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그 200% 활용법 | 2023. 03. 14

초등 어휘력, 교과 성적 향상에 꼭 필요한 이유_230314

초등 어휘력, 교과 성적 향상의 지름길!

초등 어휘력, 그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요.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들 사이에서 자녀의 문해력 저하와 어휘력 부족을 큰 문제로 뽑는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초등학생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세대로, 짧은 글과 영상으로 소통이 대체되어 글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지난해까지 원격 수업이 주를 이루면서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초등 어휘력

특히 ‘귀를 의심하다’처럼 자주 쓰이는 관용어부터 자신의 생각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산 넘어 산이다’와 같은 속담은 어휘력을 길러주지만, 글자로만 접하면 아이들이 더 어려움을 느끼기 쉽다고 해요.

그럼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쉽고 재밌게 어휘력을 키울 수 있을지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초등 어휘력2

  • 초등 어휘력, 저학년부터 중요한 이유
  • 어휘력이 향상되면 어떤 점이 좋을까?
  • 신학기, 새학년 우리 아이 자신감을 키워주는 초등 어휘력 수업 추천
  • 초등 어휘력 수업후기

초등 어휘력, 저학년부터 중요한 이유

어릴 때 잡힌 문해력이 성인이 될 때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말 다들 들어보셨죠!

초등학교 저학년은 문자 체계에 대한 학습이 충분히 이뤄져야 하는 시기라고 전문가들이 입 모아 말하고 있는데요. 이 말은 읽기에 능숙한 정도에 따라 앞으로 또래와의 격차가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문해력의 바탕이 되는 독해력과 어휘력 중 독해력은 단기간에 향상되기 어렵지만, 어휘력은 실생활에서 쓰이는 어휘들을 활용해서 단기간에 실력을 올릴 수 있어요.

우리 아이들이 교과서에서 처음 접하는 용어들을 잘 익히려면 저학년 때부터 어휘력 학습이 정말 중요하겠죠?

초등학생 어휘력

어휘력이 향상되면 어떤 점이 좋을까?

어휘력이 향상되면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우선, 어휘력이 향상되면 자연스럽게 독해력에 도움이 됩니다!

보통 어휘는 국어 과목에만 활용된다고 단정 짓지만 실제로는 수학, 과학 등 모든 과목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어휘력이 높으면 전 과목 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요. 어휘력을 길러 문장 이해도가 풍부해진다면 학업 흥미까지 함께 높아져 초등 교과 과정 전반에 대비할 수 있어요.

교과서의 뜻을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문제에 적힌 단어의 어휘를 몰라서 문제를 풀지 못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요즘, 어휘력과 독해력을 키운다면 우리 아이 경쟁력을 함께 키울 수 있답니다!

국어어휘

또한 어휘는 학습에서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쓰기 때문에 어휘력을 향상하면 아이들이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지게 됩니다!

글 대신 영상으로 모든 걸 소비하면서 글을 읽고, 쓰는 행위가 더욱더 아이들 삶에서 멀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시대적 흐름을 고려해도 반드시 글을 읽고 소통하는 것이 밑바탕 되어야 세상을 올바르게 볼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초등 국어 어휘력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고 다양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탄탄한 어휘력이 꼭 필요할 것 같아요.

문해력 관련한 독서 프로그램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지금부터 해야하는 초등 문해력 교육!

초등학생 어휘력

새학년 우리 아이 자신감을 키워주는 초등 어휘력 수업 추천

‘이제라도 책 읽기를 시키려니 부담스러워해요.’ ‘말은 잘하는 데 읽은 글 내용은 이해를 못 하네요.’

어휘력의 중요성은 잘 알겠는데, 혼자 공부하기 어려워하는 우리 아이들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막막하신가요?

그렇다면 저희 꾸그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어휘력 수업을 자신 있게 추천드립니다!

초등 관용구

먼저 추천드릴 수업은 국어국문학을 전공하시고,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4년째 국어 스터디를 진행 중이신 김수민 선생님과 함께하는 관용구 수업입니다.

여러 단어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우리말 표현 중에 그 단어의 의미만으로는 뜻을 알 수 없는 표현들이 많이 있어요. 이런 표현을 관용구라고 합니다. 관용구는 일상생활 속에서 많이 활용되기 때문에 김수민 선생님과 함께 관용구에 대해 공부한다면 어휘력이 쑥 향상된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선생님께서 다양한 사물과 소품을 활용해서 수업을 준비해 주시기 때문에 아이들이 완전히 몰입하여 수업을 즐길 수 있는 게 이 수업의 큰 장점입니다. 선생님의 실감 나는 동작 설명으로 다양한 관용구를 쉽게 익힐 수 있고, 퀴즈를 통해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어요! 수업이 끝나면 아이들이 배운 어휘를 일상생활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효과적인 수업이에요.

이 수업은 60분간 진행되는 원데이 클래스로 8~11세의 아이들에게 추천합니다! 학습 자료가 따로 제공되는 수업이니 수업전에 미리 출력해서 준비해주세요!

김수민 선생님의 재미있는 알송달쏭 관용구 수업이 궁금하다면?

어휘력 속담

두 번째로 추천드릴 꾸그의 수업도 김수민 선생님과 함께하는 속담 수업이에요.

속담은 짧은 한 문장에 조상들의 지혜와 교훈이 녹아들어 있다고 하죠. 또한 속담은 간결하지만 많은 의미를 담고 있어,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김수민 선생님과 함께 속담의 뜻을 알아가다 보면 어휘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효과적으로 어휘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이가 ‘재미’를 느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재미있는 어휘 공부엔 이야기가 가득한 속담만 한 것이 없답니다! 이 수업은 계절, 자연, 동물 등과 관련된 다양한 속담을 배우고 일상 속 상황에 적용해 보는 연습을 하기 때문에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 어휘를 습득할 수 있어요!

상상력과 사고력, 더 나아가 국어 실력의 밑바탕이 되어주는 김수민 선생님의 속담 수업은 어려운 내용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다는 후기를 많이 받은 수업이랍니다.

이 수업도 마찬가지로 60분간 진행되며, 8~11세의 아이들에게 추천드리는 원데이 클래스입니다.

속담 카드 자료가 제공되니까 수업 전에 잊지 말고 꼭! 준비해 주세요.

단기간 어휘력을 향상시켜주는 속담 수업이 듣고싶다면?

한번으론 아쉬워요~ 3번 만나는 다회차 속담 수업 여기있어요!

초등 속담

수업 후기

-8세 자녀를 둔 S**님 후기

“시간을 잘못 계산해서 많이 늦게 들어갔는데도 아이가 잘 융화되도록 계속 질문도 해주시고 칭찬도 정말 많이 해주셨어요. 아이가 너무너무 재미있었다고 하면서 수업 끝나고 자기가 혼자 다시 써보면서 제게 뜻을 가르쳐 주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9세 자녀를 둔 주**님 후기

“수업 시간 내내 꺄르르 웃더니 아이가 재미있다고 선생님 성함도 적어두었네요ㅎㅎ 다른 수업도 들어보겠다고 하네요^^”

-11세 자녀를 둔 조**님 후기

“아이 경험에 비추어 사례를 이야기하면서 수업하니 기억에 오래 남는 것 같습니다. 더 다양한 강좌를 개설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828개의 후기를 받은 인기 만점 김수민 선생님의 다른 수업도 궁금하다면?

꾸그_첫가입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