 입학식 한 눈에 확인하기!

초등학교 입학식 정보

1. 곧 다가오는 입학식 다들 준비하셨나요?

2. 초등학교 입학식

1) 초등학교 입학 후 등교 날짜

2) 꿀 Tip!

– 마스크 착용 유무

– 입학 지원금

3. 초등학교 입학 준비물 (+ 고르는 Tip)

4. 초등학교 전학 절차

1) 초등학교 전학 절차 순서

5. 초등학교 방학은 언제?

– 여름방학 시기

– 겨울방학 시기

6. 바쁜 부모님들을 위한 초등 돌봄교실

7. 이번 학기 인싸는 나야 나!

초등학교 입학식

곧 다가오는 초등학교 입학식 다들 준비하셨나요?

곧 다가오는 초등학교 입학식! 다들 완벽하게 준비했나요?

어느덧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졸업하고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우리 아이들을 생각하면 시간이 참 빠른 것 같습니다.

현재 자녀들의 입학을 앞두고 부모님들이 더 긴장하고 걱정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학부모님들을 위해 오늘은 초등학교 입학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집요하게 다루어 보겠습니다.

자! 그럼 아래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입학식

초등학교 입학식

입학식은 대체로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 첫째 주에 열립니다.

단, 3월 1일이 삼일절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3월 2일에 입학식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입학식 당시 수업 유무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입학식에는 따로 수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입학식 당일에는 간단한 행사 절차를 거친 후 1년 동안 함께 지낼 교실에서 친구들과 담임 선생님과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 초등학교 입학식 후 첫 등교 날짜

그렇다면, 본격적인 등교 날짜는 어떻게 될까요?

입학식이 이루어진 그다음 날부터 아이들은 본격적으로 학교에 등교하게 됩니다.

주말이 끼는 경우에는 그 다음 주 월요일부터 등교하게 되는 거지요!

참고로 초등학교 등교 일수는 주 5일 등교한다는 가정하에 1년 약 190일 이상입니다.

학교장의 재량에 따라 190일이 아닌 200일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방학 기간을 제외하고 여행 계획을 가지고 있는 분들께서는 현장 체험학습신청서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이 점 또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꿀 Tip!

사진 출처 : 교육부 보도자료

마스크 착용 유무

요즘 마스크 착용이 해제되면서 많은 분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고 생활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꼭 기억해주세요!

입학식과 같이 사람들이 몰리게 되는 큰 행사의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여 주셔야 합니다.

우리 모두 스스로와 다른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을 잊지 맙시다!

입학 지원금

입학 지원금

요즘 핫한 이슈입니다.

현재 서울시를 비롯하여 전국 각지에서 입학 지원금(준비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입학 지원금 신청 방법, 사용 방법, 사용처, 구매 가능 물품, 사용기한 등 궁금하신 점들이 한두가지가 아니실 것 같은데요!

입학 준비금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현재 신청이 시작된 곳도 있으니 다들 얼른 서둘러 신청하여 받으세요!

🔎 입학 지원금 더 자세히 알아보러 가기! (Click)

초등학교 입학 준비물

초등학교 입학 준비물 Tip

정말 다양한 초등학교 입학 준비물!

보통 입학식 날 담임 선생님께서 입학 준비물 관련하여 따로 안내를 해주시는데요!

뭐든지 미리 준비해두면 좋잖아요!?

입학 준비물에 어떤 것들이 있을 지부터 시작해서 고르는 팁까지 오늘 여기서 딱 정해드리겠습니다.

1. 초등학생 실내화

보통 초등학교 실내화는 하얀색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실내화는 아이들이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가볍고 세탁하기 편한 것이 좋으며,

뒤가 오픈되어있는 형태의 실내화는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착용 불가하다고 합니다. (ex.크록스)

2. 물병 & 물병 주머니

코로나 사태 이후 아이들에게 개인 물병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는 분위기라고 합니다.

또한 급식실에서도 아이들의 위생을 위하여 개인 물통을 사용하고 있으니, 물병 주머니 또한 함께 챙겨주셔야 합니다.

간혹 아이들을 위해 보온 보냉 텀블러를 챙겨주시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보온 보냉 텀블러는 아이들이 매일 학교에 들고 다니기에 다소 무거울 수 있으므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물병 주머니는 아이들이 잃어버리기 쉬우므로 크로스 가방 형태로 된 주머니를 구매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3. 필기도구(학용품)

기본적인 학용품에는 필통, 연필, 지우개, 색연필, 사인펜, 크레파스, 노트, 파일 함, 풀, 가위, 미니 빗자루 등이 있는데요!

연필의 경우 미리 깎아서 보호 캡을 씌워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레파스는 아이들의 옷이 더러워지지 않도록 손에 묻지 않는 타입의 크레파스로 구매해 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노트는 받아쓰기장, 기초학습장, 알림장, 깍두기 노트(칸 노트) 등 여유 있게 구비해두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모든 필기 도구에 이름표를 부착하여 주시는 센스까지 잊지 말아주세요!

4. 티슈 & 물티슈

아이들이 학기 내내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은 바로 티슈와 물티슈죠!

물티슈와 티슈를 함께 챙겨주시는 센스를 발휘해보세요!

물티슈는 100매를 챙겨주게 되면 아이들이 뚜껑을 잘 닫지 않아 마를 수 있으므로 100매보다는 20매를 수시로 챙겨주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5. 양치 도구

밥 먹은 후 양치는 기본 중의 기본!

아이들에게 칫솔, 치약, 양치 컵을 꼭 챙겨주세요.

칫솔의 경우살균 가능한 케이스에 함께 넣어주시면 위생적으로도 100점입니다!

6. 여분의 마스크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기는 하지만 면역력이 어른들에 비해 약한 아이들에게 있어서

마스크는 아직은 써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체육 시간 후나 급식 먹은 후 마스크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함께 챙겨주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위에서 알려드린 준비물 외에도 필요한 준비물들이 추가로 있을 수 있습니다.

입학식 당일 담임선생님께 안내 받으신 준비물 목록을 잘 확인하여 추가로 챙겨주시기를 바랍니다!

초등학교 전학 절차

초등학교 전학 절차

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혹시 모르는 상황을 대비하여 전학 절차에 대해서도 알아두면 너무 유용하겠죠?

초등학교 전학 절차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과는 달리 좀 더 체계적인 절차가 있어 이 절차를 따라 주셔야합니다.

해당 내용이 다소 복잡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으므로 전학 절차를 순서로 표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초등학교 전학 절차 순서

1. 담임 선생님께 먼저 말씀드리기

2. 이사(거주지 이전) 후 주민센터 방문하여 전입 신고한 후 전입 통지서 발급받기

3. 전학 갈 학교에 연락하여 필요한 서류 전화 문의하기 (등본, 취학안내서 등)

4. 아이와 함께 전입 통지서 및 필요한 서류 구비하여 해당 학교 방문하기

5. 등교 날짜에 맞추어 등교하기

🔎초등학교 전학 절차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Click)

초등학교 입학식

초등학교 방학은 언제?

자녀들을 초등학교에 입학하신 부모님들이 아이들만큼이나 궁금해하실법한 방학!

아이들은 놀고 싶어 궁금하고 부모님들은 아이들 교육 계획으로 이 방학 기간이 궁금하실 텐데요!

초등학생 아이들의 방학은 학교별로 상이하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습니다.

여름 방학 🍨

초등학교 여름방학 기간은 약 7월 중순부터 시작하여 8월 말까지입니다.

일수로 따지자면 한 달을 살짝 넘겨서 약 35일~38일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겨울 방학 ⛄

초등학교 겨울방학 기간은 약 1월 첫째 주에 시작하며 약 2달 동안

방학을 만끽한 후 대한민국 대표 공휴일인 삼일절을 지나 3월 2일에 개학을 맞이하게 됩니다.

초등학교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아이들과 행복한 여행 계획도 세우셔서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주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또한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아이들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교육도 받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 방학에 꼭 들어야하는 필수 강의는? (Click)

초등 돌봄

바쁜 부모님들을 위한 초등 돌봄 교실

워킹 맘 & 워킹 대디 분들께서 가장 궁금하실 법한 주제인 초등 돌봄 교실 !

초등학교 돌봄 교실은 저소득층과 맞벌이 가정의 자녀를 위한 제도입니다.

방과 후 학교에 마련된 별도의 교실에서 각 시도교육청 또는 학교에서 채용한 돌봄전담사가 학생들을 돌봐주는 시스템으로 진행되죠.

돌봄 교실은 학교의 보육과 교육 기능을 확대하여 소외계층이나 보호를 필요로 하는 학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운영 되어지고 있는데요!

초등학교 내에 마련된 별도 교실에서 방과 후부터 아이들을 돌봐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돌봄교실에서는 학교 정규수업 이외의 시간을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편하고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하고,

맞춤식 과제 지도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의 소질과 재능을 계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편, 돌봄교실은 초등학교를 활용하는 초등 돌봄과 아파트나 주민자치센터 등의 공간에서 운영하는(ex. 지역아동센터) 마을 돌봄으로 나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초등학교 입학식

이번 학기 인싸는 나야 나!

새학기 시작 전 많은 부모님들께서 아이들의 학교 생활 적응에 대해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아이들의 학교생활은 바로 아이들의공감 능력에서부터 시작되는데요!

아이들의 공감 능력이 아이들의 학교 생활 적응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공감능력이 뛰어난 아이일수록 학교 생활 적응의 정도가 높았다는 연구 결과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공감 능력은 사회성을 보여주는 지표가 되기도 하였죠!

하지만 많은 아이들이 다 같은 것은 아닙니다.

상대방을 공감하기 어려워하거나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아이들이 있죠!

그래서 꾸그는 이러한 아이들을 위해 타인의 기분을 먼저 살펴보고 공감하는 방법에 대한 수업을 준비했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상황에 맞게 공감하고 비언어적인 표현을 할 줄안다면 친구들 사이에서 원만한 교우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거에요!

아이들의 공감 능력을 키워 행복한 학창시절을 선물해주세요!

🔎우리 아이 인싸력 업그레이드 시키는 강의 보러 가기! (Click)

🔎 새 학기 수행평가 준비 Tip 확인하러 가기! (Click)

꾸그 첫가입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