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교육트렌드 | 2022. 12. 13

초등 리코더, 리코더 수행평가 준비는 이렇게!

초등 리코더, 수행평가 완벽 대비!

초등 리코더, 초등 저학년 음악 시간부터 시작됩니다.

악기를 연주하는 활동을 너무 어색하게 느끼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이 많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후 처음 접하는 리코더를 너무 어려워해요”

“악기 연주가 처음인 우리 아이, 리코더 악보 추천 부탁드려요”

리코더 수행평가 대비를 하며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의 고민인데요.

3학년 때 접하는 리코더 초등학교 수행평가 그리고 초등 리코더 수업, 잘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리코더 합주

초등 리코더 종류 확인하세요

리코더는 입을 가져다 놓고 바람을 불어 소리를 내는 악기인데요.

마우스피스 안에 블록이 들어 있어서 소리가 나는 원리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피리처럼 소리를 내는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좋습니다.

바람을 투- 투- 내뱉으면서 소리를 내는 초등 리코더는 손으로 구멍을 막아 음을 연주하는데, 이 구멍은 총 8개입니다.

리코더의 앞에 7개가 있고 나머지 1개는 뒤에 있는데요. 뒤에 있는 구멍은 엄지손가락으로 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다른 악기처럼 리코더도 소리를 낼 수 있는 음역이 다양합니다.

음역마다 리코더가 다르게 생겼기 때문에, 원하는 음역의 리코더를 선택해 구매하면 되는데요.

보통 초등 리코더로는 소프라노 음역의 리코더를 가장 많이 활용합니다.

가장 쉽게 구할 수 있고 많은 종류의 노래를 부담 없이 연주할 수 있는 이유 덕분에 인기 있는 리코더로 자리 잡은 거죠.

그러니까 우리 아이 리코더 수행평가 대비를 위해서는 소프라노 리코더를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중학교 때는 알토 리코더를 배우는 경우도 있으니 잘 확인하시고 구매하신다면 우리 아이 음악 수업에 꼭 필요한 리코더를 선택할 수 있을 거예요.

소프라노 초등 리코더와 알토 중등 리코더는 가까운 문구점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고 인터넷에서도 다양한 가격대로 판매하고 있답니다.

초등학교 수행평가

초등학교 수행평가, 차근차근 준비해요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음악 수업을 처음 접하게 됩니다.

학교에 막 적응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1학년이나 2학년 때는 주로 쉬운 내용의 수업을 경험합니다.

악기 수업이 있더라도 쉬운 리듬악기 위주로 음악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우리 아이가 수업 진도를 따라가는 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3학년 음악 수업부터 시작되는데요.

3학년 때부터는 리코더를 연주하면서 음악 수업이 아주 복잡해집니다.

악보 보는 법, 계이름 읽는 법, 다양한 운지법 모두 신경을 쓰면서 리코더를 연주해야 하죠.

머릿속에 넣어야 할 내용이 점점 많아지고 복잡해지는데, 리코더 수행평가 날짜는 점점 다가옵니다.

아주 막막한 초등 리코더는 우리 아이를 곤란하게 만듭니다.

악보, 계이름 보고 읽는 것도 버거운데, 친구들 앞에서 연주하는 리코더 수행평가까지 준비해야 한다니!

그저 시험을 위해 리코더를 마주하면 아이는 어떻게 생각할까요?

흥미와 아름다움을 위한 악기가 아니라, 그저 국어 영어 수학과 똑같이 시험을 위한 과목으로 생각하며 무거운 부담감을 느끼게 될 거예요.

리코더 연습

리코더 수행평가, 이렇게 대비하세요

억지로 하는 리코더 연주로 느끼는 부담감은 내려놓아도 좋습니다.

쉬운 노래부터 천천히 시작하면서 리코더 연주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우리 아이는 리코더와 친해질 수 있을 거예요.

아이가 제일 자신 있다고 말하는 계이름만 연주하도록 해도 좋고 그저 손가락을 이리저리 붙였다 떼었다 해보면서 소리가 나는 원리를 느껴보도록 해도 좋습니다.

리코더 수행평가를 위한 리코더가 아니라, 장난감처럼 재미있게 놀기 위한 도구로 리코더를 활용한다면 리코더 연주에 도전할 용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초등 리코더

그래도 어렵다면, 초등 리코더 수업이 많이 있으니 수강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ZOOM을 활용해 온라인으로 수업하는 라이브 키즈 스쿨 수업이며, 장소에 제약 없이 언제든 편하게 수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원에 가면 리코더를 너무 잘 하는 친구와 같이 수업을 들어야 하는 우리 아이가 주눅이 들면 어쩌나, 걱정이 되기도 하실 텐데요.

편안한 분위기인 집에서 수업하므로, 당당하게 수업에 참여하는 아이의 모습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평소에 리코더 연주를 좋아하지 않던 아이도 리코더 연주를 자연스럽게 접하며 연주할 수 있는 수업이 될 듯하네요.

소심한 아이, 리코더가 어려웠던 아이들이 리코더 수업이 가장 재미있다고 말하게될지도 모릅니다.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집에서 리코더로 캐럴송 배우고 연주하자

zeropr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