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교육 트렌드 | 2023. 02. 08

[MBTI 성향 교육] INFJ 아이 교육 방법 총정리 _230208

MBTI 성향 교육 ( INFJ 편 )

1. MBTI 성향 교육, MBTI 란 무엇인가?

1) MBTI 이론적 배경

2) 칼 융의 심리 유형론이란?

2. 트렌디한 MBTI 성향 교육

3. 생각이 많은 아이! INFJ 아이들 특징

4. MBTI 성향 교육, INFJ 유형의 효과적인 공부 방법

1) 이론부터 차근차근 개념공부법

2) 벼락치기는 저와 맞지 않아요!

3) 배운 내용을 직접 응용해보기!

5. INFJ 아이들을 둔 부모님께

1) 쿠크다스 멘탈을 지닌 INFJ

2) 목표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INFJ

3) 가치를 중요시 하는 INFJ

6. INFJ 아이들을 위한 꾸그 수업 추천

1) 1학년 맞춤, 문해력 습관 : 아침, 저녁 30분 신문 읽기

2) 역사 논술 : 초등학생이 어려워하는 한국사 개념 TOP 13

3) 놀라지마, 사실 다 과학이야! 내가 말하고 정의하는 하루 한가지 생활 속 과학 개념!

MBTI 성향 교육, MBTI 란 무엇인가?

MBTI 이론적 배경

MBTI 검사 요즘 정말 핫한 이슈 중의 하나이죠!

MBTI 검사를 체험해본 많은 분이 이거 정말 잘 맞는다며 많은 공감을 하고 계시는데요.

MBTI 도대체 누가 만들었고 어떤 이론을 통해 만들어진 건지 등장 배경에 대해 한번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해요.

MBTI는 칼 융이라는 심리학자의 심리 유형론에서 출발했습니다.

칼 융은 4가지 선호 지표를 조합하여 16가지의 성격유형을 만들었는데 그게 여러분들이 흔히 알고 계시는

INFJ, ENFJ… 등과 같은 성격유형이랍니다.

 MBTI 성향
출처 : 성대신문

칼 융의 심리 유형론이란 ?

칼 융의 심리 유형론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칼 융은 인간의 의식적인 측면에 대해 큰 흥미를 느낀 심리학자로 사람은 성장 과정에 있어 다양한 성격 유형 중

하나를 선호하게 되고, 이에 따른 행동을 발전시켜 나간다고 말했어요.

그리고 행동 양식이 습관으로 굳어지면, 그것이 곧 그 사람의 특성으로 자리 잡힐 수 있다고 하였는데요!

칼 융은 사람마다 특정 기능을 선호하게 되는데 이는 무척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칼 융은 각 개인의 선호에 따라 심리적 유형을 분류해볼 수 있다고 주장하고 만들어낸 것이 바로 MBTI 16가지 심리적 유형이에요.

칼 융은 심리적 유형을 크게 ‘태도 유형’과 ‘기능유형’으로 구분하여 접근했습니다.

 MBTI 성향
출처 : 성대신문

태도 유형은 저희가 알고 있는 내향형(introversion)과 외향형(extra version) 2가지로 분류한 것인데,

칼 융에 의하면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 두 가지 유형 중 더 뛰어난 한 가지 소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능유형은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으로 나뉘는데요.

인식기능 내에는 감각(sensing)과 직관(intuition)이 있으며, 판단기능 내에는 사고(thinking)와 감정(feeling)이 있어서

합쳐서 네 가지 기능이 존재합니다.

인식기능은 내부의 정신적 과정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성적인 기능으로 분류되며, 경험을 평가하는 방식을 결정하게 됩니다.

한편, 판단기능은 객관적 자극에 의존하기 때문에 비이성적 기능으로 분류되며, 경험을 인식하는 방식을 결정하게 되죠.

칼 융은 태도 유형과 기능유형에서 본인에게 해당하는 주기능을 결합하면 심리유형이 만들어진다고 제시합니다.

태도 유형인 내향형과 외향형 중 하나가 선택되고, 기능유형인 인식기능과 판단 기능 각각에서

주기능 하나씩 선택하여 결합하면 총 여덟 가지의 경우가 나온답니다.

이것이 바로 MBTI에서 말하는가 되는 거죠.

 MBTI 교육

트렌디한 MBTI 성향 교육

요즘 핫한 MBTI 열풍!

최근 MZ 세대 사이에서 열풍 하던 MBTI가 전 세대로 퍼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MBTI는 교육 카테고리까지 열풍이 휘몰아치고 있는데요!

아이들에게 교육을 하기 전 아이를 제대로 파악하시는 것은 정말 중요한 문제입니다.

아이들의 성향과 기질은 모두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처럼 모든 아이에게 더 효과적인 교육 방법 공부 방법이 있다는 사실! 정말 흥미로운 사실이죠?

오늘부터 꾸그가 여러분께 아이들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교육 방법과 공부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유형 하나 하나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INFJ! INFJ 아이들의 성향에 대해 알려드릴 건데요!

INFJ 아이들은 어떠한 특징을 가졌는지 그리고 어떤 교육 방식이 아이들에게 더욱더 효율적일지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다양한 최신 교육 트렌드 정보 얻으러 가기! (click)

infj 특징

생각이 많은 아이! INFJ 아이들 특징

INFJ 유형은 ‘선의의 옹호자’라고 불리는 유형입니다. 왜 선의의 옹호자일까요?

INFJ 아이들은 정의와 도덕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보통 아이들보다 예의가 바른 아이 중 INFJ 아이들이 많아요!

심지어 장래 희망을 생각할 때에도 가치 있는 일하는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본 후 결정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INFJ 아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생각이 많다는 점인데요.

생각은 정말 많지만 정작 본인이 생각한 것들을 말로 표현하는 걸 어려워한다고 해요.

생각이 많아서 그런지 대인관계 면에서 다른 유형들에 비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데요. 그런데 이것을 단점이라고만 볼 수는 없답니다!

왜냐하면 생각이 많다는 것은 생각이 깊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INFJ 아이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온화하고 친절하며 사람들의 Pain point를 그 누구보다 잘 캐치합니다.

INFJ는 MBTI 유형 중 공감 능력이 정말 뛰어난 유형입니다. 그래서 INFJ 유형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답니다.

또한 INFJ 아이들은 생각이 많아 창의력과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를 잘 생각해내죠!

이뿐만 아니라 INFJ는 한 가지 주제에 대해 깊게 생각하는 것을 좋아해서 주제를 던져주면

그 주제에 대해 신중하게 분석하는데 뛰어난 능력이 있습니다.

완벽주의 성향까지 강해서 미래에 어떤 인재로 성장하게 될지 기대가 되는 유형이랍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특징을 가진 INFJ 유형의 아이들은 어떤 공부 방법이 효과적일까요?

아이 성격 유형

MBTI 성향 교육, INFJ 유형의 효과적인 공부 방법

이론부터 차근차근 개념 공부법

INFJ 유형은 완벽주의자입니다.

그래서 이론적 개념부터 차근차근 이해한 후 모든 부분에서 이해가 가야 공부에 흥미도 느끼고 속도가 붙는 편이에요.

중간에 하나라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을 확실하게 이해해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어요.

INFJ 아이들에게는 개념부터 꼼꼼하게 알 수 있도록 개념 공부법에 좀 더 힘을 실어주세요!

infj 공부법

벼락치기는 저랑 맞지 않아요!

INFJ 아이들은 암기력이 약합니다.

단순 암기는 잘하지만 금방 잃어버리기 때문에 벼락치기는 INFJ 아이들에게 효율적인 공부 방법이 아니에요,

따라서 INFJ 아이들에게는 벼락치기 공부법이 아닌 꾸준한 학습법이 더욱더 효과적이랍니다.

평소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지닐 수 있도록 부모님들이 곁에서 확실한 학습코칭을 통해 훈련해주세요!

infj 공부법

배운 내용을 직접 응용해보기.

INFJ 아이들은 호기심이 많아요!

그래서 자신이 배운 내용을 이론 공부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직접 활용하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INFJ 유형의 아이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학습한 내용을 직접 응용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갖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아이에게 심부름으로 간단한 장을 보게 한 후, 영수증을 보고 직접 계산해서 가계부를 써보게 해보세요!

또는 다양한 요리 활동을 통해 실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과학의 원리를 설명해주세요.

이 두 가지 방법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겠죠?

mbti 교육

Infj 유형의 아이들을 둔 부모님께

아이들의 공부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의 마음을 먼저 알고 헤아려주세요.

부모님이 아이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 부터가 교육의 기본이며 교육의 시작점입니다.

INFJ 아이들은 어떤식으로 교육하면 좋을까요?

infj 특징

쿠크다스 멘탈을 지닌 INFJ

INFJ 아이들은 멘탈이 생각보다 많이 약합니다.

따라서 멘탈이 한번 흔들리기 시작하면 멘탈이 회복되기 전까지 공부나 일상 속 다양한 활동에 쉽게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INFJ 아이들에게 아이만의 멘탈 관리법을 어릴 적부터 확실하게 교육해주시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초등학생 교육

목표가 그 무엇보다 중요한 INFJ

INFJ 유형은 목적의식이 뚜렷한 유형입니다.

그래서 INFJ 아이들은 확실한 목표가 있어야 공부에 대한 열정이 불처럼 타오르기 시작해요!

아이들에게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그리고 공부를 하면 아이가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해주세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스스로 본인만의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훈련을 반복해서 시켜주세요.

큰 목표가 아닌 작은 목표부터 시작해도 괜찮습니다.

아이들이 크든 작든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본인이 목표를 달성했다는 그 성취감을 오랫동안 기억하게 될 거에요.

아이 성격 유형

가치를 중요시 하는 INFJ

INFJ 유형은 가치를 그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가치는 쉽게 말해서 도덕성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INFJ 아이들은 누군가가 누군가를 속인다거나 뒤에서 험담을 한다거나 이와 같은 행위

즉, 정직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다른 유형에 비해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INFJ 아이들을 둔 부모님들은 아이 앞에서 행동이나 말을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약속도 신중하게 생각한 후 지키실 수 있는 약속만 하시는 것이 아이의 정서적인 측면에 좋습니다.

부모가 필수로 알아야하는 초등 학습코칭 방법 확인하러 가기! (click)

MBTI 성향

Infj 유형의 아이들을 위한 꾸그 수업 추천

1학년 맞춤, 문해력 습관 : 아침, 저녁 30분 신문 읽기

벼락치기가 어려운 INFJ 아이들에게 매우 적합한 수업이죠!

주 1회 30분씩 꾸준한 신문읽기를 통해 아이들의 문해력을 키워주세요.

30분이라는 짧은 시간이 쌓이고 쌓이게 되면 큰 기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신문 읽기의 즐거움을 알려 주세요. 동시에 건강한 읽기 습관을 형성시켜주세요.

문해력은 모든 과목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신문 읽기 활동은 문해력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집중력과 비판력을 키우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 바로 꾸그와 함께 신문 읽으러 가볼까요?

꾸그와 함께 꾸준히 신문 읽으러 가기 (click)

infj 공부법

역사 논술 : 초등학생이 어려워하는 한국사 개념 TOP 13

완벽주의자 INFJ 아이들은 한가지 개념이 이해가 안 가면 그다음 단계로 나아가기가 정말 어렵죠.

그래서 꾸그가 준비한 강의!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한국사 개념 TOP 13만 모았습니다.

이 강의를 들으면 평소 INFJ 아이들이 이해가 안 갔던 궁금증을 싹 해소할 수 있을 거예요.

한국사는 중학교, 고등학교 순으로 점점 더 그 내용이 심화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초등시기 아이들에게 어려운 한국사 개념을 제대로 알려주고 넘어가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지금 바로 강의를 통해 이해가 안 갔던 한국사 개념 알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 볼까요?

꾸그와 한국사 개념 완벽하게 정리하기! (click)

MBTI 성향

놀라지마, 사실 다 과학이야! 내가 말하고 정의하는 하루 한가지 생활 속 과학 개념!

INFJ 아이들은 호기심이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배운 내용을 이론 공부로 끝내는 것이 아닌 실생활에 적용하고 싶은 욕구가 넘쳐납니다.

실생활 속 다양한 과학의 원리가 궁금한 INFJ 아이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특히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생활 속 숨겨진 과학의 비밀을 설명하기 때문에

응용과 활용을 즐기는 INFJ 아이들의 궁금증을 싹 해결해줄 수 있답니다.

지금 바로 호기심 많은 INFJ 아이들을 위해 실생활 속 다양한 과학의 원리에 대해 알려주세요!

실생활 속 다양한 과학의 원리 확인하기! (click)

더 다양한 꾸그의 교육 콘텐츠가 궁금하다면?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