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교육 트렌드 | 2023. 03. 19

[MBTI 성향 교육] ENFJ 아이 교육법 총정리_230319

MBTI 성향 교육 ENFJ 한눈에 보기

MBTI 성향 교육, ENFJ 리스트 업

1. ENFJ 아이들은 어떻게 교육하면 효과적일까요?

2. 정이 많고 배려심 넘치는 ENFJ의 특징

3. 효과적인 ENFJ 공부법

4. ENFJ 유형의 아이들을 둔 부모님을 위한 팁!

5. ENFJ 아이들을 위한 수업 추천 3가지

1) 브레인스토밍 영어토론

2) <감정 일기>로 하루 마무리, 나의 마음을 관리하는 기적의 30분!

3) (1:1) 상위권 학습 플래닝 : 초등 자기 주도 습관의 시작

6. 공BTI 테스트 해보고 우리 아이 공부 성향 파악하자!


MBTI 성향

ENFJ 아이들은 어떻게 교육하면 효과적일까요?

요즘 핫한 MBTI 열풍!

최근 MZ 세대부터 시작된 MBTI 성향 분석검사가 전 세대로 열풍처럼 퍼지고 있습니다.

해당 검사를 이미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공감 가는 부분이 많은 성격검사인데요!

요즘 MBTI를 통해 각 아이들 효과적인 공부 방법과 교육법을 찾아낼 수 있다는 사실을 모두 알고 계셨나요?

자녀를 키우고 계신 부모님들에게 너무나도 흥미로운 주제인 MBTI 교육법!

오늘 꾸그가 준비한 MBTI 교육법을 확인해 보시고 아이들의 교육에 접목시켜보세요!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ENFJ입니다.

ENFJ 아이들은 어떠한 특징을 가졌는지 그리고 어떤 교육 방식이 아이들에게 가장 효과적인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ENFJ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오늘 끝까지 정독! 해주셔야겠죠!?

MBTI 교육

MBTI 성향 교육, 정이 많고 배려심 넘치는 ENFJ의 특징

ENFJ 유형은 ‘정의로운 사회 운동가’라고 불리는 유형으로 불리는데요!

이는 책임감이 강하고 적극적이며 정이 많아 다른 사람들에게 동정심이 많은 성향 때문입니다.

ENFJ 유형은 가장 부드럽게 말을 잘하는 성향으로 유명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조리 있게 설명도 잘하고 설득도 잘하는 성향이 타고났습니다.

이러한 성향 때문에 ENFJ 아이들은 타고난 리더의 성향을 가지고 있어 소위 말하는 핵인 싸 아이들이 이 ENFJ 아이들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죠!

전형적인 모범이 되는 학생회장 유형 또한 ENFJ 유형입니다!

이 때문에 새 학기 면 진행되는 반장선거에서도 주인공이 되는 것 또한 바로 ENFJ 유형인 아이들이 많죠!

특히 ENFJ 유형의 아이들은 다른 성향의 아이들보다 비교적 동정심이 많은 편해 속합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데요!

이렇게 세심하고 다정한 ENFJ 유형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 팀워크를 이끌어 나가는 능력 또한 특출납니다.

팀 프로젝트 시 ENFJ 아이들은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살려서 일을 진행할 수 있어요.

반면, ENFJ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쉽게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질책과 같은 부정적인 평가에 취약하다는 것이 ENFJ 유형의 아이들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ENFJ 아이들은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ENFJ 아이들에게는 자신의 감정을 잘 관리하고, 부정적인 평가에 대해서도 강해질 수 있는 내면의 안정감을 갖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또한 ENFJ 아이들이 좋아하는 협동적 활동들은 ENFJ 유형의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용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렇게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ENFJ 유형의 아이들도 부정적인 평가에 취약하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ENFJ 아이들에게는 자신의 감정을 잘 관리하는 교육이 꼭 필요한 것이죠!

이렇듯 모든 아이들은 아이들만의 고유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은 먼저 아이의 고유한 성향을 파악한 후 그에 맞는 교육을 해주셔야 효과적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특성들을 가진 ENFJ 아이들에게는 어떠한 교육 방법이 효과적일까요?

이래에서는 ENFJ 아이들의 효과적인 공부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nfj 특징

MBTI 성향 교육, 효과적인 ENFJ 공부법

1. 타인과 긍정적인 협동을 통해 앞서 나아가는 공부법

ENFJ 유형의 아이들은 상대방과의 소통 및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다른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욕구를 꽤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ENFJ 유형의 아이들은 자신의 의견보다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부하고 토론 함 속에서 자신의 의견과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조율하며 동시에 존중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학습 및 성장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협동을 통한 학습 방식이 ENFJ 유형의 아이들에게 적합한 이유는!

ENFJ 유형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부하며 상대방의 성장과 본인의 성장이 동시에 이루어질 때 그 안에서 생기는 긍정적인 교류 속에서 큰 성취감을 느끼고 더 큰 열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ENFJ 유형은 친구들과의 스터디, 토론, 협동, 팀 프로젝트, 발표, 브레인스토밍 등의 공부법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MBTI 성향

2. 우선순위를 정한 계획형 공부법

체계적인 계획 세우기를 좋아하는 ENFJ 유형은 공부를 할 때 우선순위를 먼저 정해 본인이 앞서 어떤 공부를 해야 할지 꼼꼼히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대로 진행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본인에게 부족한 부분, 취약한 과목이 어디인지, 보완해야 할 부분이 어디인지를 파악하고 시험과 같은 중요한 세부적인 일정들까지 함께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공부합니다.

따라서 ENFJ 유형의 아이들이 보다 효율적인 스케줄링을 할 수 있도록 스케줄링 관련 강의를 통한 교육을 시켜주면 이를 공부 스케줄링 시 반영하여 학습 및 인생 전반적인 성장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등 자기 주도 플래닝 비법 확인하러 가기!

초등학생 교육

3. 체험 학습을 통한 공부법

ENFJ 유형의 아이들은 호기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배운 내용을 이론 공부로 끝내는 것이 아닌 실생활에 직접 활용해 보기를 원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과학의 원리나 수학의 개념들에 대한 내용들을 더 잘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ENFJ 유형의 아이들에게는 학습한 내용을 직접 응용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의 장을 열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심부름으로 간단한 장을 보게 한 후, 영수증을 보고 직접 계산해서 가계부를 써보게 한다거나 가까운 일상 속에서 만날 수 있는 과학의 원리를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주세요.

이는 ENFJ 아이들의 학습적인 면에 아주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줄 거예요!

따라서 아래에서는 ENFJ 유형의 아이들을 키우시는 부모님들께서 꼭 숙지하셔야 할 ENFJ 아이들의 성향을 고려한 교육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근교 아이들과 가볼 만한 체험 농장은 어디일까?

MBTI 성향

MBTI 성향 교육, ENFJ 유형의 자녀를 둔 부모님께

아이들의 공부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의 마음을 먼저 알고 헤아려주세요.

부모님이 아이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부터가 교육의 기본이며 교육의 시작점입니다.

그렇다면 ENFJ 아이들은 어떤 식으로 교육하면 좋을까요?

👪초등 학습 코칭, 부모에게 더 중요한 이유는?


📍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타인의 피드백에 민감한 ENFJ 유형의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피드백에 대해 깊이 생각합니다.

이때, 부정적인 피드백이 아닌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상대방의 피드백이 ENFJ 유형 아이들의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ENFJ 유형의 아이들이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될 경우 본인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고 이는 아이들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부모님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타인들의 평가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한 ENFJ 유형의 아이들에게 있어서 긍정적인 피드백과 칭찬은 매우 큰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유형의 아이들에게는 폭풍 칭찬을 해주시는 것이 교육적인 면에서 더욱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칭찬이 아닌 적절한 타이밍에 칭찬을 해주셔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MBTI 성향

📍 강압적인 훈련보다는 마음을 보듬어주세요!

ENFJ 아이들은 강압적인 스파르타식 훈련 속에서 성장하지 않습니다.

이는 ENFJ 아이들에게 있어서 큰 스트레스로 작용될 뿐 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강압적인 스파르타식 훈련은 가능한 피해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오히려 아이들이 힘들어하는 포인트를 부모님이 먼저 파악한 후 그 부분에 대한 따뜻한 조언과 걱정이 아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NFJ 유형의 자녀를 둔 부모님께서는 평소 아이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노력을 투자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MBTI 공부

📍 명확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곁에서 도움을주세요!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아가는 것에 열정적인 ENFJ 유형은 확실하고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공부에 대한 열정이 불처럼 타오르기 시작할 수 있어요!

아이들에게 공부가 왜 필요한지, 왜 해야 하는지 그리고 공부를 하면 아이가 어떤 긍정적인 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해 주세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스스로 본인만의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훈련을 반복해서 시켜주세요.

작은 목표부터 차근차근 시작해 보세요!

아이들이 작고 큰 목표를 이루어 나가다 보면 목표를 이루었다는 성취감을 오랫동안 기억하게 될 거예요.

이는 곧 아이들의 자신감과도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답니다!

이어서 ENFJ 유형의 아이들에게 어떠한 수업이 적절하며 큰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 성격 유형

ENFJ 아이들을 위한 수업 추천 3가지

1. 브레인스토밍 영어토론: Let’s debate with Kyle teacher !

상대방과의 소통 및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ENFJ 유형의 아이들에게는 타인과 자유롭고 긍정적인 협동을 통한 토론, 브레인스토밍과 같은 다른 사람들과 협동하는 공부법이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즐기는 ‘브레인스토밍’ 토론은 강압적이지 않은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여러 아이디어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 원어민 kyle 선생님과 함께 엄선된 사회 이슈들만 모아 정치, 경제, 문화 등 매주 흥미로운 주제에 맞춰 열띤 영어 토론의 현장에 함께 나아가보아요!

▶ 베테랑 원어민 선생님과 영어로 논리정연 하게 토론하러 가기!

2. <감정 일기>로 하루 마무리, 나의 마음을 관리하는 기적의 30분!

정이 많은 성격의 ENFJ 유형의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보다 상대방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정작 자신의 감정을 돌보는 방법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아이들을 위해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내면의 생각과 감정을 일기로 표현해 보는 수업을 추천드립니다.

중요한 사춘기 시기부터 아이 혼자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관리하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이의 내면의 성장에 있어서 중요하다는 사실은 모든 부모님들께서 공감하실 만한 이야기실 거예요!

매일 30분 감정 일기를 작성하는 습관을 심어 외면뿐만 아니라 내면이 건강한 긍정적인 아이로 성장시켜보아요!

상대방이 아닌 내 마음 들여다 보러 가기

3. (1:1) 상위권 학습 플래닝 : 초등 자기 주도 습관의 시작

계획적인 공부습관이 잘 잡힌 ENFJ 유형의 아이들에게 있어서 공부 시작 전 플래닝은 빠질 수 없는 요소에요!

따라서 아이들이 한살이라도 어릴 때부터 제대로 된 학습 플래닝 비법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좋아요!

상위권 성적으로 가는 플래닝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 자기 주도 학습의 중요성, 제대로 된 학습 플래닝 비법을 배우고 내가 쓴 플래너를 플래닝 전문가 홍썜께 피드백 받아요!

계획적인 ENFJ 유형의 아이들의 장점을 더 극대화될 수 있도록 키워주세요!

상위권 아이들은 안다는 플래닝 비법 확인하기

MBTI 성향

공BTI 테스트 해보고 우리 아이 공부 성향 파악하자!

MBTI 성향만으로는 아이가 공부할 때 어떤 성향인지 감이 잘 안 오신다고요?!

그렇다면 꾸기가 준비한 공BTI 공부 성향 테스트로 확인해 보세요!

아이들의 성향을 파악한 후 아이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시켜주셔야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지금 공BTI 테스트하고, 꾸그 가입하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 3만 원 혜택의 기회도 주어진답니다!

지금 바로 3월 26일까지 총 16일 간 진행되는 꾸그의 이벤트 ‘공BTI 테스트’를 통해 아이들의 공부 성향을 파악해 보세요!

📖 공BTI 테스트 하고 3만 원 받으러 가기!

🔎 INFJ 성향 교육법 확인 하러 가기!

꾸그 수업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