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교육트렌드 | 2023. 01. 16

초등학생 사교육비, 적정선은 어디일까?

초등학생 사교육비, 어느 정도가 적절할까요?

초등학생 사교육비, 초등학생 자녀를 두고 계신 학부모님들, 혹은 곧 초등학생이 될 자녀가 있으신 학부모님들은

요새 필수로 하시는 고민이 바로 사교육비 관련 고민이실 것 같습니다.

이어지는 불경기에, 교육열은 나날이 치열해져 가는데요, 그렇다고 아이의 교육을 포기할 순 없겠죠?

어느 정도가 초등학생 사교육비의 적정선인지,

초등학생 사교육비를 어떻게 투자를 해야 옳은 투자가 될 수 있는지, 이에 대해 꾸그가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등학생 사교육비

초등학생 사교육비, 꼼꼼하게 따져보자!

보통 초등학생 자녀를 두신 학부모님들께서는 아직 아이가 초등학생임을 고려하여

학교 수업 내용을 잘 따라갈 수 있게끔 보습 학원을 보내시거나, 아이의 취미 활동을 위하여 피아노, 태권도와 같은 학원을 주로 등록하시는 것 같습니다.

과목 한두 개 학원에, 취미 학원까지 보내게 되면 벌써 상당한 금액이 빠져나갈 텐데요,

거기다가 요즘 문해력이다, 강남 8학군 학원 방학 특강이다… 중학교 고등학교 생활을 위해 따로 챙겨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이미 다니고 있는 학원을 끊을 수도 없는 노릇이며, 추가적으로 챙겨야 할 교육적인 부분까지 놓치지 않으려니 금액적으로 부담이 더욱 갈 수밖에 없죠.

그렇다면 초등학생 사교육비, 어떻게 꼼꼼하게 따져야 할까요?

초등학생 사교육비

우리 가정에 맞는 아이 사교육비 측정하기!

우선, 가정마다의 경제 상황이 다르기에 초등학생 사교육비로 필수적인 금액을 책정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다만, 우리 가정의 경제 상황에 맞는 아이 사교육비를 측정하기란 쉽죠.

우선 아이에게 지금 당장 필요한 교육과 그렇지 않을 교육을 간단하게 추리신 후에

아이의 교육비로 지출할 수 있는 금액과 비교를 합니다. 그 다음 우선순위를 지켜 가장 필수적인 교육을 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이때, 친구들이 같은 학원에 다녀서, 아이가 피아노를 좋아해서 등등 기타 이유는 아쉽지만 잠시 접어두셔도 좋습니다.

또한 아이에게 인풋이 들어가는 만큼의 아웃풋을 보여줄 수 있는 역량이 있다면, 플러스 마이너스의 폭을 넓게 잡아보시는 것도 방법이죠.

예를 들어 우리 아이가 현재 피아노에 대한 진로를 희망하고 있진 않지만,

피아노에 대한 흥미를 아주 크게 보이거나 진심으로 음악을 즐길 줄 아는 아이라면,

부모님께서 판단하여 충분히 아이에게 투자를 하실만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평균 사교육비

교육 우선순위란? 어떻게 정할까요?

그렇다면 이제 위에서 말씀드린 교육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에 관심이 생기신 학부모님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키워드는 “장기적 관점”입니다.

영어 학원이든, 수학 학원이든 단기적인 관점에서 아이가 당장 성적을 내기 위하여 학원을 다니는 것이 아닌

아이가 가질 미래 역량, 추후 중학생 내신에 미칠 영향 등 여러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이죠.

이렇게 따지면 투자 효과는 길게, 비용은 장기적으로 따지자면 훨씬 저렴하게 볼 수 있는 거죠.

아이들이 당장 필요한 교육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효과를 훨씬 오래 볼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내시는 게 중요합니다.

그 키워드는 아이의 성향에 따라 문해력이 될 수도, 수학이 될 수도 있는 것이죠.

이처럼 아이들이 장기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투자, 꾸그에서 한 번 찾아보실까요?

더 많은 꾸그 콘텐츠 보러가기! (Click)

아이 장기적 투자를 위한 꾸그 교육 상세페이지 보러가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