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교육트렌드 | 2022. 10. 05

영어 공부법 – 왜 아이들은 영어 학원에 부담을 갖는 걸까?

자녀 영어 공부법 0

영어 공부법 팁을 알아보자!  / 사진 출처 : Pinterest

영어 공부법 으로 가장 효과적인 팁을 찾으시나요?

영어 공부법 에 대부분의 학부모님들은 관심이 많아요. 아이가 흥미를 갖기를 바라며 그 이상으로 독해, 토익, 토플 등 자격증까지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현실에서의 아이들은 숙제를 하기 싫어하고, 단어 시험 보는 것에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학원에서는 당연히 아이들의 눈에 띄는 성장을 위해서 연속된 암기 시험과 산더미 같은 숙제량을 요구하게 됩니다. 확실히 원리 이해에 초점을 둔 수학, 과학 같은 과목에 비해 영어 English는 단어와 문법 암기량에 의해 성적이 좌지우지되는 편입니다. 그러나 계속된 암기와 시험은 아이들의 학습 동기를 크게 떨어뜨리게 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은 암기 및 시험 위주의 학습, 문법 학습에 대한 부담감, 영어 학습의 목적 부재로 인하여 영어 학원을 거부하게 되는 것 입니다.

또한 문법 위주의 강의는 영어를 어렵고 지루하게 느껴지게 하는데요, 대부분의 학원 강의는 예비 중학생을 대상으로 출판된 문법 교재 위주로 진행하게 됩니다. 국수사과영 주요 과목 중 영어는 우리 일상과는 가장 멀리 떨어진 과목입니다. 영어로 된 제품 이름이나 팝송을 제외하고는 생활 속에서 영어를 접할 기회가 전혀 없고, 아이들은 시험을 위한 영어 학습 외에 따로 영어를 배워야 하는 필연적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효과적인 자녀 영어 공부법 은 무엇일까요?

영어 공부의 세 가지 원칙

사진 출처 : Pinterest

1.영어 공부법 세 가지 원칙

자녀 영어 공부법에 대해 말씀드리기 전에 이 이야기 먼저 드릴게요. 세계적인 영어 교육학자 Stephen Krashen 박사는 영어 학습의 핵심으로 Input, 실제 상황에서 영어에 노출되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Input을 간단히 한마디 단어로 비유하면 ‘배경지식’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배경지식이 중요한 이유는 어떤 것을 학습할 때 언젠가 어디서 한 번쯤 들어본 경험이 있으면 더 빨리 이해하고 쉽게 암기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영어 노출량, Input이 충분하면 아이들은 더 쉽고 빠르게 영어를 학습합니다.
그러나 우리 아이들은 밖에서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던 단어를 달달 외우고,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문장의 문법을 배우고,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문장을 발화하길 강요받고 있습니다.

영어 학습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문법 중에서도 ‘듣기 양’을 충분히 늘리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학교나 학원에서 영어를 듣는 양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을 들어야 영어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감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배우고자 하는 문장을 들은 경험이 있으면 더 쉽게 말로 내뱉을 수 있고, 억지로 외우지 않아도 문법 구조를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와 같은 영어 학습의 세 가지 원칙을 세울 수 있습니다.

1. 어디선가 들어 본 적이 있는 문장을 말한다.

2. 어디선가 들어 본 적이 있는 문장을 읽는다.

3. 어디선가 들어 본 적이 있는 문장의 문법을 배운다.

출처 – 스쿨잼 컨텐츠

2. 영어 공부법, 듣기 2가지

가정에서 영어를 듣는 두 가지 방법에는 집중해서 듣기와 배경 소음으로 흘려듣기가 있습니다. 그중 집중해서 듣기 방법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자녀 영어 공부법 1

사진 출처 : Pinterest

① 집중해서 듣기

집중해서 듣기는 문장의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 듣는 방법입니다. 서점에서 초등학생용 교과 연계 듣기 문제집을 구입하면 효과적으로 집중해서 듣기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문제집을 살 때 우리 아이의 영어 교과서 출판사 이름을 확인하고, 그 출판사에서 발행한 듣기 교재를 먼저 사용하길 추천해 드립니다. 그래야 학교 학습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공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습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듣기 문제집을 활용한 연습법
  1. 전체 대화문 듣기
  2. 문제를 풀기
  3. 한 문장씩 다시 들어 보면서 들리지 않는 단어나 문장이 있는지 확인하기

영어 노래나 영어 애니메이션, 전체관람 영화도 매우 좋은 듣기 학습 자료입니다. 많은 양의 대화문을 집중해서 듣는 연습을 할 수 있고 영어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학습 이론적 측면에서 보면 수준에 맞는 영어에 노출되는 것을(Comprehensible input) 권장하므로 단계별 영어 애니메이션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아이의 수준에 딱 맞는 애니메이션이라 할지라도, 좋아하지도 않는 캐릭터가 나오는 영상이라면 아이의 집중력이 떨어져 별다른 학습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약간 어려워도 아이가 관심 있어 하는 캐릭터가 나오는 애니메이션을 시청하게 해야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이의 취향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주시길 바랍니다. 일단 어떤 애니메이션을 보기로 결정 내렸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영어 듣기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자녀 영어 공부법 2

✔️영어 애니메이션 시리즈 활용법 (회당 20분 기준)
  1. 한국어 자막으로 1화~2화를 1회 시청하기
    영어가 아닌 한글 자막을 사용하는 이유는 각 캐릭터의 특성, 분위기, 주제에 대해 파악하고 이야기에 흥미를 느끼기 위함이예요.
  2. 3화부터 본격적으로 영어 듣기 연습 시작하기
    3화를 영어 자막으로 1회, 한글 자막으로 바꾸어 1회 시청해요.
  1. 아이가 다음 화로 넘어가고 싶어 해도 3화를 영어 자막으로 2번 이상 더 시청한 뒤 다음 화로 넘어가도록 해요.
  2. 이후부터 ‘영어 자막 1회, 한글 자막 1회, 다음 화로 넘어가려면 영어 자막으로 2회 이상 시청=총 4회 시청’의 패턴을 반복해요.
  3. 전체 시리즈가 끝나면 다른 애니메이션을 시청한 뒤 다시 본 애니메이션을 한 바퀴 더 돌려요! 그러면 아이들은 같은 영상을 총 8번, 영어 자막으로는 6번 시청할 수 있어요!

미드를 수없이 많이 봐도 영어 실력이 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집중해서 들은 내용을 반복 학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는 ‘에빙하우스 망각 곡선’을 통해 반복 학습하지 않은 내용의 80%는 한 달 이내에 잊어버리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얼마나 집중하느냐, 그리고 반복하느냐는 학습의 승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자녀 영어 공부법 3

사진 출처 : Pinterest

② 배경 소음으로 흘려듣기

영어 듣는 양을 늘리려면 집에서 생활 소음으로 영어 소리가 들리게 해야 합니다. 아이가 듣든 말든 그냥 틀어놓기만 해도 좋습니다. 집중해서 듣지 않고 흘려들어도 아이들은 영어 문장의 강세와 억양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영어 애니메이션 한두 개 혹은 영어 노래라면 열 개 정도를 배경 소음을 정해놓고 꾸준히 틀어주면 됩니다. 옷 갈아입을 때, 밥 먹을 때, 휴대폰 만지작댈 때 등 꾸준히 집에서 1시간 이상 흘려듣게 해주세요. 아이가 본인도 모르게 소리를 따라 중얼거리거나 흥얼거리는 순간이 올 때까지 무한 반복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좋아하는 영어 노래나 애니메이션을 꾸준히 들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링키레터 - 자녀 영어 공부법

아이들이 학원을 거부하는 이유부터 영어 공부의 세 가지 원칙, 영어 듣기의 두 가지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학원말고 다른 학습 방법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학원과는 차별화된 꾸그의 영어 수업 2가지를 추천드립니다!

1. 적재적소에 딱! 맞는 실전 영어 회화 : 선생님이 직접 그린 만화로 재미있게 영어 공부해요!

부모가 해줄 수 있는 또다른 자녀 영어 공부법! 전문가 선생님을 찾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됩니다.

영어 표현을 아무리 많이 알고 있다고 해도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 표현인지 모르면 막상 적절한 상황에서 표현을 활용하기가 어렵다고 해요!

레논 선생님이 직접 그린 애니메이션에는 우리가 살면서 한 번쯤 겪어 보았을 만한 상황이 재미있게 묘사되어 있답니다:)
선생님과 함께 영어 표현을 사용하는 상황을 재미있게 이해하고, 반복적으로 영어 표현을 말해보면서 익히다 보면 영어에 대한 흥미, 회화 실력, 자신감 모두 UP 할 수 있어요.

실제 후기를 보면 ‘뿅망치 등장으로 주의 집중이 잘돼요!’, ‘강사님의 음성톤, 딕션 다 좋았고 무엇보다 수업을 지루하지 않게 반복 연습할 수 있도록 진행해주셔서 좋았어요’ 등 만족도가 너무나도 높은 수업입니다!

2. 난 책 없이 영문법 공부해! 그림으로 이해하는 영문법

문법 학습은 재미 위주의 영어에서 학습으로서의 영어로 도약하기 위해 꼭필요하지만, 문법을 시작하면서 영어를 싫어하게 될까 봐 걱정스럽죠.

첫 문법 공부는 그림으로 해보세요. 암기하지 않아도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저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냥 그림 학습법이 아닌 ‘특허받은’ 학습법으로 영문법 학습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요:)

실제 후기를 보면 ‘아이가 수업을 듣고 뛰어오며 넘 재미있었다고 합니다.’, ‘선생님께서 어려워서 잘 못했던 문법, 처음 보는 문법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셨어요.’ 등 수강한 아이들의 만족도가 정말 높은 수업으로 1:1 과외처럼 수업할 수 있어요!

자녀 영어 공부법에 관심 있다면, 이 글도 읽고 가세요:
초등학생에게 추천하는 영어 원서4 (Click)


링키레터 구독하기 (Click)