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교육 꿀팁 | 2023. 02. 06

하브루타, 대화로 기르는 아이 집중력_230206

하브루타,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는 대화

하브루타

하브루타, 잠들고 있는 우리 아이의 집중력 다시 깨울 수 있을까요? 하브루타 공부법을 이용해서 잠들어 있던 아이의 집중력을 일깨워주세요!

1 . 겨울방학, 우리 아이의 집중력 잠자고 있진 않나요?
① 우리 아이 방학 집중력은?
② 주의 집중력, 혹시 우리 아이도…

2 . 하브루타 공부법
① 하브루타 공부법이란?
② 가정에서도 할 수 있는 하브루타 대화법
③ 하브루타 공부, 이렇게 해보세요!

3 . 하브루타 공부법의 핵심포인트는?
① 하브루타 공부법의 핵심포인트는?
② 하브루타, 우리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줄까요?

하브루타

잠자는 아이의 집중력, 이젠 깨워주세요.

어느덧 다가온 겨울방학, 아이들의 겨울방학이 한참 진행 중일 텐데요. 최근에는 1월 초에 졸업식과 종업식을 진행하면서, 봄방학이 사라지고 겨울방학이 길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방학이 길어져서 신나겠지만, 아이의 집중력에는 적신호가 켜질 수 있습니다.

바로, 방학 기간에 아이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면서 아이들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났다는 것인데요.

이 경우, 인터넷 혹은 게임 중독에 빠지기 쉬운 환경에 노출됩니다. 즉, 새 학기를 위해 준비되어야 할 집중력을 잃기가 쉬워진다는 것인데요.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으로 학교생활 적응 부족과 대면 등교 이후 실시된 마스크 의무화로 인하여 많은 학부모님께서 아이들의 집중력 저하를 염려하셨죠.

그렇다면, 주의 집중력은 정확히 무엇이고, 아이들의 주의 집중력을 향상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 겨울방학, 엄마표 홈스쿨링 도전! (click!)

하브루타

주의 집중력, 우리 아이는 괜찮을까요?

주의 집중력이란, 아이가 한 가지 일에 집중하도록 선택하는 능력을 말하는데요. 주의해야 할 일을 선택적으로 집중하는 역량을 이야기합니다.

공부하는 상황을 예시로 들어보자면 다음 상황과 같은데요.

  • “나 이거 아는 문제야!” 하고 설명을 넘겼지만,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아서 실수하는 아이
  • “나 이거 수업 시간에 배웠어!”라고 이야기하지만, 자세한 개념을 설명하기를 어려워하는 아이

이렇게 알고 있었지만, 문제를 잘못 읽었거나 단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현상 등은 아이가 어느 곳에 주의를 기울이고 집중해야 할지에 선택을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인데요.

이런 현상을 자연스럽게 고치기 위해 추천하는 공부법은 하브루타 공부법입니다.

📚초등 문해력 잡는 꿀팁은?(click)

하브루타_초등학생 토론

하브루타 공부법, 이제는 대화로 공부하세요!

하브루타 공부법은 학생들끼리 짝을 이루어 서로 질문을 주고받으며 대화하는 유대인의 전통적인 교육 방법입니다.

유대인들이 <탈무드>를 공부할 때 주로 사용된 공부법이라고 해요.

하브루타 공부법의 가장 핵심은 아이들이 마음껏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인데요. 이런 환경을 통해서 아이들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죠.

또, 이렇게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새로운 아이디어나 해결법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하브루타 공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하브루타

수학 문해력 바로잡는 겨울방학 특강! 지금 알아보기! (click!)

하브루타_토론식 수업

하브루타 공부의 4단계

하브루타 공부는 낭독하기, 설명하기, 쓰기, 질문하기의 총 4단계를 걸쳐서 진행되는데요.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소리내어 읽기 : 공부할 책이나 자료를 소리 내어 읽는 것입니다. 시각, 청각, 촉각을 동시에 사용하여서 아이가 다양한 자극을 받아 이해력과 기억력이 향상되는 것이죠.

2️⃣ 설명하기 :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친구나 가족과 토론을 진행합니다. 읽은 내용 중 아이가 알고 있는 내용에 관해서 설명하는 것이죠. 아이가 설명하다가 모르는 부분은 체크해둔다면 더욱 좋겠죠?

3️⃣ 쓰기 : 아이가 기억하는 부분을 빈 종이에 적어보게 하세요. 2번 과정과 함께 아이가 모르는 부분을 스스로 체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 과정에서는 다시 책을 보면서 몰랐던 부분을 보충해 적어줍니다. 이때, 다른 색의 펜을 사용한다면 더욱 기억에 잘 남을 수 있겠죠?

4️⃣ 질문하기 : 모르는 부분에 대해 아이가 질문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모르는 부분을 찾아 아이가 질문을 만들어 질문하기도 하고 대답하는 과정에서 아이가 잘못 알고 있던 부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공부_하브루타

집에서 하는 하브루타, 이렇게 해보세요!

하브루타는 학교에서의 교육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데요. 방법은 아이가 직접 생각할 수 있는 주제를 통해서 질문하는 것입니다.

  • 엄마 : 우리 00이는 친하다고 생각하는 친구가 있어? 엄마는 아빠랑 가장 친하다고 생각해.
  • 아이: 음 나는 옆 반에 있는 00이랑 가장 친하다고 생각해.
  • 엄마 : 그래~? 엄마는 엄마가 두고 온 걸 아빠가 잘 챙겨줘서 아빠랑 가장 친하다고 생각하는데, 00이는 왜 옆 반 친구랑 가장 친하다고 생각해?
  • 아이 : 음, 그 친구는 내가 학원에서 필통을 잃어버렸는데 같이 찾아줬어! 그래서 나는 00이랑 가장 친하다고 생각해!

이렇게 아이의 일상에서 고민해볼 수 있는 주제를 찾아서 대화를 이어 나가는 것이죠. 대화하면서 아이는 사고력도 키울 수 있게 되고, 점점 대화가 길어질수록 집중력도 향상될 거예요!

관련 참고 기사 : [하브루타로 공부하자] 성적 쑥쑥! 역량 쑥쑥! 집에서도 할 수 있는 ‘하브루타 학습법’_에듀진

하브루타_가정 공부법

앞으로 아이의 공부에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이렇게 대화하는 공부법인 하브루타, 그렇다면 하브루타 공부법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1) 단원 별 학습

교과서에 단원 별로 있는 학습 목표를 주제로 아이와 대화해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듣는 공부가 아닌 스스로 공부를 하면서 아이는 공부했던 내용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을 거예요.

2) 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기

아이와 함께 독서하고, 책에 나온 이야기를 주제로 아이와 대화를 나눠보세요!

책 <어린 왕자>의 예시

  • 아빠 : 00이는 어린 왕자에서 나온 별들 중에 어느 별에 가보고 싶어?
  • 아이 : 음, 나는 여섯 번째 별에 가보고 싶어.
  • 아빠 : 여섯 번째 별에는 누가 있었지?
  • 아이 : 여섯 번째 별에는 음… 지리학자가 있었어! 지리학자가 나는 산이랑 들과 강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는 사람이라고 자기를 소개했어!
  • 아빠 : 그러면 00이는 그 별에 왜 가보고 싶어?
  • 아이 : 지구라는 별이 있다는 걸 알려줬잖아. 내가 먼저 가서 어린 왕자한테 알려주고 싶어!

이렇게 대화를 이어 나가다 보면, 아이의 생각하는 힘은 점점 더 커지면서 사고력도 자라나고 대화의 길이가 점점 길어지면서 집중력도 자라날 거예요!

초등 논술! 처음이라면 이렇게 해보세요!(click!)

하브루타

되짚어보는 하브루타 공부법의 핵심포인트✅

하브루타 공부 방식의 핵심은 바로 ‘질문‘과 ‘설명‘입니다. 아이가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을 하고, 아이는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서 설명하는 과정을 반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처음에는 계속 질문을 해서 대답을 끌어내는 과정을 거쳐야겠지만, 익숙해지면 아이는 자신의 의견을 근거까지 더해서 설명할 수 있게 될 거예요!

📗 초등 논술, 꾸준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click)

🧐하브루타, 아이에게 이런 도움을 줘요!

1️⃣ 메타인지 능력 향상! : 직접 토론하면서 아이는 내가 알고 있는 부분과 모르는 부분이 무엇인지 인지할 수 있게 돼요. 이때, 함께 보완을 해주는 친구가 있다보니 아이는 자연스럽게 메타인지 능력이 향상됩니다.

2️⃣ 능동적인 학습 가능! : 하브루타의 과정을 통해서 아이는 토론을 위해 스스로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찾아 공부하고, 학습한 내용에 대해서 의견을 제시해요. 이 과정의 반복을 통해서 아이는 스스로 공부하면서도 모르는 부분을 채워나갈 수 있고, 공부가 재미있어지니 집중력 또한 자라나죠.

3️⃣ 어려운 설명도 타당하게! : 하브루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의견을 타당성 있게 전달하는 것인데요.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들은 점점 어떻게 하면 내 의견을 타당하게 전달할 수 있는지 학습할 수 있게 되죠. 또, 전달을 위해 생각을 깊이 할수록 아이들의 사고력도 점차 자라날 거예요!

하브루타 토론

하브루타 공부법, 더 궁금하신가요?

알쏭달쏭 아직도 헷갈리는 하브루타 공부법. 처음부터 도전하기엔 어렵다는 생각이 드실 수 있는데요. 독서토론 외에도 다양한 하브루타 공부법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시는가요? 다양한 하브루타 공부법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꾸그에서 체험해보세요!

📚 하브루타 관련 수업 관련 글 보러가기! (click!)

꾸그_꾸그 수업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