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교육 트렌드 | 2023. 01. 29

초등 인강 활용한 새학기 수행평가 대비_230127

초등 인강 활용해 수행 평가를 준비하는 시대가 왔다.

초등 인강 ! 코로나 이후보다 빠르게 다가온 디지털 시대 덕분에 더 이상 우리 아이 교육에 없어서는 안 되는 교육 툴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저희 시대가 살아가고 있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교육은 이전 시대와는 달리 매우 다채로워졌고 날이 갈수록 좋은 교육 콘텐츠들이 새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초등 인강의 범위는 빠르게 확장되었고 더욱더 세분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초등 인강 다들 어디까지 활용해 보셨나요?

보통 많은 분들께서 ‘인강’ 하면 수능, 내신 대비, 중간고사, 기말고사 이러한 시험공부와 관련된 키워드가 떠오르실 겁니다.

세상이 빠르게 발전하듯이 인강 또한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더 이상 공부에만 인강이 활용되지 않고 있는데요!

현재는 인강으로 미술, 악기, 노래, 춤, 운동 등 정말 다양한 것들을 배우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요즘 트렌디한 초등학생 친구들은 수행평가도 인강을 통해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나요?

초등학교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수행평가의 비중은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 겨울방학에 집에서 수행평가를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초등 인강으로 수행평가를 제대로 대비하는 유용한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스로학습능력 키우는 초등 인강 공부법 확인하기! (click)

수행 평가

수행평가란 무엇인가?

초 중 고등학교 자녀를 두고 계신 부모님이라면 수행평가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날이 갈수록 학교에서 수행평가의 중요성과 비중은 커지고 있지요.

수행평가를 학교에서 왜 진행하는지 어떤 것들을 평가하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등 미술

수행평가란?

수행평가란 교사나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확인한 후 그 학생의 지식이나 실력 그리고 태도 등을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수행평가는 흔히 알고 계시는 중간고사 기말고사처럼 문제의 정답을 맞히는 지필 평가로 학생의 실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생이 자신의 장점을 자유롭게 여러 방면에서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생의 행동들을 평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수업 과정 중 발표, 토론, 태도 등의 모든 과정이 평가의 대상이 됩니다.

더 나아가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 등을 드러내기 위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그리기, 만들기

더 나아가서 그것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계획성까지 평가항목에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수행평가는 사전에 장기간 준비하여 대비를 해주어야 하는 어려운 평가 요소입니다.

다양한 초등 인강 수업들을 확인하여 대비해주세요!

효과적인 스피치 꿀팁 확인하러 가기 (click)

스스로 학습

초등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평가 항목

수행평가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시작되며 이 초등 시기에는 아이들을 평가하는 상당 부분이 수행 평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수행평가를 완벽하게 대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부분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제대로 알고 넘어가야겠죠!?

학교에서 아이들이 배우는 부분은 크게 교과와 비교과 두 가지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교과 –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코딩 음악 체육 미술

비교과 – 출결 봉사 진로활동 등

초등 중등 고등 시기 아이들은 교과 및 비교과 과목을 포함한 전 과목에서 평가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교과목별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 대비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자기 주도

국어

국어 수행평가는 대부분 작품을 읽은 후 작품에 대한 아이들의 생각을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가 작품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했는지 등을 토대로 평가하게 됩니다.

국어 수행평가를 잘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문해력이 어느 정도 뒷받침 되어주어야 합니다.

그 후에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글쓰기 및 말하기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작품 내용에 기반한 타당한 근거가 있는 의견을 제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청중들 앞에서 청중들과 눈을 맞추는 등 교감하며 자신 있게 균형감 있는 목소리 톤을 유지하며 말할 수 있도록 평소에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문해력 잡고 국어 수행평가 고민 해결하자! (click)

초등 수행평가

영어

영어 수행평가는 소그룹 영어 토론, 말하기, 듣기평가, 영문 에세이 작성 등 아이들의 어휘력을 테스트하는 다양한 평가 방식이 활용됩니다.

초등학교 영어 수행평가 대비 방법 중 가장 큰 핵심은 두 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영어를 활용하여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가?’

두 번째는 ‘회화 중심의 말하기와 듣기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학습하는가?’

교사들은 이 두 가지에 크게 초점을 맞춘 후 평가하게 됩니다.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와 같은 시험형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단어와 문법을 제대로 익혀야 합니다.

그러나 수행평가는 영어를 듣고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하여 평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영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프리토킹 해보는 활동들을 많이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꾸그와 영어 회화 고민 해결하러 가기! (click)

초등 수행평가

수학

수학 수행평가에서는 학년별 수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을 잘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핵심 평가 요소로 작용합니다.

수학 개념이라고 해서 단순히 덧셈 뺄셈과 같은 연산 학습만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개념을 활용한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통해 평가되기 떄문에 평소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접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평소 문제 풀이 과정을 자주 점검하고,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공식의 원리를 일상생활 속에서 직접 경험해보는 등의 꾸준한 사고력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 밖에도 과학, 사회, 코딩, 예체능(음악, 미술, 체육)과 같은 과목들에서도 수행평가가 진행됩니다.

대표적으로 예체능 및 코딩과 같은 과목들은 실기 위주의 실습으로 수행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일상생활 속에서 꾸준한 준비과정이 필요합니다.

노병국 쌤의 사고력 수학으로 수행평가 미리 대비하자! (click)

수행평가

초등학교 수행평가 얼마나 중요할까?

대한민국 초·중·고등학교에서 아이들을 평가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지필평가 그리고 두 번째는 수행평가죠!

수행평가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시작되며 이 초등 시기의 수행평가가 왜 중요할까요?

수행평가는 모두 아시다시피 과정 중심의 평가입니다.

단순히 ‘과정중심평가’ 결과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기획부터 만드는 과정을 더욱 중요하게 평가한다는 점에서 ‘수행평가’의 중요성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지식을 발표, 쓰기, 보고서 만들기 등을 통해 잘 표현해야 하며, 조별 활동(팀 프로젝트), 토론과 같은 의사소통 능력도 수행평가에서 매우 중요한 평가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렇게 수행평가에서 평가되는 모든 평가 요소들은 이 초등 시기의 수행평가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훗날 아이의 대입 면접에서도 합격과 불합격을 가르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에 매우 중요합니다.

초등 교육

요즘 고등학교 학생생활기록부에 수행평가의 반영 비율 및 비중이 이전 교육과정과 달리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가 시작되면서 고등학교 수행평가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내신 성적이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그리고 수행평가 점수의 합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점점 반영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수행평가를 제대로 잡는 것이 내신 성적을 올리는 키 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대입 개편안과 같은 다양한 입시 변화들에 따라 고등학교 내신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중요해질 예정입니다.

특히 내신에서 수행평가가 반영되는 비율 즉, 실질 반영률 또한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수행평가

더욱 세분화 되는 평가 항목

아이가 중학교에 입학하고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초등학교 때의 평가와는 다르게 더욱 자세한 평가가 시작됩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과정과 달리 고등학교 내신은 절대평가가 아닌 상대평가 방식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상대평가 방식에서는 상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1점 차이가 등급을 가르기도 하며 아무리 점수가 잘 나왔다고 해도 우수한 학생들이 많으면 원하는 내신을 받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대평가 방식은 아이들의 경쟁을 심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욱 중요해지는 것이 수행평가입니다.

이제는 공부를 잘하고 시험을 잘 보는 아이들만이 좋은 대학에 가지 않습니다.

다양한 측면에서 학생을 평가하고 학생의 다양한 능력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초등학교 시기부터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는 수행평가에 대한 대비를 사전에 꼼꼼하게 해두어야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습니다.

더 다양한 교육 개정법 확인하러 가기! (click)

초등 인강

초등 인강으로 수행평가 끝장내는 포인트

수행평가의 평가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알고 계시는 서술형(주관식)과 논술형이 있습니다.

실기시험으로는 실험·실습, 면접, 관찰 등이 있으며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 쓰기와 연구 보고서 쓰기 등도 평가 방법에 해당하죠!

이 밖에도 구술시험인 토론 및 팀 프로젝트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통한 평가 방법 등 정말 다양한 평가 방법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평가 방법들에 아이들이 척척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들이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도 끊임없이 마주하게 될 수행평가를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는 포인트는 바로 ‘경험’입니다.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안겨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시기는 아이들의 공부 습관을 형성하는 시기이며 아이들에게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황금 같은 시기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이 황금 같은 시기에 초등 인강을 통해 보다 더 다양한 경험을 시작할 수 있도록 곁에서 도와주세요!

꾸그와 전 과목 수행평가 고민 해결하기! (click)

초등 수행평가

만점 짜리 초등 인강 듣고 수행평가 만점 받으러 가자!

비중이 날로 커지고 있는 초등 수행평가 역시 꾸그의 특별한 강의들로 대비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예체능 과목의 수행평가를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미술 콘텐츠 수업과 음악 콘텐츠 수업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코딩을 활용한 게임 제작 강의까지 모두 꾸그에서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죠!

단순하고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는 것을 넘어 자격증까지 준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는 탄탄한 커리큘럼을 자랑하는 꾸그의 초등 인강을 아래의 링크를 통해 만나보세요!

꾸그와 음악 수행평가 해결하러 가기! (click)

다양한 꾸그 교육 콘텐츠 확인하러 가기! (click)

꾸그 수업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